상세정보
완벽하지 않을 용기
- 저자
- 우치다 타츠루
- 출판사
- 에듀니티
- 출판일
- 2020-03-16
- 등록일
- 2020-06-24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일본의 교육자이자 사상가 우치다 타츠루가 매년 한국의 교사들을 만나 나눈 이야기가 ㈜에듀니티에서 출간되었다. 2014년부터 2019년까지, 6년간의 강의와 대화를 기록한 이 책에서는 QR코드를 통해 에듀니티TV에 탑재된 강의 동영상도 확인할 수 있다. 우치다 타츠루의 내한 강연은 매년 시·도 교육청을 비롯한 여러 교육단체의 협력으로 한일 교육부문에서 교류의 장을 형성해왔다. 이 책은 2019년, 한일관계 경색 국면으로 매년 이어오던 초청 강연의 개최 여부가 불투명해진 상황에서 기획되어 2020년 봄, 코로나19의 확산으로 학교가 문을 열지 못하고 있는 교육 위기의 시기에 출간되었다. 새 학기가 시작됐음에도 교실 문을 열지 못한 채 온라인으로 학생들을 만나고 있는 교사들이 이 책을 통해 따뜻한 위로와 격려를 얻기를 바란다. 이 책을 읽는 어른들이 할 일은 어떤 상황에서도 아이들은 배우고 성장한다는 것을 믿으며 이웃과 함께 공생의 미덕을 펼쳐나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일일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우치다 타츠루
저자 : 우치다 타츠루
고베여학원대학 명예교수. 무도와 철학을 위한 배움의 공간인 개풍관凱風館 주재主宰 무도가이자 사상가. 고베 스미요시住吉에서 삼라만상에 대해 끊임없이 탐구하고 고찰하며 거기서 얻은 삶의 지혜를 전파하기 위해 각지를 돌아다니는 지知의 전도사. 2013년부터 매년 한국을 방문하여 교사들과 대화를 비롯한 교육 및 양육 관계자들을 만나 대화하고 있다. 저서로 《어떤 글이 살아남는가》 《곤란한 성숙》 《곤란한 결혼》 《어른 없는 사회》 《하루키 씨를 조심하세요》 《스승은 있다》 《교사를 춤추게 하라》 《하류지향》 《사가판 유대문화론》 등이 있다.
역자 : 박동섭
학문, 지역, 연령 간의 경계를 종횡무진으로 이동하는 독립연구자이자 자율계형 통역자. ‘○○ 연구자’라는 제도화된 아이덴티티로 살아가는 일의 한계를 실감하며 ‘아이덴티티 상실형 인간’으로 살고 공부하는 실험을 계속하고 있다. 2013년부터 매년 우치다 타츠루 한국 강연의 통역사로 함께해왔다. 저서로 《비고츠키 불협화음의 미학》 《레프 비고츠키》 《해럴드 가핑클》 《회화분석》 등이 있고, 《수학하는 신체》 《수학의 선물》 《심리학은 아이들 편인가》 《스승은 있다》 《단단한 삶》을 비롯한 여러 책을 번역했으며, 《망설임의 윤리학》 《최종강의》 《저잣거리의 독서론》 《여자는 무엇을 욕망하는가》(이상 우치다 타츠루 저)와 《수학하는 인생》(모리타 마사오 저)을 번역하고 있다.
목차
한국의 독자께_아이들의 성숙을 어떻게 도울 것인가우치다 타츠루
2014 첫 번째 이야기
어른이 없는 사회에서 어른이 된다는 것
교육은 실패라는 말을 허용하지 않는다
2015 두 번째 이야기
동아시아의 평화와 교육
우치다식 공생의 필살기
2016 / 2017 세 번째 이야기
교사단의 관점에서 교육 낯설게 보기
2018 네 번째 이야기
미래교육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2019 다섯 번째 이야기
교육과 계급; 이ㆍ생ㆍ망 동지들에게
어른을 찾습니다
옮긴이의 글_당신을 오랫동안 기다려왔습니다박동섭
감사의 글_7년의 우정, 고맙습니다김병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