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실리콘밸리에서
팀장은 어떻게 탄생하고 성장하는가
Z세대가 진입하고 일하는 방식이 바뀌는 이 시대에도 어디서나 관리자는 탄생한다. 그러나 이전과 같은 방식으로 일을 시키고 피드백을 전달하고 회의를 주관했다가는? 부지불식간에 모든 팀원이 회사를 떠나는 사태를 맞이하게 될지 모른다. 이 책은 페이스북 인턴으로 들어가 3년 만에 팀장이 되고 현재 디자인 부문 부사장을 맡고 있는 줄리 주오가 쓴 ‘변화하는 시대에 초보 팀장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다룬 책이다. 사람을 관리했던 경험이 전혀 없었던 저자가 실리콘밸리에서 가장 빨리 성장하는 회사의 관리자가 되면서 일 잘하는 사람을 뽑는 법, 모두에게 의미 있는 회의 시간을 만드는 법, 탁월한 성과를 내면서도 좋은 팀워크를 유지하는 법 등 자신이 좌충우돌하며 배운 모든 노하우를 담았다. 팀원이 단 1명이라도 생겼다면, 몇 년째 팀장이지만 여전히 사람 관리가 어렵다면 이 책이 명확한 답을 제시할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줄리 주오
저자 : 줄리 주오
Julie Zhuo
스탠퍼드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했다. 당시 수많은 학생들이 그러하듯 IT 기업 중 어디에 입사할지 고민하다가 친구의 권유로 2006년, 신생 스타트업 페이스북에 인턴으로 합류했다. 고작 3년의 직장 생활 후 갑자기 팀장이 되었고, 당황스러운 마음으로 좋은 팀장 되는 법을 고민하고 공부하기 시작했다.
1~2명뿐인 팀원을 이끌고 의미 있는 회의를 진행하는 법, 성과를 내면서도 좋은 팀워크를 유지하는 법, 일 잘하는 사람을 채용하는 법, 적절한 순간에 팀원 스스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고 팀장은 뒤로 빠지는 법 등을 여러 선배 팀장에게 묻고 또 직접 경험하며 체득했고 그 내용들을 정리해서 미국 최대 블로그 사이트인 미디엄(medium.com/@joulee)에 연재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페이스북이 초고속으로 성장하면서 그는 소규모 팀을 이끄는 팀장에서 수백 명의 팀원, 수십 개의 팀을 이끄는 관리자로 성장했다. 현재는 페이스북의 디자인 부문 부사장(Vice President of Design)으로, 매일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플랫폼의 모바일, 웹서비스 부문을 이끌고 있다.
역자 : 김고명
번역문의 한국어다움을 고민하는 번역가.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과 경영학을 전공하고 같은 학교 번역대학원과 글밥아카데미에서 번역을 공부했다. 현재 바른번역 회원이며 《초집중》, 《공유경제는 공유하지 않는다》, 《직장이 없는 시대가 온다》 등을 번역하고 《좋아하는 일을 끝까지 해보고 싶습니다》를 썼다.
목차
프롤로그_탁월한 팀장은 타고나는 게 아니라 만들어진다
Chapter 1. 관리란 대체 무엇인가
Chapter 2. 팀장 승진 후 첫 3개월
Chapter 3. 작은 팀을 어떻게 이끌까?
Chapter 4. 좋은 피드백의 기술
Chapter 5. 팀장을 위한 자기 관리법
Chapter 6. 훌륭한 회의란?
Chapter 7. 누구를 뽑아야 할까?
Chapter 8. 무엇이 성과를 내는 팀을 만드는가
Chapter 9. 성장하는 팀을 어떻게 이끌어야 하는가
Chapter 10. 좋은 조직 문화 만들기
에필로그_ 탁월한 팀장을 향한 여정은 아직 1퍼센트밖에 지나지 않았다
주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