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우리는 과연 똑똑해지고 있는 걸까?
1900년대 초에 지능검사가 개발된 이래로 여러 국가에서 많은 사람들을 대상으로 검사가 실시되어왔다. 몇십 년 동안 대규모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검사결과를 축적하면서 한 가지 흥미로운 현상이 관찰되었는데 바로 과거에서 현대로 올수록 지능검사의 점수가 높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각 세대가 이전 세대보다 더 똑똑 하다는 뜻일까? 우리들 각자가 자신의 지능을 어떤 식으로 강화시킬 수 있는가를 보여주고 있는 것인가? 무심히 지나칠 수도 있는 이 현상에 대해서 플린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하게 되었다. 우리는 연구자의 이름을 고려하여 세대가 변함에 따라 지능점수(IQ)가 증가하는 현상을 플린효과 'Flynn effect'라고 칭한다.
플린은 지능이 무엇인지, 그리고 시간이 흐르면서 지능이 어떤 식으로 변화하는지를 설명하는데, 확실히 역사상 가장 훌륭한 대답을 선보인다. 이 책은 우리의 정신과 100년 전 우리의 조상들의 정신 사이의 간극을 이어주며, 인간의 지능을 이해하는 중요한 계기가 되어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제임스 R. 플린
저자 : 제임스 R. 플린
저자 제임스 R. 플린은 미국 시카고에서 태어나 시카고대학교에서 공부하고 가르쳤다. 1963년 뉴질랜드로 옮겨 현재 뉴질랜드 오타고 대학의 명예교수로 있다. 인간 지능이라는 분야에서 가장 창의적이고 영향력 있는 심리학자로 손꼽힌다. 정치철학과 도덕철학, 심리학을 버무려 인종문제 등에 접근하는 독특한 연구방식으로도 널리 알려져 있으며, 『Are We Getting Smarter?』, 『How to Improve Your Mind』, 『How to Defend Humane Ideals』 등 다수의 저서와 영향력 있는 논문들을 발표했다.
역자 : 이금숙
역자 이금숙은 성균관대학교에서 영어영문학을 전공했고, 인천대학교에서 영재교육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인천과학고, 미추홀외국어고등학교를 거쳐 현재 부평여고에서 영어를 가르치고 있다. 옮긴 책으로 『영재아 지도를 위한 사회적 정서적 전략』, 『영재아 지도 를 위한 질문 전략』 등이 있다.
역자 : 조선희
역자 조선희는 서울대학교에서 물리교육을 전공했고, 같은 학교에서 과학교육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뇌과학연구원, 서울대학교 관악영재교육원 등을 거쳐 현재 KAIST 과학 영재교육연구원에서 선임연구원으로 있다.
목차
1장 우편함 속 폭탄꾸러미
(A bombshell in a letter box)
2장 플린 효과를 넘어서
(Beyond the Flynn effect)
3장 새로운 지능 이론을 향하여
(Towards a new theory of intelligence)
4장 디킨스/플린 모델 검증하기
(Testing the Dickens/Flynn model)
5장 왜 그렇게 오래 걸렸을까?
(Why did it take so long?)
6장 IQ 증가는 사람을 죽일 수 있다
(IQ gains can kill)
7장 IQ 증가가 끝난다면 어떻게 될까?
(What if the gains are over?)
8장 우리의 조상에 대하여 알기
(Knowing our ancestors)
9장 인지 역사를 쓰는 기술
(The art of writing cognitive history)
10장 지능 대통일 이론에 대하여
(About GUT: the grand unification theory of intelligence)
11장 하워드 가드너와 단어의 사용
(Howard Gardner and the use of wor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