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필사의 기초
- 저자
- 조경국
- 출판사
- 유유
- 출판일
- 2016-06-04
- 등록일
- 2017-07-28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손글씨의 재미를 더하고 싶은 이들을 위한 선물같은 책!
키보드면 해결되는 시대에 만년필은 저자에게 쓸 데가 없었다. 저자는 만년필을 어떻게든 쓰고 싶어 다이어리부터 시작해 필사에 도전했다고 한다. 『필사의 기초』는 다이어리에서 벗어나 조금 더 나아가고 싶은 이들을 위한 안내서다. 손글씨의 재미가 막 느껴졌는데 그다음은 어떻게 할까 하는 이들에게 선물같은 가이드를 제공한다.
저자는 메모에 버릇을 들이고, 가난한 탓에 큰돈 들이지 않은 채 할 수 있는 일을 찾다 시작한 일이 필사라고 한다. 좋아하는 문장 혹은 책을 골라서 옮겨 적으며 혼자 있는 시간을 견뎠다는 저자는 글씨를 예쁘고 가지런히 쓰지 못하더라도, 바빠서 딱히 시간을 낼 수 없더라도, 좋은 책상과 의자가 없더라도 어쨌든 읽고 써 보라고 권한다.
또한 옮겨 적으며 다시 한 번 책을 이해하고 소화하고 내 안을 채우는 궁극의 독서로 안내한다. 더불어 책의 말미에는 저자의 필사 도구를 소개했다. 긴 시간, 필사를 하며 써 본 이런저런 필사 도구 가운데 저자가 가장 사랑하는 몇몇이 소개되어 있다. 소박하게 필사를 시작한 저자답게 누구나 쉽게 구할 수 있되 실제로 필사할 때도 좋은 필기구를 공개한다.
저자소개
저자 : 조경국
저자 조경국은 필사를 시작한 지 10여 년 되었고 펜이나 노트 등 문구류는 필사를 시작하기 전부터 좋아했다. ‘받아쓰기' 해야 하는 직장에서 꽤 오래 버틴 덕분에 쓰는 습관이 자연스레 몸에 배었다. 펜글씨 교본을 몇 권 가지고 있으나 끝까지 채워 본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시집에 얇은 공책을 끼워 다니며 필사하고 만년필로 어설프게 그림 그리는 것을 즐긴다. 『천자문』은 열 번 넘게 베껴 썼고, 몇 번 중간에 그만둔 사서삼경을 제대로 필사하는 것이 목표다. 오래전부터 헌책방 책방지기가 되길 꿈꾸었다. 여러 직업을 전전하다 마흔 되는 해에 마침내 그 꿈을 이루어 고향에서 소소책방을 꾸리며 3년째 열심히 버티고 있다. 책방지기가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직업이라고 믿고 있다.
목차
머리말 - 욕심내지 말고 자투리 시간에 낙서하듯
1. 나는 왜 필사를 시작했나
2. 필사를 사랑하는 몇 가지 이유
3. 궁극의 독서법, 필사 - 독서와 필사
4. 등이 굽고 허리가 휘다 - 편안한 필사 자세
5. 필사는 언제 어디서? - 필사하기 좋은 시간과 장소는 따로 없다
6. 필재가 없어도 끈기만 있으면 - 글씨에 대한 생각
7. ? - 내 글씨는 왜 예쁘지 않을까
8. 가지런한 크기와 반듯한 오와 열
9. 메모도 필사하듯 - 필사력을 키우는 방법
10. 베껴 쓰기를 넘어- 필사는 자기 글을 쓰기 위한 디딤돌
11. 그는 쓰고 있었다 - 작품 속, 역사 속 필사 이야기
12. 옮겨 쓰고 싶은 책 열 권, 참고할 만한 책 다섯 권 - 『무서록』부터 『문구의 모험』까지
13. 문방구를 사랑하여
- 필사와 문구
- 문구 고르기
- 나의 필사 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