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윤호 박사의 연쇄살인범 53명의 프로파일링
이론적 바탕 위에서 현실적 접근으로서의 범죄학에 다가가며 대중의 이해도를 높이다. 대한민국 최초의 범죄학 박사 이윤호 교수가 들려주는 세계의 유명한 연쇄살인범 53명의 범죄를 다룬 『연쇄살인범 그들은 누구인가』는 그들의 범죄에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범행이 미친 사회적, 문화적, 예술적, 법률적 파급까지 알기 쉽게 프로파일했다. 많은 사람들이 연쇄살인에 대한 궁금증을 풀기 위해 ‘CSICrimeScene Investigation’라고 하는, 조금은 비현실적이고 실제 범죄 수사와는 상당히 다른 범죄 드라마에 홀리고 있다. 드라마에 대한 관심이 학문적 연구를 활발하게 한 동기도 되지만 아직까지 범죄학에 대한 대중적인 인지도가 낮은 편이다. 이 책은 현실과 동떨어진 탁상공론이 되어서도 안 되는 이론적 바탕 위의 현실적 접근으로서 범죄학의 대중화와 일반화 그리고 대중적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저자소개
저자 : 이윤호
저자 : 이윤호
저자 이윤호는 대한민국 최고의 범죄학자. 범죄 없는 안전하고 행복한 사회를 꿈꾸며 당시 국내에서 유일했던 동국대학교 경찰행정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범죄학을 보다 체계적으로 공부하기 위해 미국에서도 가장 전통 있는 범죄학과가 개설된 미시간주립대학교로 유학을 떠나 1987년 한국인 최초로 범죄학 박사 학위를 받는다. 현지 취업을 권하는 교수들의 고언을 뿌리치고 귀국하여 국내 최초로 개설된 경기대학교 교정학과 조교수로 부임한 이래 교학2처장, 대외협력처장 그리고 행정대학원장 등의 주요 보직을 수행한다. 부족한 실무 경험을 보충하고자 민간인 개방형 임용으로 법무부 법무연수원 교정 연수부장으로도 근무한다. 모교인 동국대학교의 특별 초빙으로 경찰행정학과 교수로 부임하여 경찰위원회위원으로 봉사하고 대학에서도 입학처장, 사회과학대학장, 행정대학원장을 역임하고 현재는 경찰사법대학장과 경찰사법대학원장을 겸하고 있다. 학회 활동도 활발히 하여 대한범죄학회장, 한국경찰학회장, 한국공안행정학회장, 한국대테러정책학회장, 한국산업보안연구학회장 등을 역임했다. 범죄학의 대중화를 꿈꾸며 경찰청 최초로 등록된 사단법인 목멱사회과학원을 설립하여 이사장으로 봉사하고 있다. 범죄학과 경찰학 그리고 피해자학과 관련한 100여 편의 연구보고서와 논문을 발표함과 동시에 저서로 『범죄학』 『경찰학』 『교정학』 『현대사회와 범죄』 『범죄 그 진실과 오해』 『피해자학』 『한국형사사법정책론』 『한국학생비행론』 『성공학 콘서트』『하루 한 줄, 행복에 물들다』 등을 집필했다. 옮긴 책으로는 『폭력의 해부』가 있다.
그림 : 박진숙
그린이 박진숙은 그림을 좋아하기 시작하면서 조금씩 자신만의 독자적인 화풍을 구축한 그녀는 현재 다양한 세계를 경험하면서 얻은 느낌을 붓으로 표현하고 있다. 그림이 실린 책으로는 『하루 한 줄, 행복에 물들다』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