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소개
저자 :
저자 권성현은 상산고등학교 2학년. 물리를 좋아하며 주위 사물을 직접 손으로 다루고 원리를 파악하는데 흥미가 있다. 앞으로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여 우리 삶에 도움이 되는 로봇을 만드는 것이 꿈이다.
저자 :
저자 권혁희는 외대부고 3학년. 삶을 사랑하고, 인간과 세계에 대해 알고 싶은 것이 많다. 인공지능 공부를 통해서 인간의 아름다움을 새롭게 보게 되었다. 철학과 문학에 푹 빠져 있던 문돌이지만, 과학의 시각으로 본 인간과 세계는 어떨까 궁금하고, 앞으로 계속 시야를 넓혀 가려 한다.
저자 :
저자 김민아는 청심국제고등학교 3학년. 경제, 정치, 철학 등사회과학의 여러 분야를 두루 탐구하는 것을 좋아한다. 호기심이 많은 편이라 문과를 넘어 컴퓨터 공학, 공부를 넘어 빙상 종목까지 관심이 많으며 언제나 질문하는 것을 즐겨 하는 편이다.
저자 :
저자 김운강은 상산고등학교 2학년. 뇌과학에 관심을 갖고 두뇌의 인지 능력과 기억력에 대한 지식을 쌓는 데에 적극적이다. 더 나아가 알츠하이머병 등 퇴행성 뇌 질환의 치료법을 찾는 데 관심이 있다.
저자 :
저자 김태환은 외대부고 3학년. 인공지능에 관심이 많으며, 인공지능에서도 퍼셉트론(Perceptron) 인공신경망, 홉필드(Hopfield) 인공신경망에 관해서 세 편의 논문을 작성했다. 특히 인공신경망에 관심이 많으며, 미래에는 컴퓨터 과학을 전공하여 인간과 같은 사고방식을 가진 인공신경망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이다.
저자 : 양종욱
상산고등학교 2학년. 어릴 적부터 수의사의 꿈을 갖고 살아왔다. 화학계통 학문을 좋아하고 잘하는 편이며, 동물의 지능과 감정을 연구하는데 흥미가 많다.
저자 : 이종헌
상산고등학교 2학년. 인체구조, 생리의학, 철학 등에 대한 호기심이 많다. ‘인공지능… 이걸 어떻게 할 건데’라는 의문으로, 인문학적 지식을 동원하여 인공지능의 연구 방향을 살펴보았다.
저자 : 조청호
외대부고 2학년. 인공지능에 사람을 이해하는 길이 있다고 굳게 믿는다. 지능과 사고력 등의 사람이 생각하는 과정 그 자체에 의문을 가지며, 인간 수준의 인공지능이 사회적, 문화적 변화에 그치지 않고 아예 인간이라는 개념 자체를 뒤바꾸리라 생각하며 이런 믿음으로 인간 수준의 인공지능을 만드는 것을 목표하고 있다.
목차
추천사 1
추천사 2
프롤로그- 자아에 관하여
Ⅰ. 인공지능이란
▷인공지능의 역사와 연구 실태- 외대부설고등학교 조청호
▷인공지능의 기술적 원리- 외대부설고등학교 김태환
인공지능의 개념과 적용/퍼셉트론(perceptron)신경망/홉필드(Hopfield) 신경망
Ⅱ. 인공지능의 미래
▷인공지능 사회의 예고편, 사물인터넷- 상산고등학교 권성현
사물인터넷?/사물인터넷의 기술 환경/우리 사회의 변화/사물인터넷의 이면/사물인터넷의 현재와 미래
▷인공지능이 경제에 미칠 영향- 청심국제고등학교 김민아
인공지능의 경제 속 의의: 노동자인가 소비자인가/인공지능은 실업률을 감소시킬 것이다/인공지능은 실업률을 증가시킬 것이다/우리를 위한 최선의 수
▷인공지능, 빅데이터, 그에 따른 경영의 변화- 상산고등학교 김운강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그 필요성/‘빅데이터’는 무엇이고, 인공지능과는 어떤 관계인가?/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활용 배경/기업의 경영 방식은 변화한다/새롭게 등장할 경영 방식/마무리
▷인공지능을 통한 지적 장애 치료- 상산고등학교 양종욱
Ⅲ. 검토할 문제
▷인공지능, 연구 개발이 전부인가?- 상산고등학교 이종헌
현실로 다가오는 인공지능/인공지능에 대한 사회적·철학적 접근의 필요성/우리 모두의 문제
▷가장 인간적인 인간- 외대부설고등학교 권혁희
인간의 영역/감정과 자아/인간으로 존재한다는 것
에필로그
책을 마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