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다시 시작하는 독서
- 저자
- 박홍순
- 출판사
- 비아북
- 출판일
- 2016-07-08
- 등록일
- 2018-01-19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누구나 책을 읽지만 또 누구나 책 읽기를 멈추기도 한다. 독서 중단에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독서 방법을 잘 모르거나, 자신의 취향이나 수준과 맞는 책을 고르는 훈련이 부족하거나, 독서의 방향을 뚜렷하게 세우지 못 해서인 경우가 많다. 저자는 독서가이자 저술가이자 강연자로 활발히 활동하면서 자신이 직겁 경험하고 실천한 6가지 독서법을 풀어놓는다. 또한 독자들이 자신의 관심과 수준에 맞춰 책을 찾아 읽을 수 있도록 13가지의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목록)을 제안한다. 기본적으로 우리의 정신 활동과 삶을 고양시켜주는 책을 고르는 방법에서 출발해서, 문학과 철학, 역사와 사회, 경제와 심리, 사랑과 미술에 이르는 분야의 책을 소개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박홍순
저자 박홍순은 책을 보고 글자를 깨치며 독서 인생을 시작했다. 화가의 꿈을 키우면서도 동화와 추리소설을 손에서 놓지 않았고, 사춘기에는 서양 고전소설로 사랑과 성에 눈을 떴다. 그렇게 책으로 인생을 배우다 책과는 너무 다른 현실의 모순과 불합리함에 분노하여 민주화운동과 노동운동에 투신했다. 독서는 세상의 통념을 뒤집는 생각의 힘, 지식을 넘어서는 성찰의 힘, 존재의 의미를 찾는 내면의 힘을 확장시켜주었다.
시민·사회단체에서 활동하면서도 척박한 우리의 인문학적 토양에 아쉬움을 느껴 작가로서의 삶을 시작했다. 독서 반백년의 내공으로 고전과 미술, 철학과 역사를 넘나들며 책을 썼으며, 강연과 글쓰기를 통해서도 사람들과 만나고 있다.
끊임없는 독서와 저술을 통해 갈고닦은 체계적인 독서 방법을 소개한 이 책은 어떻게 독서가 인간의 삶 속에서 구체적인 힘을 발휘할 수 있을지에 대한 저자의 고민이 낳은 결과물이다. 누구나 자신만의 독서 인생을 시작할 수 있도록, 어려운 책과 문장에 포기하지 않도록, 다시 책을 통해 넓은 세계를 만날 수 있도록 용기를 북돋아주는 책을 쓰려고 노력하였다.
지은 책으로는, 법학과 인문학을 씨줄과 날줄 삼아 헌법에 대한 인문학적 통찰을 시도한 『헌법의 발견』, 18권의 고전을 54점의 그림으로 해석한 『세상의 모든 교양, 미술이 묻고 고전이 답하다』, 미술로 서양 철학 전체를 조망한 역작 『사유와 매혹』, 일상의 문제들을 인문학적으로 다룬 『저는 인문학이 처음인데요』 등이 있다.
목차
저자의 말: 다시 책을 읽는 이에게
|프롤로그| 독서로 설레는 마음
제1부 독서의 어려움과 가능성
1장 내 앞의 장애물
2장 새롭게 시작하기
제2부 새롭게 책을 읽는 6가지 방법
1장 자세히 읽기, 길잡이 독서법
2장 맥락 읽기, 통시적 독서법
3장 폭넓게 읽기, 통섭적 독서법
4장 겹쳐 읽기, 비평적 독서법
5장 말하기와 쓰기, 병행 독서법
6장 문화적 읽기, 일상의 독서법
제3부 나만의 독서 커리큘럼
1장 독서의 길라잡이
2장 분야와 주제별 독서 프로그램
3장 연령과 수준별 맞출 독서 프로그램
|에필로그| 거듭 읽기의 즐거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