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디지털 혁신이 가져온 조직에서
사람들은 어떻게 생산적으로 일하는가?”
세계적 학술협회 아빈저연구소가 내놓은 조직 혁신에 관한 또 하나의 역작
경영학, 경제학, 철학, 심리학, 언어학, 교육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컨설팅, 코칭, 교육 훈련 및 디지털 도구를 제공해 개인 및 조직의 혁신과 지속적인 성과 개선을 지원하는 세계적 학술협회인 아빈저연구소의 세 번째 책, 《아웃워드 마인드셋The Outward Mindset》한국어판이 번역 출간되었다. 전 세계 200만 부 넘게 판매된 블록버스터 《상자 밖에 있는 사람》과 《나를 자유롭게 하는 관계》라는 두 권의 책을 통해 전 세계의 수많은 기업과 공공기관, 그 외 조직에 리더십과 인간관계, 성과 개선 등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해온 아빈저연구소는, 새 책 《아웃워드 마인드셋》을 통해 조직문화 혁신과 리더십에 관한 전혀 새로운 관점을 보여주고 있다. 이미 전 세계 15개국에서 번역 출간되었으며, 미국에서만 25만 부의 판매를 기록하며 많은 기업들의 필독서로 자리매김했다.
책의 핵심 키워드이자 주제인 ‘아웃워드 마인드셋’은, 나의 성장과 성공을 위해 주변 사람들의 필요와 목표, 어려움을 바라보고(See their needs, objectives, challenges), 나의 일을 조정하며(Adjust efforts), 그들의 일에 미친 나의 영향에 책임감을 느끼는(Measure impact) 마음가짐을 말한다. 이는 기존의 리더십 책이나 자기계발서에서 다루지 않은 독창적이고 혁신적인 관점으로, 나에게 집중하는 방식에서 벗어나 나의 주변 사람들과 조직, 회사 등으로 관점을 확장함으로써 지속가능하고 근원적인 혁신과 성과를 이룰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30년이 넘는 오랜 연구 결과와 이를 뒷받침하는 다양한 실제 사례를 보여줌으로써, 새로운 산업 시대에 맞는 조직문화와 그에 적합한 리더십 방향을 명확하게 제시해준다.
ㆍ캔자스시티 경찰청 소속 특공대원들은 마약사범을 검거하면서 왜 아기 분유를 탔을까?
ㆍ 매년 19조 원씩 손해를 보던 포드자동차는 어떻게 2008년 금융위기 때 공적자금이 필요 없을 정도로 혁신에 성공했을까?
ㆍ합병 후 단 30일 동안 1억 달러의 비용을 절감해야 했던 하워드 휴즈 사의 CEO와 경영진들은 어떻게 대량 해고 없이 목표를 달성할 수 있었을까?
ㆍ6개월 넘도록 교착상태에 빠져 있던 거대 다국적기업의 노사분쟁이 어떻게 단 45분 만에 극적으로 해결될 수 있었을까?
이 책의 번역에 참여한 역자들의 이력 또한 책의 가치를 더해준다. 아빈저연구소 코리아 대표이자 (사)한국리더십학회 상임위원장을 맡고 있고, 성균관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에서 ‘조직과 리더십 코칭’을 가르치고 있는 서상태 박사와 SK텔레콤 CEO 및 SK그룹 부회장을 역임한 김신배 전 SK 부회장, 그리고 한국암웨이 인사총무 전무이사로 재직하며 건강한 조직문화 확산에 기여하고 있는 박진숙 전무가 책의 번역 작업에 참여함으로써, ‘아웃워드 마인드셋’을 우리 기업과 여러 공공기관 등에 전파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아빈저연구소
저자 : 아빈저연구소
아빈저연구소는 인간과학과 사회과학을 중심으로 사람, 변화, 성과 문제에 관한 솔루션 개발을 위해 철학, 심리학, 교육학, 언어학, 법학, 경제학, 경영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공자들이 포진되어 있는 세계적인 학술협회이다. 또한 컨설팅, 코칭, 교육 훈련 및 디지털 도구를 제공하여 개인 및 조직의 혁신을 위해 사고방식을 바꾸고, 조직문화를 변화시키며, 협업을 가속화하고, 갈등을 해결하고, 성과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현재 한국, 미국, 중국, 일본, 싱가포르, 인도, 아시아, 아메리카, 유럽, 중동,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등 약 30여 개 국가에서 활동하는 글로벌 조직이다.
아빈저연구소는 지난 40년간 세계적인 학자들의 공동 연구를 통해 리더십에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제공하였다. 첫 번째 책은 《상자 밖에 있는 사람Leadership and Self-Deception》이며, 두 번째 책은 개인의 성장과 갈등 해결에 관한 독창적인 접근법을 제시하는 《나를 자유롭게 하는 관계The Anatomy of Peace》이다. 그리고 세 번째 책으로 조직문화에 관한 《아웃워드 마인드셋The Outward Mindset》을 출간했다.
역자 : 서상태
글로벌 아빈저연구소에서 15년간 리더십 개발과 조직 코칭, 그리고 조직문화 변화 방법론을 공동 연구개발 해왔으며, 그 방법론으로 아시아퍼시픽 및 중국, 한국의 IBM, 삼성, LG, 포스코, SK, 세트렉아이 등에서 리더십 개발과 조직 효과성에 기여해왔다. 특히 2003년 미국CCL에서 한국 파트너로 공식 초대받은 이후, Leadership Agility 개발과 조직문화 혁신 방법론에 관한 ‘5 Level Result Pyramid’ 모델의 효과성을 검증해왔다.
현재 성균관대 경영전문대학원 ‘조직과 리더십 코칭’ 주임교수이자 (사)한국리더십학회 상임위원장이며, 옮긴 책으로는 《조직문화가 경쟁력이다》, 《조직 코칭》, 《상자 밖에 있는 사람》 등이 있다.
역자 : 김신배
SK그룹 부회장, SK텔레콤 및 SK C&C의 CEO를 역임하고, 현재 CEO 멘토 비즈니스 코치 및 POSCO 사외이사로 활동 중이다. 특히 SK텔레콤 재임시 미국, 중국 등 글로벌 사업을 활발하게 전개하였으며, 모네타, 멜론, 티맵 등 혁신적인 모바일서비스를 성공시켜 SK텔레콤이 글로벌 통신업계에서 IT리더로 자리 잡는 데 기여했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비즈니스위크>가 선정한 ‘Best Leaders of 2005’에 선정되었고, ‘다산경영상’, ‘언스트앤영’ 선정 ‘최고 기업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미국 펜실베이니아대학교 와튼스쿨에서 MBA를 마쳤다.
역자 : 박진숙
KT에서 인재 개발과 기술전략 업무를 담당하고, 암웨이에서 아시아태평양 인재개발 조직의 설립을 주도하고 안착시켰으며, 미국 본사에서 마케팅, 영업, 전략, R&D 부문의 HR 컨설팅을 총괄하였다. 한국암웨이 인사총무 전무이사로서 건강한 조직문화 확산에 역점을 두고 일했다.
2018 ‘연세 미래 여성지도자 100인’에 선정되었으며, 미국 미시간대학교 MBA를 졸업했다. 또한 성균관대 경영전문대학원 ‘조직과 리더십 코칭’ AMCP 과정과 ‘Outward Mindset FT’를 수료하고 국제 비즈니스 코치 자격을 취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