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다음 30년, 하이테크 패권을 잡기 위해
중국이 준비해온 국가 전략 프로젝트 ‘최초 공개’
국가 시스템에서 산업 혁신, 공유경제, 커머스4.0까지, 중국 신경제 혁신 생태계의 토대가 되는‘블록데이터’ 연구의 실체가 드디어 밝혀진다! 기술 자급자족을 목표로 하이테크 패권 국가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과 이를 저지하려 하는 미국과의 미중 무역전쟁에 대한 향방에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구글 전회장인 에릭 슈미트는 ‘2025년이면 중국이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인공지능AI 분야에서도 미국을 제칠 것’이라고 전망했으며, 이를 증명하듯 데이터 전문가들은 빅데이터, AI와 관련해 중국의 사례를 많이 인용하고 있다. 미국 스탠퍼드 대학이 주최한 인공지능 독해력 대회에서는 중국의 알리바바가 1위, 텐센트가 공동 2위를 차지하며 치열한 인공지능 플랫폼 시장에서 선두를 차지했고 아시아에서 부상한 최초의 대형 메시지 플랫폼으로 네이버가 개발한 라인은 웨이신(위챗)에게 빠른 속도로 추월당했다. 한국의 스마트폰 시장과 반도체 산업도 정부의 투자와 정책 지원에 힘입은 중국 기업들에게 빠르게 추격당하고 있다.
이렇듯 현재 중국은 AI, 빅데이터, 사물인터넷이 유기적으로 결합한 혁신 생태계를 바탕으로 가공할 속도로 기술경쟁력을 키워가며 ‘중국제조 2025’라는 국가전략을 달성해가고 있다. 그러나 중국이 어떤 전략과 로드맵을 갖고 4차 산업혁명의 혁신을 견인하고 있는지에 대한 자세한 내막은 주요 외신과 해외 전문가들을 통해 단편적인 정보만 접할 수 있었을 뿐, 4차 산업혁명을 견인하는 중국 정부의 전략과 로드맵은 그 동안 뚜렷하게 밝혀진 바가 없었다. 이번에 출간되는 ?블록데이터 혁명?이라는 책을 통해 가려져 있던 중국 내부의 빅데이터 시대의 전략이 국내에 최초로 공개된다.
저자소개
저자 : 빅데이터 전략 연구소
저자 : 빅데이터 전략 연구소
2015년 4월에 설립된 빅데이터 전략 연구소는 베이징 시 과학기술위원회와 구이양 시 인민정부가 공동으로 설립한 전문화·국제화·개방형 연구 플랫폼이다. 빅데이터 전략 연구소는 국내외 빅데이터 관련 전문 연구가, 관리자와 정책 의사결정권자와 함께 독립적이고 객관적이며, 공정하고 지속적인 과학 정신과 혁신적 방법을 통해 전 세계 빅데이터 발전 추세와 중국의 빅데이터 발전 현황을 소개하고 있다. 또한 블록데이터의 혁신적 이론과 발전, 응용을 주요 방향으로 삼아 빅데이터의 발전 전략과 전체적 추이 등을 연구하고, 개방적이면서도 협조적인 플랫폼, 전문 연구 플랫폼, 국제화 협력 교류 플랫폼의 구축, 국제적으로 큰 영향력을 지닌 중국의 빅데이터 발전을 위한 새로운 싱크탱크 등에 대한 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루고 있다.
빅데이터 전략 연구소는 매년 IT업계 빅3인 BAT(알리바바, 바이두, 텐센트)의 최고 관리층이 모두 운집하는 전국 규모의 행사인 Big Data Annual Summit Meeting을 주최하는 기관으로서, 지난 10월 항저우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AI, 데이터베이스, VR, 기술금융 등의 거대한 토픽들을 다루는 세계 최대의 과학 기술 행사인 윈치 컴퓨팅 컨퍼런스(Hangzhou Yunqi Computing Conference)를 개최했다. 빅데이터 전략 연구소가 출판한 《블록데이터: 빅데이터 시대의 진정한 탄생의 상징》, 그리고 ‘빅데이터 지수’ 와 ‘데이터 케이지’의 응용 및 실천에 대한 소개는 연구소가 거둔 혁신적 성과로서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역자 : 이지은
중앙대학교 중국어과를 졸업하고, 중국 요녕사범대학교에서 수학했으며 이화여자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중과 석사를 졸업했다.
주요 역서로는 《부자 중국, 가난한 중국인》, 《벼랑 끝에 선 중국경제》, 《누가 중국 경제를 죽이는가》, 《뉴 노멀 중국》, 《레드 머니》, 《사람은 왜 도덕적이어야 하는가》, 《황제의 영혼을 훔친 금지문자》, 《소설 월왕 구천》, 《진시황》 등 다수가 있다.
감수 : 이영환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1977년부터 1981년까지 공군사관학교 경제학 교관으로 근무했다. 1986년 미국 University of Pennsylvania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취득한 후 1987년부터 2018년까지 동국대학교에서 재직하였으며 현재 명예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전공 분야는 일반균형이론으로, 미시경제학과 정보경제학을 강의하고 있다. 1994년부터 1년간 미국 Ohio State University에 초빙교수로 있었으며 동국대학교 기획인사처장을 역임했다. 2009년부터 매경테스트 감수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 정진기언론문화재단 이사를 맡고 있다. 한국 사회의 선진화를 위해서는 정확한 지식의 공유가 중요하다는 문제의식에서 웹사이트 ‘지식공유광장(www.iksa.kr)’을 운영하고 있다. 2006년 《위험의 경제분석》으로 제24회 정진기언론문화상, 경제·경영도서 부문 대상을 수상했으며 주요 저서로는 《시장경제의 통합적 이해》, 《코리아 디스카운트 vs. 코리아 프리미엄》, 《Beyond the Korea Discount》, 《Rising Korean Potential, Declining American Privilege》, 《시장과 정보》, 《과학에서 규범으로》, 《미시경제학》 등이 있다.
목차
편집자의 말 미래를 좇는 자가 블록데이터 시대의 주인공
들어가는 말 제4차 산업혁명시대의 패러다임 혁명
CHAPTER 1 클라우드 브레인 시대의 서막
01 인류의 발전을 이끄는 지식과 정보, 데이터
02 빅데이터의 본질에 집중하다
03 빅데이터 시대의 솔루션, 블록데이터
CHAPTER 2 빅데이터의 범위와 처리 기술의 한계
01 인간 두뇌와 컴퓨터로 식별 가능한 정형 데이터
02 인간 두뇌만으로 식별 가능한 추상 데이터
03 인간 두뇌와 컴퓨터로 식별 불가능한 다크 데이터
CHAPTER 3 블록데이터가 만드는 새로운 미래
01 스트립 데이터 시대에서 블록데이터 시대로
02 인간이 중심이 되는 데이터 사회학
03 블록데이터와 빅데이터의 구분
04 새로운 과학혁명의 탄생, 블록데이터 패러다임
CHAPTER 4 블록데이터의 과학적 모델 구축하기
01 모델 이론과 블록데이터 모델
02 플랫폼화, 데이터에서 데이터 취합으로
03 연관성, 교차에서 통합으로
04 응집력, 구조 해체에서 재구성으로
CHAPTER 5 활성 데이터학, 전통적 사고 패러다임의 해체
01 복잡계 이론과 활성 데이터학
02 활성 데이터학의 작동 규칙
03 복잡계 이론에 기반을 둔 활성 데이터학을 위한 모델 탐색
CHAPTER 6 블록데이터 가치사슬의 탄생
01 자원의 한계를 넘은 새로운 가치 통합, 블록데이터의 가치사슬
02 거대한 구조조정과 재구성을 통한 블록데이터 산업 체인
03 ‘고객 중심’에서 탄생한 블록데이터 서비스 체인
04 ‘데이터 주도형 의사결정’을 통한 블록데이터 국가 경영 체인
05 블록데이터 가치사슬의 활력, 데이터 스트림
CHAPTER 7 블록데이터, 조직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다
01 블록데이터의 출발점, 데이터 인간 가설
02 공유형 조직의 새로운 패러다임, 블록데이터 조직
03 데이터 힘, 블록데이터 조직의 핵심 경쟁력
CHAPTER 8 블록데이터 경제, 공유사회를 향한 새로운 출발점
01 윈윈을 추구하는 블록데이터와 신경제
02 블록체인 기술의 탄생과 블록데이터 금융
03 페인-포인트 시커, 소비자 고충 해결을 위한 혁신 아이템
04 신경제를 위한 혁신적 실험
CHAPTER 9 블록데이터 공공경영, 데이터 정부를 실현하다
01 유례없는 선함을 내세우는 데이터 정부
02 공공경영과 공공경영의 데이터화
03 데이터 공공경영의 혁신 사례, 데이터 케이지 건설 프로젝트
CHAPTER 10 블록데이터의 개방과 보안을 위한 관리 전략
01 오픈 데이터와 데이터 보안
02 우리 일상으로 파고든 블록데이터 리스크
03 블록데이터 보안 강화를 위한 다양한 조치
나가는 말 블록데이터 시대의 새로운 변화
후기 인간이 중심이 되는 블록데이터 연구
주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