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은유가 된 독자
- 저자
- 알베르토 망구엘
- 출판사
- 행성B
- 출판일
- 2017-09-15
- 등록일
- 2018-07-16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독자에 대한 시선은 책 중독자들을 위한 책
독자에 대한 시선은 어떻게 변해 왔는가.《은유가 된 독자》는 서양문학을 근간으로 독서와 독자에 대한 개념이 어떻게 탄생하고, 변화해 왔는지를 집중적으로 파헤친다. 이를 위해 망구엘은 서양문학의 원류인 성서에서부터 성 아우구스티누스로 대변되는 중세 교부철학, 셰익스피어 문학, 현대문학까지 총망라한다. 그 덕분에 독자들은 성 아우구스티누스의 《고백록》, 《길가메시 서사시》, 단테의 《신곡》, 몽테뉴의 《수상록》, 셰익스피어의 《햄릿》, 플로베르의 《보바리 부인》, 세르반테스의 《돈키호테》,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 등 서양문학사에서 내로라하는 작품들과 일별할 기회를 얻는다. 서양문학사 및 문화사에 대한 일가견도 갖게 될 것이다. 《은유가 된 독자》는 한마디로, 기존 문학 작품들을 독서 또는 독자라는 관점에서 재해석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망구엘은 작품들에 나오는 등장인물의 태도와 행동을 세밀히 분석해 독서의 의미를 되새기는 동시에 독서와 독자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도 설명한다. 문자 문명이 발생한 이래 독자는 지식인으로 추앙을 받다가도 세상일에 무관심한 이기적인 자들이라며 바닥으로 내동댕이쳐지기를 반복했다.
저자소개
저자 : 알베르토 망구엘
저자 알베르토 망구엘은 아르헨티나 출신의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번역가, 편집자다. 자신의 직업을 ‘독서가’라고 할 정도로 다독가로도 유명하다. 학창 시절 서점 점원으로 일하다 대문호 보르헤스와 인연을 맺은 일은 널리 알려져 있다. 《은유가 된 독자》에서 망구엘은 서양문학을 근간으로 독서와 독자에 대한 개념이 어떻게 탄생하고, 변화해 왔는지 조명한다. “세계 최고의 독서가”라는 명성에 걸맞게 서양문학의 원류인 구약성서에서부터 중세 교부철학, 셰익스피어 문학, 현대문학까지 총망라하며 특유의 통찰력을 번득인다. 독자들은 망구엘의 어깨에 올라 책과 독서와 인생의 의미에 대해 한 수 배우게 될 것이다. 그의 방대한 독서 편력과 해박한 지식 덕분에 서양문학사 및 문화사에 대한 일가견을 갖게 되는 것은 덤이다. 대표작으로 《독서의 역사》 《밤의 도서관》이 있고, 《독서의 역사》로 프랑스의 권위 있는 문학상인 메디치 상을 받았다. 현재 캐나다 국적으로 프랑스에 거주하고 있다.
역자 : 양병찬
역자 양병찬은 서울대학교 경영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한 후 기업에서 근무하다 진로를 바꿔 중앙대학교에서 약학을 공부했다. 약사로 일하는 틈틈이 의약학과 생명과학을 비롯하여 다양한 분야의 책을 번역했다. 옮긴 책으로 《내 속엔 미생물이 너무도 많아》, 《자연의 발명》, 《가장 섹시한 동물이 살아남는다》, 《곤충 연대기》, 《매혹하는 식물의 뇌》, 《핀치의 부리》, 《물고기는 알고 있다》 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7
1부. 여행자로서 독자
세상이라는 책 17
텍스트를 여행하는 독자 32
인생길 42
인터넷 여행 61
2부. 상아탑 속의 독자
우울한 탑 77
학구적인 왕자 96
망루 120
3부. 책벌레
책으로 빚은 피조물 129
마법에 걸린 독자 147
에필로그 153
옮긴이 후기 169
주 173
찾아보기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