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침묵하지 않는 사람들
- 저자
- 매슈 대니얼스
- 출판사
- 포레스트북스
- 출판일
- 2019-11-13
- 등록일
- 2020-04-02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세상의 변화는 당신이 페이스북에 올린
글 하나에서 시작된다”
디지털 시대의 선한 사마리아인들은 어떻게 세상을 바꿨을까?
혐오와 차별, 감시와 조종, 폭력은 일상의 그늘에서 자라난다. 그리고 누군가 이에 대해 목소리를 내지 않으면, 사회 전체에 퍼진다. 지금도 누군가는 인종 차별, 잔학 행위, 남성 중심의 이데올로기에 짓밟히고, 독재 정권이 휘두르는 폭력과 감시, 조종에 고통받고 있다. 많은 사람이 이런 행위를 비난하며 평등을 지향하고 차별에 반대하지만, 직접 행동에 나서는 경우는 드물다. 대부분이 시간이 없다거나 용기가 나지 않는다며 그냥 모른 체한다. 그러나 기억해야 할 것이 있다. 우리가 방관하는 만큼 세상에는 그만큼의 폭력과 차별이 생겨나며, 그 혐오가 나를 향할 수도 있다는 사실이다.
세계의 모든 사람이 보호받고 평등한 사회를 만들기 위해 수년간 인권 운동을 펼쳐온 저자는 말한다. “타인의 고통을 외면하는 일은 자신의 인간성을 상실하는 것과 같습니다. 이기적인 태도를 거부할 때 비로소 우리는 인간으로서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고, 세상의 변화를 일으키게 되지요. 이런 삶을 실현하는 데는 대단한 용기도, 특정한 권력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저 인터넷만 있으면 됩니다. 소셜 미디어와 애플리케이션 등으로 전 세계 사람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연결되는 지금이야말로, 타인의 고통에 공감하고 혐오와 차별을 무너뜨릴 좋은 시기입니다.”
『침묵하지 않는 사람들』은 SNS 게시글 하나로 납치를 일삼던 테러 집단을 무너뜨린 청년, 사우디아라비아의 여성 운전을 합법화시킨 어느 유튜브 영상 등 사회의 부조리와 타인의 고통 앞에서 침묵하지 않았던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영웅들이 만들어낸 놀라운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또 이들의 사례에 영감을 얻고 힘을 모아 억압과 폭력에 저항할 것을 제안한다. 더 많은 사람이 이를 빨리 깨달을수록, 세상은 더 빠른 속도로 변화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동안 무엇이 옳고 그른지 마음속으로는 잘 알면서도 이런저런 이유로 방관자의 길을 택하고 있었다면, 지금 당장 자기 손에 놓인, 세상을 바꿀 아주 간단하고 효과적인 무기를 살펴보자. 당신이 매일 지니고 있는 휴대폰, 매일 마주하는 컴퓨터가 바로 그것이다. 부조리에 대응하고 다른 이의 삶을 변화시키는 일은 어렵지 않다. 당신이 올린 페이스북 글 하나만으로도 새로운 세상이 열릴 수 있음을 명심하자.
저자소개
저자 : 매슈 대니얼스
미국의 법학박사 겸 인권 운동가. 뉴욕 스패니시 할렘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가족의 생계를 책임지던 홀어머니가 퇴근길에 괴한들의 공격을 받고 일찍 돌아가시는 바람에 기초생활수급자가 되었다. 당시 그의 소원은 강도를 만나지 않고 학교에 다녀오는 것이었다. 실제로 그는 통학길에 흉기로 위협받고 셀 수 없이 많이 물건을 빼앗기곤 했다.
전액 장학금을 받고 미국 아이비리그 다트머스대학교를 졸업한 후, 비영리 교육단체인 ‘굿 오브 올 Good of All’을 설립하여 미국?영국.한국에 교육 센터를 만들었다. 그의 활동은 미국의 국토 안보 자문위원회 위원장, 전 합참의장, 전 FBI 국장, 마틴 루서 킹 주니어 자문위원회 위원, 영국의 법무부 장관과 전 대법관, 한국의 전 헌법재판관 및 인권위원회 소속 공무원 등 전 세계 수십 명의 법률가와 학자들의 지지를 받았다.
이후 그는 디지털 미디어로 보편적 인권을 증진하는 일에 주목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한 인권 네트워크 HRN:Human Rights Network를 설립하고 인권 홍보 비디오를 만들었다. HRN 채널은 여러 언어로 방송되며, 현재 전 세계 2500만 명이 시청했다.
그는 마틴 루서 킹 주니어 자문위원회와 함께 장학금 프로그램을 만들기도 했다. 이 장학금은 형편이 어려운 흑인 학생들에게 매년 전달되고 있다.
현재는 학생들에게 인권과 법을 가르치며, 워싱턴 D.C 세계정치연구소에서 법률 및 인권 부문 책임자로 활동한다. 또한 런던 브루넬 로스쿨에 법률 및 디지털 문화센터를 설립했고, 한동대학교 국제법률대학원에서 외래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역자 : 최이현
연세대학교에서 행정학을 공부했다. 독서와 글쓰기에 마음을 뺏겨 십 년 가까이 다니던 안정된 직장을 그만두고 전문 번역가의 길로 들어섰다. 글밥아카데미를 수료하고 바른번역 소속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는 『이코노미스트 2017 세계경제대전망』(공역), 『여자들에게, 문제는 돈이다』,『괜찮은 남자들은 다 어디로 갔을까』, 『자본주의가 대체 뭔가요?』 등이 있으며, 계간지 《뉴필로소퍼》번역에 참여하고 있다.
목차
추천의 글 1
추천의 글 2
chapter 01 왜 그들은 침묵하지 않는가
타인의 고통이 내 삶에 스며들 때
차별을 없애는 데 디지털 미디어가 필수적인 이유
과거를 기억하지 못하는 사람만이 과거를 반복한다
인권을 위해 분투하는 디지털 다윗들
chapter 02 모든 해시태그가 세상을 바꾼다
재난
#Ushahidi: 재난 피해자들을 살린 지도 한 장
#BleedHope: 사고가 아닌 혈액 부족으로 죽어가는 사람들
#Humans_of_New_York: 한 장의 사진은 때로 글보다 강하다
#Rachel’s_Gift: 아홉 살 소녀가 아프리카에 일으킨 기적
여성
#Women2Drive: 사우디아라비아의 법을 뒤바꾼 유튜브 영상
#DancingIsNotaCrime: 히잡 쓴 여성들이 거리에 나선 이유
#TraffickCam: 인신매매를 근절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
빈자
#FoodCloud: 클릭 한 번으로 굶주리는 아이들 살리기
#Malaria: 모기장이 없어 죽어가는 사람들
#Mobile_money: 빈곤을 구조적으로 해결하는 방법
저항
#국경_없는_기자회: 언론 자유를 잃을 때 벌어지는 일들
#Wall_of_silence: 독재 정권을 무너뜨리는 USB의 힘
#OneMillionVoices: 테러 집단의 폭력을 눈앞에서 마주했을 때
#만리방화벽: 과연 만리방화벽은 무너질 것인가
chapter 03 디지털 미디어 시대의 슬기로운 대처법
당신의 사생활이 노출되고 있다면
리틀 브라더들의 시대에 가져야 할 태도
누군가 자유롭지 못하면 누구도 자유로울 수 없다
감사의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