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도쿄대 교수가 제자들에게 주는 쓴소리
- 저자
- 이토 모토시게
- 출판사
- 갤리온
- 출판일
- 2015-07-03
- 등록일
- 2015-10-19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왜 누구는 성장하고 누구는 제자리인가?
『도쿄대 교수가 제자들에게 주는 쓴소리』는 역대 일본 총리들의 경제 자문 역할을 해온 도쿄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이토 모토시게가 정년을 앞두고 제자들에게 꼭 해 주고 싶은 32가지 쓴소리를 담은 책이다. 나약한 자기 연민이나 어쭙잖은 위로에 안주하기보다는 용감하게 부딪쳐 보며 길을 찾아갈 것을 권하는 저자는 흔들리는 마음을 붙잡아 줄 엄한 충고뿐만 아니라 오늘보다 내일 한 뼘 더 성장하고픈 사람들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32가지 인생 전략들을 제시한다.
이 책에는 일과 성공, 삶의 목적 등 중요한 주제들에 대해 생의 고비마다 돌아보며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인생 전략뿐만 아니라 삶을 한 단계 더 높은 곳으로 끌어올리는 독서법, 시간 관리법, 바쁜 하루를 최대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일정 관리법, 슬럼프 극복법, 인간관계에 대한 조언 등 사회생활에 반드시 필요한 성공 습관들이 총망라되어 있다. 명망 높은 노교수가 자신의 인생을 통틀어 사랑하는 제자들에게 꼭 전하고픈 진심 어린 조언들이 가득하다.
저자소개
저자 : 이토 모토시게
저자 이토 모토시게는 일본 도쿄대학교 경제학부 교수. 1951년에 일본 시즈오카 현에서 태어나 도쿄대학교 경제학부를 졸업하고 미국 로체스터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국제 경제학을 전공했다. 하버드 대학교 교환 교수와 휴스턴 대학교 조교수 등을 거쳐 1993년부터 도쿄대학교와 동 대학원 경제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일본의 대표적인 석학이자 책이 아닌 비즈니스 현장에서 답을 찾는 ‘행동하는 경제학자’로도 유명하다. 일본 경제기획청 산하 국책 싱크탱크인 총합연구개발기구(NIRA)의 이사장을 역임했고, 오부지 게이조 총리 시절의 ‘경제 전략 회의’와 모리 요시 총리 시절의 ‘IT 전략 회의’ 위원을 역임했으며, 아베 총리의 경제 정책 자문기구인 일본재건부흥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맡는 등 역대 일본 총리들의 경제 자문 역할을 해 왔다. <요미우리>와 <니혼게이자이> 등 일본의 대표 일간지에 칼럼을 연재하고 있고, TV 경제 프로그램에 논평가로 출연하여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경제 문제를 꿰뚫으면서 누구나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주는 친절한 전문가로도 활약하고 있다. 그러나 도쿄대생들에겐 단호하고 무서운 선생으로 통한다. 특히 그가 34년째 이끌고 있는 ‘이토 세미나’는 공부양이 많기로 소문나 있다. 그는 대학원생도 버거워하는 경제학 원서를 학부생에게 읽히고, 전문가들도 어려워하는 문제를 과제로 내 주는 등 혹독하게 공부시킬 뿐만 아니라 준비가 부족한 학생은 단호하게 호통을 친다. 달콤한 칭찬이나 어설픈 자기만족보다 죽비 같은 쓴소리와 어려운 일에도 용감하게 뛰어드는 실행력이 사람을 성장시킨다고 믿기 때문이다. 그래서인지 그의 수업을 들은 학생들 중 상당수가 일본의 재계 ? 정계 ? 학계를 이끄는 최고의 인재들로 성장했다. 누구보다 무서운 선생이건만 그의 제자들은 인생의 어려움이 닥칠 때면 가장 먼저 이토 교수를 찾아가 조언을 구한다. 그는 ‘잃어버린 20년’으로 불리는 일본의 장기 불황 속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며 그들의 방황과 고민을 곁에서 지켜봤다. 그는 실패를 두려워하는 제자들을 위로하고 격려하면서도 한편으로 냉정하게 말한다. 불황이든 아니든, 누구에게나 인생은 결코 쉽지 않다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걱정과 두려움에 함몰되지 않고 무엇이든 시도해 볼 때, 그것이 쌓이고 쌓여 흔들리지 않는 탄탄한 토대가 된다고. 그러니 두렵고 힘든 때일수록 한 번 더 독하게 시도하며 나아가라고. 34년간 학생들에게 가르쳐 온 인생 전략과 성공 습관을 담은 이 책에는 죽을 때까지 성장을 멈추고 싶지 않은 사람들이 반드시 알아 두어야 할 것들로 가득하다. 그가 지은 책 중 국내에 소개된 것으로는 《비즈니스 경제학》, 《시장의 법칙》 등이 있다.
역자 : 전선영
역자 전선영은 한국외국어대학교 일본어과를 졸업했다. 바른번역 출판 아카데미를 수료하고 현재 바른번역 회원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우리 학교가 달라졌어요》, 《진짜 채소는 그렇게 푸르지 않다》, 《남자, 여자 그리고 중년》, 《사람됨을 가르쳐라》, 《남자는 언제나 이유를 모른다》, 《공부하는 힘 살아가는 힘》, 《내 집, 내 취향대로》, 《철학 비타민》등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 - 한 번 더 독하게 시도하고 나아가라
1장 독해져라, 지금은 그래야만 하는 시기다
왜 아직도 스펙으로 승부하려 하는가
같은 도쿄대를 나왔는데, 누구는 성장하고 누구는 제자리인 이유
한 발짝 앞서가는 사람들은 세상을 탓하지 않는다
앞이 보이지 않을 때일수록 기본에 집중하라
서른다섯 살까지 쌓고 또 쌓아야 하는 이유
독해져라, 지금은 그래야만 하는 시기다
2장 불안은 죄가 아니다, 그러나 시도하지 않는 것은 죄다
고민만으로는 절대 해답을 찾을 수 없다
내게 ‘걸어 다니는 경제학자’라는 별명이 붙은 이유
하루 한 가지 사소한 도전이 10년 뒤 놀라운 결과를 만든다
세상을 놀라게 한 대작을 만들어 낸 한 줄 메모의 힘
나가서 누구든 만나라, 당신이 만나는 사람이 당신의 미래를 만든다
3장 그들은 어떻게 일본을 이끄는 최고의 인재가 되었는가
최고의 인재들은 실패를 다루는 법부터 다르다
지치지 않고 오래도록 일하는 사람들의 비밀
탁월한 아이디어는 결코 책상머리에서 나오지 않는다
성공한 사람들이 절대로 손에서 책을 놓지 않는 까닭
언제 어디서든 흔들리지 않고 내 머리로 생각하는 법
일도 사람도 내 편으로 만드는 경청의 기술
당신은 단거리형 두뇌인가, 장거리형 두뇌인가
worker가 아닌 player로 살아라
4장 내가 제자들에게 해 주고 싶은 이야기 1: 어떠한 순간에도 공부를 멈추지 마라
촌뜨기였던 내가 쟁쟁한 도쿄대 동급생들을 따라잡을 수 있었던 비밀
공부야말로 험한 세상에서 나를 지켜 주는 든든한 자산이다
세상을 통찰하는 나만의 독서 기술
몸에 밴 것은 평생 기억된다, 읽고 쓰고 말하라
아무리 바빠도 신문 읽기를 거르지 마라
5장 내가 제자들에게 해 주고 싶은 이야기 2: 시간이라는 무기를 허투루 쓰지 마라
일본에서 가장 바쁜 경제학자가 알려 주는 일정 관리법
끝없이 쏟아지는 일을 깔끔하게 해치우는 정리의 기술
자투리 시간을 잘 쓰는 법부터 배워라
하루 30분, 반드시 혼자만의 시간을 가져라
6장 내가 제자들에게 해 주고 싶은 이야기 3: 사람을 얻으면 세상을 얻을 것이다
사람을 얻으면 세상을 얻을 것이다
나와 전혀 다른 일을 하는 사람들과 만나야 하는 이유
롤모델이 단 한 명일 필요는 없다
나와 상대방이 함께 성장하는 ‘좋은 경쟁’을 설계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