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빚으로 지은 집
- 저자
- 아티프 미안
- 출판사
- 열린책들
- 출판일
- 2014-10-30
- 등록일
- 2015-10-19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가계 부채가 세계 경제를 위협한다!
오늘날 세계경제는 왜 심각한 불황들이 발생하는가? 이런 위기들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빚으로 지은 집』은 대공황과 대침체, 나아가 현재 유럽의 경제 위기까지도 엄청난 규모로 늘어난 가계 부채가 소비 지출의 급락을 초래하며 일어난 일임을 실증적인 데이터를 통해 증명한다. 가계 부채가 어떻게 세계 경제를 지속적으로 위험에 빠뜨리고 있는지를 분석하며, 금융 시스템을 혁신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밝힌다.
장기 불황은 과도하게 누적된 가계 부채가 주로 한계 소비 성향이 높은 저소득층의 주택 압류를 불러오면서 시작된다. 이는 소비 지출의 급감, 즉 총수요의 감소로 이어지고, 다시 생산의 감소와 대규모 실업을 일으킨다. 《채무자 섬》에서 주택 가격의 폭락이 발생했을 때 부채가 없던 《채권자 섬》도 결국 높은 실업률로 고통받을 수밖에 없음을 예로 들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저자들은 이러한 소비 주도 불황을 극복하기에는 기존의 재정 정책과 통화 정책에는 한계가 있으며 가계 부채를 줄여 소비를 진작시키는 것만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저자소개
저자 :
저자 : 아티프 미안
저자 아티프 미안(Atif Mian)은 프린스턴 대학 경제학과와 우드로 윌슨 공공국제정책 대학원 석좌교수. 율리스-라비노비츠 금융 및 공공 정책 센터 책임자를 맡고 있다. 수학과 전산학 전공으로 MIT 학부를 최우등으로 졸업했으며 동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2012년 프린스턴 대학으로 부임하기 전에 시카고 대학 부스 경영대학원, UC 버클리에 재직하였다. 거시 경제와 금융 부분의 상호 작용에 대한 연구를 하고 있다. 최근 국제통화기금이 선정한 《다음 세대를 이끌어 갈 45세 이하 차세대 경제학자 25인》에 선정되었다.
저자 : 아미르 수피
저자 아미르 수피(Amir Sufi)는 시카고 대학 부스 경영대학원 시카고 상품거래소 석좌교수. 조지타운 대학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MIT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거시 경제와 금융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최근 국제통화기금이 선정한 《다음 세대를 이끌어 갈 45세 이하 차세대 경제학자 25인》에 선정되었다.
역자 : 박기영
역자 박기영은 연세대 경제학부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연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은행에서 근무한 이후 시카고 대학에서 공저자 중 한 명인 아티프 미안 교수의 지도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주로 금융 시장과 거시 경제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목차
한국어판 서문
1. 보헤미아의 스캔들
1부 거품이 터졌을 때
2. 빚과 파멸
3. 허리띠 졸라매기
4. 레버드 로스 이론
5. 실업에 대한 설명
2부 거품의 형성
6. 신용 팽창
7. 재앙으로 이어지는 길
8. 빚과 거품
3부 악순환의 고리 끊기
9. 은행을 구할 것인가, 경제를 구할 것인가?
10. 부채 탕감
11. 통화 정책과 재정 정책
12. 고통의 분담
감사의 글 | 주 | 옮긴이의 말 |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