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이이화 한국사 이야기. 1 우리 민족은 어떻게 형성되었나
- 저자
- 이이화
- 출판사
- 한길사
- 출판일
- 2015-08-15
- 등록일
- 2017-11-23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46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투철한 역사의식과 날카로운 필치, 그러면서도 정감 넘치는 역사 이야기!
1994년 기획과 집필이 시작된 후 10년 만에 완간된 《이이화 한국사 이야기》는 지난 20여 년간 총 300쇄를 거듭하며 50만 명의 독자들과 함께했다. 정치사 위주의 역사서술에서 벗어나 각 시대의 정치·경제·사회·문화를 아우르고 생활사와문화사를 중심으로 서술하고, 그 과정에서 민중의 목소리를 들려주려 한 점은 특히 높이 평가되었다.
그동안 개정판에 대한 의지는 여러 번 있었지만 전 22권이라는 방대한 분량을 다시 손보는 것이 쉽지 않았다. 하지만 이 책이 가지고 있는 의미가 여전히 유효하며 앞으로도 그 가치를 다할 것이라는 판단에 이이화 선생은 전권의 내용을 일일이 확인하며 그동안 아쉽게 생각해왔던 오류를 바로잡고 현재의 역사적 쟁점을 다루는 내용을 보완하였다.
해방 이후 우리 역사학계의 축적된 연구 성과를 최대한 반영하여 당시 이렇다 할 한국통사가 없었던 점을 극복하는 데 일대 전환점이 된 《이이화 한국사 이야기》. 역사는 흔히 오늘의 거울이요 내일의 길잡이라고 한다. 20여 년 동안 거울이자 길잡이 역할을 톡톡히 해온 책이 더욱 촘촘한 내용 보완과 새로운 디자인으로 무장했다고 하니 어찌 안 읽고 배기겠는가.
저자소개
저자 : 이이화
저자 : 이이화
저자 이이화(李離和)는 1937년 주역의 대가인 야산(也山) 이달(李達)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는 자녀들에게 주역의 팔괘(八卦)에 따라 이름을 붙여주었는데 그에게는 이괘(離卦)의 이(離)자로 지어주었고, 화(和)는 돌림자이다.
대구에서 태어나 해방되기 3년 전에 익산으로 이사와 살다가 1945년 아버지를 따라 대둔산에 들어가 한문 공부를 하였으며, 열여섯 살이 되던 해에 학교를 다니려고 가출하여 부산ㆍ여수ㆍ광주 등지에서 고학하였다. 서울에 올라와 대학에 다니며 문학에 열중하기도 했으나 한국학에 더 매력을 느껴 중퇴하고 역사 분야로 방향을 돌렸다.
그는 한국의 지역 갈등과 전통적 신분질서를 타파하는 글을 쓰면서 민족사ㆍ생활사ㆍ민중사를 복원하는데 열정을 기울였으며, 오늘의 관점에서 역사 인물을 재평가하는 역사의 현재화, 재미있고 쉬운 문체로 일반에게 다가가는 역사의 대중화에 공헌하였다.
특히 역사문제연구소 소장, 『역사비평』편집인으로서 근현대사 연구를 위한 사업에 동참했으며,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이사장을 맡아보았고 과거사청산운동에 동참하면서 식민지시민역사관 건립의 책임을 맡고 있다.
『인물로 읽는 한국사』『이이화 선생님이 들려주는 만화 한국사』『허균의 생각』『이이화의 주제로 보는 한국사』『전봉준 혁명의 기록』등 여러 저서가 있다. 2014년 원광대에서 명예문학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이야기체 역사서 장르를 개척하였으며 ‘역사를 가장 쉽게 풀어내는 재야학자’로 꼽힌다. 현재 집필에 전념하며 대중 강연을 통해 독자들과 만나고 있다.
목차
제1부 우리 민족의 뿌리
1. 한국ㆍ중국ㆍ일본은 붙어 있었다
2. 구석기시대, 인간사회의 첫 출발
3. 신석기시대는 어떤 사회였나
4. 토기는 인류의 위대한 유산
5. 정착농업과 벼농사
6. 예술은 생활에서
제2부 나라를 열다
1. 첫 임금 단군
2. 동이족이 세운 나라
3. 청동제 무기로 정복전쟁을 벌이다
4. 기자조선은 실재했는가
5. 철제 무기로 위만이 집권하다
6. 영혼 불멸의 신앙
7. 어떻게 살았을까
제3부 우리 민족의 원형
1. 조선이 무너지다니
2. 낙랑군이 들어서다
3. 북쪽에서 일어난 부여와 여러 나라들
4. 남쪽의 여러 나라들
5. 막대기에서 기호로, 기호에서 문자로
6. 결혼과 장례 풍속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