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종교적 가치에 아무 의구심 없이 길들여지는 상황을 합리적 이성으로 의심한 희대의 금서!
세계 3대 종교의 본질에 과감하게 직격탄을 날린, 17세기 비밀출판물 가운데 가장 악명 높은 금서 『세 명의 사기꾼 모세 예수 마호메트』. 1712년 자유의 나라 네덜란드 로테르담에서 《스피노자의 정신》 이라는 제목으로 출간된 이 문헌은 우리가 이해하는 신과 종교에 대한 믿음이 진실인지, 우리가 진실이라고 믿고 싶은 마음이 투영된 것은 아닌지에 대해 역사적 고증, 성서 구절을 들어 모순을 지적한다.
당시 통념으로 볼 때 지독하리만치 끔찍한 신성모독과 엄청나게 전복적인 내용을 담고 있었던 이 문헌은 당대 다양한 형태의 수사본으로 한정된 부수만이 지식인들 사이에서 유통되었다. 스웨덴 제일의 지성적 군주 크리스티나 여왕이 이 문헌을 구하기 위해 막대한 자금을 동원했으나 소문만 무성할 뿐, 한 부라도 구해오는 사람이 없었다는 일화도 전해진다. 저자에 대한 온갖 추측과 연구가 난무한 가운데, 스피노자의 사상체계에 많은 부분 기대고 있는 점을 들어 그의 정신을 이어받은 추종자일 것이라는 추정 외에는 밝혀진 것이 없다.
이 문헌은 무신론 철학의 고전이자 인문정신의 토대를 만든 최초의 문헌으로, 저자의 표현에 따르면 모세, 예수, 마호메트 이 세 사람은 사기꾼이다. 저자는 이들 종교에 대해 인민의 억압에 기여하는 허상임을 논리정연하게 주장하고 있다. 성서의 내용과 역사적 사실을 동원한 치밀한 예증을 거침으로써 오늘날 보아도 생생한 설득력을 갖추고 있다. 계몽주의적 시각에서 바라본 종교의 모습과 근대초기 이성의 성립 형태를 살펴볼 수 있는 문헌학적 역사학적 가치도 두루 지닌 자료이기도 하다.
저자소개
저자 : 스피노자의 정신
저자 스피노자의 정신의 저서『세 명의 사기꾼』의 원제는 『스피노자의 정신(L’Esprit de M. Benoit de Spinoza)』이며, 오늘날까지도 이 문헌의 저자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밝혀지지 않았다. 범신론을 주장했던 스피노자의 사유에 기반하여 종교를 비판하고 있기에, 지은이는 스피노자이거나 또는 그의 추종자 중 한 사람일 것으로 추측된다. 그 외 저자로 추정되는 인물은 서구 유럽에 악명을 떨친 이슬람 종교철학자 이븐 루슈드, 13세기의 유명한 연금술사였던 아르노 드 빌뇌브, 마키아벨리, 수학자이자 광인 천재인 카르다노, 무슬림과의 화해를 주장하다 투옥된 바 있는 프랑스 출신 인문주의자 기욤 포스텔, 범신론적 인문주의를 주창한 조르다노 브루노 등이다.
역자 : 성귀수
역자 성귀수는 시인이자 번역가. 연세대학교 불문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1년 《문학정신》 을 통해 시인으로 등단했다. 시집 『정신의 무거운 실험과 무한히 가벼운 실험정신』, ‘내면 일기’ 시리즈 기획 『숭고한 노이로제』를 펴냈다. 『왜냐고 묻지 않는 삶』, 『나를 아프게 하는 것이 나를 강하게 만든다』, 『오페라의 유령』, 『적의 화장법』, 『아르센 뤼팽 전집』(전20권), 『팡토마스 선집』(전5권), 『침묵의 기술』, ‘마테를링크 선집’『꽃의 지혜』, 『지혜와 운명』,『운명의 문 앞에서』 등 백여 권을 우리말로 옮겼다.
목차
옮긴이 해설 9
머리말 19
필경사의 후기 22
제1장 신(神)에 대하여 25
제2장 인간에게 보이지 않는 존재, 혹은 흔히들 신이라 부르는
존재를 상상하게 만드는 요인들 37
제3장 신이라는 존재 51
제4장 종교라는 단어가 의미하는 것 그토록 많은 종교가 왜, 어떻게 이 세상에 생겨나게 되었는가 59
제5장 모세에 대하여 69
제6장 누마 폼필리우스에 대하여 75
제7장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79
제8장 예수 그리스도의 책략에 대하여 85
제9장 예수 그리스도의 윤리에 대하여 95
제10장 예수 그리스도의 신성에 대하여 105
제11장 마호메트에 대하여 111
제12장 여러 종교들 119
제13장 종교의 다양성에 대하여 127
제14장 기독교도의 분열상 139
제15장 대중의 순진함과 미신, 맹신자들에 대하여 147
제16장 군주제의 기원에 대하여 155
제17장 입법자들과 정치가들은 종교를 어떻게 활용했는가 165
제18장 인지 가능한 확고한 진실들 181
제19장 영혼에 대하여 187
제20장 영혼이란 바로 이런 것이다 199
제21장 다이몬(Daem?n)이라 부르는 정령들에 대하여 203
인용 문헌(미주) 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