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한국 사회 빈부의식은 어떻게 변했는가』는 급속한 경제발전 이후의 각종 사회?경제적 문제들로 몸살을 앓고 있는 한국 사회의 어두운 이면에 주목하고 있다. 우리 시대의 빈부의식은 대체 언제, 어디서부터 비롯되었는가. 저자는 한국인으로는 최초로 미국 메릴랜드주립대학교에서 ‘정신분석적 정치?사회이론’을 전공한 이력을 살려, 변천을 거듭해온 우리 시대의 빈부의식을 ‘구조’와 ‘심리’의 측면에서 심도 깊게 분석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저자 김용신은 미국 조지워싱턴대학교(GWU)에서 공산주의에 대한 연구로 정치학 석사학위를 받고, 한국인으로는 최초로 ‘정신분석적 정치·사회이론’을 전공하여 미국 메릴랜드주립대학교(UMD)에서 정치철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주요 저서로는 미국에서 영문으로 출판된 『The Ego Ideal, Ideology, and Hallucination(자아이상과 이념 그리고 환상)』을 비롯해 『문명비판 I&II』 『성리학자 기대승 프로이트를 만나다』 『보수와 진보의 정신분석』 『예술의 정신분석학적 해석』 『심리학, 한국인을 만나다』 『서(書)의 미학』 『나는 누구인가: 일반인을 위한 정신분석학』 등이 있으며, 퇴계와 고봉의 「四七理氣 往復書(사칠이기 왕복서)」를 영역하기도 했다. 지금은 사단법인 한국 일용근로자복지협회의 회장을 맡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