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로 청춘을 마음껏 즐겨라!
법륜 스님의 청춘 멘토링『방황해도 괜찮아』. 이 책은 인생 앞에 끊임없이 찾아오는 고민거리에 두려워하고 절망스러워하는 청춘들을 위해 저자가 전하는 인생 해법을 담고 있다. 실패가 좌절과 절망이 되는 것은 욕심 때문임을 일깨워주는 ‘오늘과 내일 사이의 쉼표’, 사랑에도 연습이 필요하다고 이야기하는 ‘달콤한 연애와 쌉쌀한 이별’ 등 모두 4가지 주제로 나누어 청춘을 긍정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하게 알려준다. 애인과 겪는 애정 문제, 상사와의 갈등이나 조직에 대한 불만 등 직장 문제, 불안한 미래에 대한 고민, 시험공부를 계속해야 할까 그만두어야 할까 등 청춘을 괴롭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에 대해 의례적인 격려나 위안이 아니라 직설적으로 질문에 대한 답을 제시하며, 저자의 조언을 들은 이들이 스스로 해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소개
저자 : 법륜
저자 법륜 스님은 즉문즉설(卽問卽設)을 통해 10대는 물론 노년에 이르기까지 세대를 넘나드는 인생의 멘토로서 메마른 세상에 행복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또한 개인의 삶이 전환되는 수행을 기초로 해서 기아·질병·문맹퇴치운동, 인권ㆍ평화ㆍ통일운동, 생태환경운동을 실천해오고 있다. 1988년 괴로움이 없고 자유로운 사람, 이웃과 세상에 보탬이 되는 보살의 삶을 서원하고 ‘정토회’를 설립한 후 지금까지 수행을 지도하고 있다. 2000년에는 만해상 포교상, 2002년에는 아시아의 노벨평화상이라 불리는 라몬 막사이사이상(평화와 국제이해 부문), 2007년에는 민족화해상, 2011년에는 포스코 청암봉사상, 통일문화대상 등을 수상했다. 지은 책으로는 《기도 내려놓기》, 《인간 붓다, 그 위대한 삶과 사상》, 《스님의 주례사》, 《힘내라 청춘》, 《엄마 수업》, 《행복한 출근길》, 《금강경 이야기》, 《반야심경 이야기》 등이 있고, 즉문즉설 시리즈로 《답답하면 물어라》, 《스님 마음이 불편해요》, 《행복하기 행복전하기》 등이 있다.
그림 : 박승순
그린이 박승순은 프랑스 국립장식미술학교를 졸업하고 파리1대학 미학과 석사과정을 수학한 후 추계예술대 서양화과 겸임교수를 지냈다. 다수의 작품전을 통해 아름다운 회화, 진정한 조형성을 추구하며 자연, 생명, 공간 등을 주제로 자유로운 색채 평면작업을 해왔다. 과천현대미술관, COLAS(프랑스), 서울시립미술관, 이화여대박물관, 주상하이총영사관 등에서 작품을 만날 수 있다.
목차
머리말_청춘의 자전거로 달리기
첫 번째 이야기 : 오늘과 내일 사이의 쉼표
01. 차라리 도전하지 마라
02. ‘합격=행복’이라는 위험한 방정식
03. 머무르는 곳마다 주인이 되어라
04. 때로는 방황해도 괜찮아
05. 후회하지 마라, 돌아보지 마라
두 번째 이야기 : 달콤한 연애와 쌉쌀한 이별
01. 연애의 기술, 마음의 속설
02. 사랑은 ‘1+1=2’가 아니야
03. 사랑이 어떻게 변하니
04. 사랑 앞에서 작아지는 순정남
05. 누군가 곁에 있어도 나는 외롭다
06. 사람 연습, 사랑 예습
07. 내 사랑은 일방통행, 짝사랑 열병
08. 사람 속에서 길을 묻다
세 번째 이야기 : 꿈의 소리에 귀 기울이다
01. 스펙, 스펙!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02. 회사 가기 싫은 사람
03. 놀이 같은 공부의 비법
04. 도전과 포기, 회색 미로 속의 내일
05. 내 꿈의 방해꾼과 길 찾기
06. 마음의 감옥
네 번째 이야기 : 무지갯빛 사랑, 하나로 만나다
01. 예쁜 걸 좋아하는 죄
02. 혼자보다 둘이 더 외로울 때
03. 공개 수배, 짚신의 짝 찾기
04. 이별에 붙이는 반창고
05. 착한 엄마 딸, 나쁜 아빠 아들
06. 먹지도 뱉지도 못하는 나쁜 약
07. 감사합니다, 배신자여
08. 우리 계속 행복할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