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영화와 인문학의 환상적인 크로스!
가장 대중적인 인문학 강사로 알려진 최진기가 이번에는 사회, 문화, 역사, 철학 등 전방위적인 주제를 다룬 책으로 돌아왔다. 『최진기의 거의 모든 인문학 특강』은 우리 사회와 동떨어진 죽은 지식이 아닌 ‘생활밀착형’ 인문학에 대해 말하고자, 우리가 즐겁게 접했던 영화 속 장면이나 인물을 통해 인문학의 다양한 주제를 쉽고 재미있게 이야기한다. 그저 재미있게 혹은 대수롭지 않게 지나친 영화 속 장면이나 인물이 인문학적으로 어떤 의미를 가질 수 있는지 새삼 실감할 수 있다.
애니메이션 《슈렉》에서는 기능론과 갈등론을, 제임스 카메론의 영화 《아바타》에서는 환경윤리의 문제를 살펴본다. 이 외에도 고전영화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를 통해 미국의 남북전쟁을 들여다보고, 타이타닉호의 침몰을 다룬 영화 《타이타닉》에서 대형 운송수단 사고의 역사를 알아본다. 책을 읽는 독자는 자신이 봤던 영화 속 줄거리와 인상적인 부분을 책에서 인문학적인 주제로 각색한 부분과 비교하면서 흥미진진한 지적 체험은 물론, 생생하게 살아있는 진짜 인문학을 만날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최진기
저자 최진기는 가장 대중적인 인문학 강사. 탁월한 강의와 명쾌한 정보 전달로 학생과 대중에게 최고의 스타강사로 인정받고 있다. 사회탐구영역 점유율 1위를 기록하는 명강사답게 학생들에게 쉽고 재미있게 전해주던 실력을
바탕으로 일반인들에게까지 경제학과 인문학에 대해 폭넓은 강의를 하고 있다.
현재 이투스 강사로 어려운 경제학의 여러 개념과 그 움직임을 쉽고 명쾌하며 재미있게 설명하는 눈높이 경제 강의로 수험생들뿐만 아니라 직장인들과 주부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고려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한림대학교 사회학과 대학원에서 수학했으며, 동부증권에서 근무했다. 현재 최진기 경제연구소 대표이다.
『KBS 최진기의 생존경제』, 『KBS 성공예감-김방희입니다』, 『SBS CNBC 최진기의 경제톡톡』에 출연했으며, 저서로 『지금 당장 경제공부 시작하라』, 『최진기의 생존경제』, 『경제기사의 바다에 빠져라』, 『최진기의 뒤죽박죽 경제상식』, 『동양 고전의 바다에 빠져라』, 『인문의 바다에 빠져라』 1, 2, 『최진기의 글로벌 경제 특강』 , 『최진기의 끝내주는 전쟁사 특강』 1, 2 등이 있다. 2010년부터 오마이뉴스에서 『최진기의 인문학 특강』을 강의하고 있다.
목차
프롤로그 인문학이란 무엇인가? ●● 004
Part 1. 영화로 보는 거의 모든 사회와 문화
1. 《다크 나이트》로 본 일탈행위 이론 ●● 012
2. 《슈렉》으로 본 기능론과 갈등론 ●● 025
3. 《해리 포터》로 본 계급론과 계층론 ●● 038
4. 《찰리와 초콜릿 공장》으로 본 문화 이해 태도 ●● 052
5. 《엑스맨》으로 본 지위와 역할 ●● 068
Part 2. 영화로 보는 거의 모든 철학
1. 《캐리비언의 해적》으로 본 칸트 vs. 공리주의 ●● 084
2. 《반지의 제왕》으로 본 공자와 맹자 ●● 103
3. 《라이언 킹》으로 본 노자와 장자 ●● 115
4. 《매트릭스》로 본 석가모니 ●● 129
5. 《타이타닉》으로 본 존 롤스 ●● 140
6. 《레미제라블》로 본 정의 ●● 157
7. 《아바타》로 본 환경윤리 ●● 186
Part 3. 영화로 보는 거의 모든 역사
1.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로 본 남북전쟁 ●● 200
2. 《대부》로 본 마피아의 세계 ●● 218
3. 《석양의 무법자》로 본 골드러시 ●● 233
4. 《7인의 사무라이》로 본 사무라이의 역사 ●● 247
5. 《타이타닉》으로 본 대형 운송수단 사고의 역사 ●● 260
6. 《쇼생크 탈출》로 본 탈옥의 역사 ●● 273
7. 《쉰들러 리스트》로 본 아우슈비츠 ●● 28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