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뇌 결합이 불러 온 기묘하고 신기한 뇌과학의 역사
뇌가 고장나면 어떠한 일이 생길까? 『뇌과학자들』은 뇌가 손상된 환자들로부터 뇌과학 통찰을 얻은 뇌과학자의 이야기와 다양한 사례를 통해 뇌과학의 역사를 관통하고 있다. 저자 샘 킨은 왕, 암살자, 식인종, 거인과 난쟁이, 탐험가의 일화 등 흥미진진한 사례를 늘어놓으며 골지, 카할, 펜필드, 브로카, 스페리 등의 뇌과학자들의 고군분투와 활약상을 다룬다.
저자 샘 킨은 뇌에 생긴 작은 결함이 기묘하고 놀라운 결과를 만들어낸 다는 것에 주목하고 뇌와 각 영역들이 수행하는 기능을 소개하며 어떤 연유로 기묘한 환자들이 생기는지 다양한 역사적 사례와 풀어낸다. 뇌의 일부가 손상된 환자들 경우 얼굴을 알아보지 못하거나 편도가 손상되어 죽음의 두려움이 사라지기도 한다. 변연계 관자엽이 손상된 환자는 과잉구강증과 색정증, 소아성애 등과 같은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이어서 기이한 증상을 나타내는 환자를 대상으로 관찰하고 실험한 뇌과학자들의 이야기를 엮어 뇌 영역들이 정확히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밝혀내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샘 킨
저자 샘 킨Sam Kean은 베스트셀러 『사라진 스푼Disappearing Spoon』, 『바이올리니스트의 엄지The Violinist’s Thumb』의 저자. 미국 워싱턴 D.C.에서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미국 미네소타 대학에서 물리학과 영문학을 전공했으며, <뉴욕 타임스 매거진New York Times Magazine>, <멘털 플로스Mental Floss>, <슬레이트Slate>, <뉴 사이언티스트New Scientist>에 글을 썼다. 미국과학작가협회 특별상(2009)을 받았다. 『사라진 스푼』은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미국 아마존 ‘사이언스 Top 10 Books’로 꼽혔고, 『바이올리니스트의 엄지』는 <뉴욕 타임스> 베스트셀러, <엔터테인먼트 위클리> ‘최고의 책’(2012), 미국 아마존 ‘올해의 책’(2012), <퍼블리셔스 위클리>의 ‘에디터스 픽’에 선정되었다. 그의 세 번째 책인 『뇌과학자들The Tale of the Dueling Neurosurgeons』도 미국 아마존 ‘올해의 책’(2014), A.V. 클럽 ‘올해의 책’(2014)으로 선정되었다. 이 책에서 샘 킨은 자신의 빈번한 수면마비 경험을 털어놓으면서, 뇌에 대해 알게 된 것들과 흥미로운 사례들을 능수능란한 글 솜씨로 풀어냈다.
www.disappearingspoon.com
역자 : 이충호
역자 이충호는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과를 졸업했다. 지금은 교양 과학도서의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신은 왜 우리 곁을 떠나지 않았는가』로 제20회 한국과학기술도서(대한출판문화협회) 번역상을 수상했다. 옮긴 책으로는 『사라진 스푼』, 『바이올리니스트의 엄지』, 『잠의 사생활』, 『화학이 화끈화끈』, 『와인 전쟁』, 『수학 괴물을 죽이는 법』, 『진화심리학』, 『루시퍼 이펙트』, 『도도의 노래』, 『수상한 내 인생』 등이 있다.
목차
┃1부┃ 섬뜩한 해부학
0장 마음 일부가 고장났을 때 11
1장 뇌과학자들의 결투 23
┃2부┃ 세포, 감각, 회로
2장 암살자의 수프 57
3장 신경 회로의 연결과 변경 99
4장 시각과 얼굴 인식 133
┃3부┃ 몸과 뇌
5장 운동 중추와 환상 사지 171
6장 웃음병 205
7장 성과 벌 241
┃4부┃ 믿음과 망상
8장 성스러운 병 281
9장 ‘마음의 속임수’ 319
┃5부┃ 의식
10장 정직한 거짓말 353
11장 좌뇌와 우뇌, 그리고 그 사이를 연결하는 뇌들보 393
12장 인간과 신화와 전설 433
감사의 말 465 │ 노트 467 │ 참고 문헌 500 │ 찾아보기 5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