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아시아
무서운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젊은 대륙 아시아의 힘!
KBS와 중국 최대 미디어그룹 SMG가 2년에 걸쳐 공동 기획, 제작하고, 한국과 중국에서 동시 방영된 화제의 다큐멘터리 《슈퍼아시아》를 단행본으로 엮은 책이다. 아시아는 현재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으로 움직이고 빠른 경제성장을 이뤄내고 있는 지역이다. 이처럼 놀라운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기회와 성장의 땅 아시아로 세계의 부가 서서히 이동하고 있다.
이 책은 중국, 인도, 동남아시아, 중앙아시아, 미국, 유럽 등 아시아를 비롯한 전 세계 20개국을 취재하고, 세계 석학 및 현지 전문가 100여 명의 인터뷰를 통해 아시아 각국에 지금 무슨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지 그리고 그 변화가 우리에게 주는 영향이 무엇인지 제대로 이해하게 한다. 저임금 노동력을 기반으로 세계 공장의 역할을 했던 중국이 고속철, 전기차, 드론, 항공기 같은 첨단산업과 친환경에너지, 우주개발 같은 미래 산업에 집중 투자하며 제조업과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꾀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더불어 제조업 부흥 정책인 ‘메이크 인 인디아’를 통해 중국을 대신할 제조 강국으로 거듭나고 있고, IT와 바이오 등의 첨단기술력을 바탕으로 본격적인 경제성장을 시작한 인도를 만나본다. 아시안 하이웨이, 중국-유럽 화물열차, 메콩 강 유역 경제회랑 등을 통해 아시아 각국이 도로와 철로로 연결되고, 그 길이 다른 대륙으로 이어지면서 세계 물류가 혁명적인 전환을 맞이하는 모습, 길을 따라 경제가 발전하면서 새로운 부가 탄생하는 현장도 함께 만나볼 수 있다.
이를 통해 아시아에 속해 있으면서 이웃 아시아 국가들에 상대적으로 무관심한 대한민국이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고 있는 현지 기업들, 발 빠르게 기회를 포착하고 아시아 각국에 진출하여 승승장구 하고 있는 한국 기업들의 다양한 사례를 통해 역동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아시아에서 기회를 잡기 위해서 우리가 무엇을 준비해야 할 지 생각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