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광화문 연가

광화문 연가

저자
이영미
출판사
예담
출판일
2008-05-25
등록일
2011-02-22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9MB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서울에 대한 아련한 향수를 간직한 사람들에게 바치는 '서울 연가'

193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 서울의 시대상 그리고 서울의 대표적인 지역을 답사하며 그곳에 얽혀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그들이 살아가는 일상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대중가요로 살펴보는 '서울문화답사기'. 『광화문 연가』는 「한국대중가요사」, 「흥남부두 금순이는 어디로 갔을까」 등의 저자인 대중문화평론가 이영미가 1930년대부터 2000년대까지의 서울의 변천사를 대중가요를 매개로 되짚어본다.

식민지시대의 종로를 노래한 '낙화유수 호텔'을 비롯해 '유쾌한 시골 영감', 경부철도가'를 통해 거대한 쇳덩어리가 폼 나게 움직였던 서울역을 이야기하는가 하면, '럭키 서울', '슈사인보이'를 통해 서울에서 대한민국 아닌 곳을 꿈꾼다. 종로와 광화문, 분식센터와 단과반 학원의 추억은 '그건 너', '광화문 연가'에서 만날 수 있다. 또한, '아파트', '비 오는 압구정' 등을 통해 강남과 강북 등 당시 시대의 키워드를 살펴볼 수 있다.

이 책은 서울의 시대상뿐만 아니라 시대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변화되어온 사람살이의 여러 가지 풍속도를 담고 있다. 서울이라는 같은 공간에서 수많은 변화를 온몸으로 겪으며 살아가는 인간 군상들의 모습을 통해 시대를 조망함은 물론, 그 안에서 울고 웃던 우리네 삶들과 추억과 향수까지도 맛볼 수 있다. 전체컬러.

▶ 작품 자세히 들여다보기!
대중가요로 살펴보는 서울문화답사기는 서울의 시대상뿐만 아니라 서울의 대표적인 지역을 답사하며 그곳에 얽혀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그들이 살아가는 일상 전반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따라서 이 책은 우리 문화와 우리 자신에 대한 고현학考現學적 접근이 이루어진 '근현대문화답사기'라 할 수 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