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동물과 인간이 공존해야 하는 합당한 이유들
- 저자
- 피터 싱어 (엮음)
- 출판사
- 시대의창
- 출판일
- 2012-02-15
- 등록일
- 2019-01-02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6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피터싱어가 제안하는 21세기 동물권리의 시대!
피터 싱어의 동물 해방 두 번째 이야기『동물과 인간이 공존해야 하는 합당한 이유들』. 이 책은 실천윤리학의 거장이자 동물해방론자로 유명한 피터 싱어가 1980년에 엮은 <동물 옹호론> 두 번째 이야기로, 출간 이후 20년간 전개된 동물운동을 소개하고 있다. 이전 책이 동물운동 초창기의 논의와 활동을 소개했다면 이번 책은 한 걸음 더 나아가 동물운동가들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제안하고 있다. 동물 운동의 기본 철학과 동물들의 비참한 현실 그리고 동물운동의 흐름을 일목요연하게 짚어냈으며, 동물의 삶에 대해 깊이 고민하는 사람들을 위한 가이드북이다. 단지 철학적 논쟁이나 동물운동사를 점검하는 데서 그치지 않고 동물 보호운동을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인지에 대한 내용을 구체적으로 담아냈다.
저자소개
저자 :
저자이자 엮은 피터 싱어는 프린스턴 대학 인간가치센터 생명윤리학 분야 아이라 W. 드캠프 석좌교수이자 멜버른 대학 응용철학·공공윤리학센터 명예교수이다. 1975년에 《동물 해방》이 출간된 뒤 국제적으로 명성을 얻었다. 그 밖에 《민주주의와 불복종》 《실천윤리학》 《이렇게 살아가도 괜찮은가》 《삶과 죽음을 다시 생각한다》 《세계화의 윤리》 《시간을 헤치고》 《선과 악의 대통령》 등을 썼다. 《윤리학 길잡이》(1991) 《생명윤리학》(헬가 커스와 공동 편집, 1999) 《이야기의 도덕 : 문학을 통해 본 윤리》 (레나타 싱어와 공동 편집, 2005) 《생명윤리학 선집》(헬가 커스와 공동 편집, 2006)을 펴내기도 했다. 현재 국제동물권리협회와 ‘대형 유인원 프로젝트’ 회장을 맡고 있다.
저자 :
저자 맷 볼은 1991년 미국에서 설립되어 동물보호에 앞장서는 비건아웃리치Vegan Outreach의 공동 창립자다. 공학을 전공했고, 비건아웃리치에 몸담기 전에는 미국 에너지부 지구변화 연구 장학생을 지내고 피츠버그 대학 생물학과에서 연구원으로 활동했다. 일리노이 대학에서 ‘동물해방학생회’ 회장을 지내다 아내 앤 그린을 만났다. 볼 부부는 현재 피츠버그에 살고 있으며 딸 앨런은 비건아웃리치 대학생 프로그램에서 열성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저자 :
저자 마르틴 발루크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태어났으며 대학에서 수학과 물리학을 전공했다. 오스트리아 빈 대학과 독일 하이델베르크 대학,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에서 12년 동안 연구원과 교수를 지냈다. 1985년에 동물권리운동에 뛰어들어 오스트리아를 비롯한 여러 나라에서 적극적으로 활동했다. 1997년에는 학계를 떠나 오스트리아 동물권리운동에 투신했다. 1999년에 오스트리아 완전채식주의자협회를 공동 창립했으며 2002년 이래로 오스트리아 공장식축산반대연합 회장을 맡고 있다.
저자 :
저자 파올라 카발리에리는 이탈리아 밀라노에 살고 있으며 국제적 철학 학술지 《에티카 앤드 아니말리》 편집자다. 《동물을 묻다》를 썼으며 《대형 유인원 프로젝트》를 피터 싱어와 함께 썼다.
저자 :
저자 메리언 스탬프 도킨스는 옥스퍼드 대학 동물행동학 교수이며 서머빌 칼리지 생물과학 연구원이다. 《동물의 고통 : 동물 복지의 과학》 《동물의 관점 : 동물의 의식을 탐구하다》 《동물 행동을 파헤치다》를 썼으며 《동물행동학 입문》을 오브리 매닝과 함께 썼다.
역자 :
역자 노승영은 서울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인지과학 협동과정을 수료했다. 환경운동에 몸담았으며 ‘내가 깨끗해질수록 세상이 더러워진다’고 생각한다. 번역한 책으로는 《스핀닥터, 민주주의를 전복하는 기업권력의 언론플레이》 《이단의 경제학》 《세상의 종말에서 살아남는 법》 《기적을 좇는 의료 풍경, 임상시험》 《일》 《그린 베이비》 《컨슈머 키드》 등이 있다.
저자 : 캐런 돈
오스트레일리아의 여러 잡지사와 ABC 방송 〈7 : 30 리포트〉에서 조사와 집필을 담당했다. 《로스앤젤레스타임스》와 《가디언》에 글을 기고했으며, 스티브 베스트와 앤서니 노첼라가 편집한 《테러리스트인가 자유 투사인가》에 필자로 참여했다. 돈이 운영하는 매체 감시 웹사이트 DawnWatch.com은 동물에 대한 우호적인 기사를 언론에 내보낼 수 있도록 운동가들을 지원한다. 지금은 로스앤젤레스 KPFK 라디오 〈워치독Watchdog〉 시리즈의 진행과 제작을 맡고 있다.
저자 : 데이비드 드그라지아
워싱턴 DC 조지워싱턴 대학에서 철학을 가르치고 있다. 《동물에게 진지한 관심을 : 정신활동과 도덕적 지위》 《동물 권리 첫걸음》 《인간 정체성과 생명 윤리》를 썼다. 《생명 의학 윤리》 제4판 이후부터 토머스 마페스와 함께 편집했다. 드그라지아의 논문은 《철학과 공공문제》 《생명윤리학》 《헤이스팅스센터 리포트》 등의 학술지에 실렸다.
저자 : 클레어 드루스
1970년대 초에 산란계의 밀집 사육에 반대하여 ‘닭 해방’이라는 단체(지금은 ‘가축복지연합’으로 이름이 바뀌었다)를 공동 창립했다. 그 뒤로 동물을 속박하고 학대하는 축산 관행을 반대하는 캠페인을 펼쳤다. 2004년에 출간된 《미니의 꿈》은 닭장에 갇힌 닭들의 비참한 실태를 고발하는 어린이용 모험 소설이다.
저자 : 메리 피넬리
동물학 학위를 받았으며 가축 보호 관련 자문을 제공한다. 1986년 이래 여러 동물보호단체와 함께 일했으며, 2001년에 주간 뉴스 소식지 《가축 감시》를 창간하여 2004년까지 글을 기고했다.
저자 : 브루스 프리드리히
1996년에 동물의 윤리적 처우를 위한 모임PETA에 합류했으며 채식주의 및 가축 관련 캠페인을 진행하고 있다. PETA에 참여하기 전에는 노숙자 쉼터와 워싱턴 최대의 무료 급식소를 운영했다. 프리드리히는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일에 20년 넘게 몸담았다.
저자 : 데일
목차
머리말: 20년 동안 달라진 것은 무엇인가 _ 피터 싱어·4
1부 동물운동의 이론적 토대
1. 공리주의와 동물 _ 개버릭 매스니·25
2. 동물의 고통을 판단하는 과학적 근거 _ 메리언 스탬프 도킨스·47
3. 인격은 호모사피엔스에게만 있는가? _ 데이비드 드그라지아·67
4. 동물 논쟁사 _ 파올라 카발리에리·89
5. 종교와 동물 _ 폴 월더·111
2부 동물의 비참한 현실
6. 실험실의 종차별 _ 리처드 D. 라이더·135
7. 동물 공장 _ 짐 메이슨과 메리 피넬리·159
8. 유럽의 동물 입법 _ 클레어 드루스와 필립 림베리·187
9. 동물원을 반대한다 _ 데일 제이미슨·201
10. 웃는 동물을 먹는다는 것 _ 데일 피터슨·219
3부 동물운동은 이렇게!
11. 오스트리아의 눈부신 성공 사례 _ 마르틴 발루크·237
12. 도살자의 칼을 낫으로 : 동물을 위한 시민 불복종 _ 펠레 스트린드룬드·253
13. 닭장을 열다, 눈을 열다 : 양계장 조사와 공개 구출 _ 박미연·265
14. 채식주의, 가장 효과적인 동물운동 _ 맷 볼·277
15. 카네기에게 배우는 효과적인 운동 전략 _ 브루스 프리드리히·287
16. 언론을 변화시켜라: 적 또는 무관심한 제삼자에서 친구로 _ 캐런 돈·301
17. 사장님은 동물운동가: 존 매키와 홀푸즈 _ 존 매키, 캐런 돈, 로렌 오넬라스·317
18. 운동가를 위한 열 가지 지침 _ 헨리 스피라와 피터 싱어·329
맺음말 _ 피터 싱어·346 | 옮긴이 후기·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