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DNA에서 우주를 만나다』는 수십 억 년 전 태양계를 형성한 사건들이 어떻게 인간의 몸속에 담겨 있는지 그 연관성을 밝혀낸다. 인간의 세포 속에 숨겨진 우주의 기원을 추적하며 ‘우리는 누구인가’, ‘인간은 어떻게 만들어졌는가’라는 심오한 질문에 답한다. 그는 가장 작은 원자를 쪼개고, 방대한 은하를 조사하고, 거대한 산맥과 깊은 바다의 암석을 탐사하고, 살아 있는 각 종의 DNA를 분석하는 등 치밀한 탐구의 결과물을 이 책에 고스란히 담았다.
저자소개
저자 :
저자 닐 슈빈(Neil Shubin)은 세계적인 고생물학자. 컬럼비아 대학교, 하버드 대학교, 캘리포니아(버클리) 대학교에서 공부했고, 현재 시카고 대학교 생명과학 및 해부학 교수로 있다. 2011년에 미국 국립과학아카데미 회원이 되었다. 그는 인류 진화 역사상 가장 중요한 화석 중 하나인 ‘틱타알릭(Tiktaalik)’이라는 물고기 화석을 발굴해 전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 이는 <가디언> 지의 ‘올해의 10대 과학 뉴스’로 꼽혔으며, 이를 책으로 펴낸 그의 전작 《내 안의 물고기》는 국립과학아카데미 ‘올해 최고의 책’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전 세계의 화석들을 발굴하면서 진화에 대한 우리의 생각을 획기적으로 바꾸어온 그는, 이번 책에서 시야를 확장하여 137억 년에 걸친 우주의 역사가 어떻게 인간의 몸에서 발견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저자 특유의 에너지 넘치는 탐구와 명쾌한 글을 통해 ‘우리는 누구인가’라는 의문에 훨씬 더 포괄적으로 접근한다. 그는 태양계의 기원과 그 밖의 우주적 사건들이 인간의 몸에 어떤 식으로 심오한 흔적을 남겨왔는지를 명확히 밝혀냈다. 또한 수많은 행성과 암석, 지구, 그리고 인간의 세포 하나까지의 공통 역사를 발견하여, 우주의 탄생과 인간의 조성에 대한 과학적 수수께끼에 답하고 있다.
역자 :
역자 이한음은 서울대학교 생물학과를 졸업했다. 과학 분야의 전문적 지식에 기반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과학 번역가이다. 《만들어진 신》으로 한국출판문화상 번역 부문을 수상했으며 리처드 도킨스, 에드워드 윌슨, 리처드 포티, 제임스 왓슨 등 저명한 과학자들의 작품을 다수 번역했다. 번역서로는 《만들어진 신》, 《통찰의 시대》, 《제2의 기계 시대》, 《바이러스 행성》, 《상상하기 어려운 존재에 관한 책》, 《우리는 왜 자신을 속이도록 진화했을까》, 《지구의 정복자》, 《DNA: 생명의 비밀》 등이 있으며, 저서로는 《신이 되고 싶은 컴퓨터》, 《DNA, 더블댄스에 빠지다》가 있다.
목차
프롤로그 몸은 우주를 기억한다
1 인류의 몸에 새겨진 우주의 기원
진화의 잃어버린 고리를 찾아서
바위, 행성, 인간의 공통 역사
2 우리는 별의 먼지에서 탄생했다
20세기 천문학자들, 별빛의 실체를 파악하다
빅뱅에서 시작된 별의 탄생과 죽음
3 행운의 별, 지구 이야기
운석과 암석으로부터 태양계를 재구성하다
생명이 있는 곳에 물이 있다
지구의 형제, 금성과 화성의 엇갈린 운명
목성이 지구에게 가져다준 것들
4 우리 몸속에 담긴 우주의 시간
자연과 몸속 시계의 동일성
생체 시계는 어디에 존재하는가
생체 시계 유전자의 발견
천체의 움직임이 남긴 흔적
5 미생물부터 인간까지, 진화의 역사
지구 역사상 최초 생명체의 발견
유리를 통해 생명체의 신비를 엿보다
산소가 만들어낸 종의 혁명
6 지각 변동과 생명의 기원
대륙 생성의 퍼즐을 맞추다
해양 지각 순환의 의미
대륙은 움직인다
균열을 통해 생명체의 시대를 열다
7 ‘언덕 위의 왕’을 차지하는 생존의 규칙
사라진 세계에 대한 탐구
암석과 화석을 통한 지구 격변의 메커니즘
가장 널리 퍼진 개체가 살아남는다
8 뼛조각에서 출발한 지구 탐험기
남극 대륙이 얼어붙은 이유
생존 환경에 적응하다
9 기후 변화가 남긴 유물
‘빙하기’를 발견한 운명의 여름휴가
지구의 궤도에 따른 기후 변화
격변의 패턴들
기후에 적응한 인간의 DNA
10 천문학, 생물학과 조우하다
생물학적 발명의 보고, 몸
인간과 우주의 경이로운 상호작용
더 읽어볼 책과 주석
감사의 말
그림과 사진 출처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