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끝까지 물어주마』는 그동안 방송으로는 볼 수 없었던 저자들의 진중함과 고군분투하는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정봉주 전 의원을 비롯한 최강욱 변호사, 이재화 변호사, 하어영 기자, 네 명의 저자는 분노, 우울에 잠겨 있기보다는 오히려 과한 리액션과 웃음으로 무장한 뒤 그들만의 목소리를 통해 ‘왜’인지 따져 물었다. 대한민국의 정치·경제·사회·역사 모든 이슈를, 계속 캐물어야 할 질문들을 우리에게 던진다.
저자소개
저자 : 정봉주
저자 : 정봉주
정봉주
한국외대 영어과, 연세대학교 교육학 석사. 대학생이던 1980년대 초 전두환 군사정권 때 투옥되어 1년 6개월 동안 감옥살이를 했다. 월간 <말> 초대 기자로 활동했으며 재야 민주화 운동단체인 민통련과 전민련에서 민주화 운동을 했다. 미국에서 TESOL(영어교육학) 학위를 수여했고, 귀국 후 한국외대와 함께 ‘외대어학원’을 설립해, 전국에 70여 개의 학원을 운영했다. 2004년 정치권에 진출해 17대 국회위원으로 당선됐고, 정책조정위원장, 전략기획위원장, 교육연수원장 등 당의 전략 파트에서 활동했다. 2007년 대선 때 MB의 BBK 비리를 파헤치다 ‘허위사실유포’ 혐의로 기소됐다. 2011년 ‘나는 꼼수다’의 메인 진행자로 활동했고 이 여파와 BBK 문제제기로 인해 2012년 1년간 다시 감옥살이를 하고 만기 출소했다. 현재 정통 정치 팟캐스트 ‘정봉주의 전국구’의 진행자로 활동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달려라 정봉주≫ ≪울지 마, 정봉주≫ ≪BBK 완전정복≫ ≪일어나라, 기훈아!≫ ≪대한민국 진화론≫ 외에도 건강서 ≪골방이 너희를 몸짱 되게 하리라≫ ≪나만 따라해≫ 등이 있다.
저자 : 최강욱
최강욱
서울대학교 법과대학과 동 대학원 졸업. 군검찰관으로 일하며 인권을 짓누르는 권력과 비리를 용인하는 제도의 한계를 절감하고 현역 대장 공금횡령 사건 구속 수사, 육군 장성 진급비리 수사 등을 통해 거악 척결과 최소한의 정의 실현을 위해 분투했다. 2005년부터 변호사로 일하며 불온서적 사건, 총리실 민간인 사찰 사건 등을 통해 불의한 권력과 싸웠다. 민변 사법위원장, 대한변협 인권위원 등을 거쳐 현재 한국투명성기구 이사, 방송문화진흥회 이사로 있다. 지은 책으로는 ≪무엇이 시민을 불온하게 하는가?≫가 있고, 여럿이 함께 ≪옹호자들≫을 냈다. 지금은 네 명의 아이들에게 부끄럽지 않은 아빠가 되기를 꿈꾸며 마당 넓은 시골집에 산다. 평상에 누워 나무그늘 아래 책을 보다 잠이 들고, 깨어나 뭉게구름 떠가는 하늘을 보는 게 가장 행복하다.
저자 : 이재화
이재화
고려대학교 법학과 졸업. 대학 시절 민주화 운동으로 1년 동안 감옥살이를 했고, 출감 후 월간 <말>에서 기자로 활동했다. 결혼 후 뒤늦게 사법시험 공부를 시작해 1996년 사법시험에 합격했다. 이명박 대통령 후보자의 BBK 주가조작 의혹을 폭로한 정봉주 전 의원의 공직선거법위반 사건, 이명박 정부의 민간인 불법사찰을 폭로한 장진수 전 주무관 사건, 통합진보당 해산사건 등 많은 정치 관련 사건의 변론을 맡아 검찰과 권력의 횡포에 온몸으로 싸워왔다. 국민권익위원회 비상임위원으로 재직했고, 현재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사법위원장을 맡아 검찰과 법원의 개혁에 앞장서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분노하라, 정치검찰≫ ≪기획된 해산 의도된 오판≫ ≪행정법 연습≫ ≪행정법의 쟁점≫ 이 있다.
저자 : 하어영
하어영
2005년 한겨레신문사에 입사하여 사회부, 경제부, 문화부, 한겨레21부, 정치부, 탐사보도팀을 거쳤다. 부산저축은행 특혜인출사건, 군사이버사령부 대선개입사건, 선관위 디도스 사건, 비선실세 인사개입 의혹 등을 특종으로 냈다. 우리나라에서 ‘이달의 기자상’을 가장 많이 받은 기자(10회)로 관훈언론상, 한국기자상, 민주언론상 등을 받았다. 글만 쓸 줄 알다가 정봉주 전 의원을 만나 팟캐스트를 시작하여 현재는 ‘전국구’의 한 코너 별똥별을 함께 진행하고 있다.
목차
서문
1 전 국민적 반대에도 불구하고 왜 국정화를 밀어붙이는가?
- 역사는 권력자가 쓰는 것이 아니다
2 왜 미친 전세는 잡히지 않는가?
- 미친 전세에 대처하는 최선의 자세
3 왜 폭증하는 가계부채 내버려두는가?
- 가계부채 1,200조에 다 담지 못하는 것들
4 우리는 왜 아직 세월호를 떠나보낼 수 없는가?
- 어느 것 하나도 밝혀지지 않은 세월호 진상규명 과제
5 쌍용자동차, 무엇을 위해 2,002일을 싸웠는가?
- 2,002일의 싸움 끝, 다시 시작이다
6 누가 민주주의에 사망선고를 내렸는가?
- 2014년 12월 19일, 대한민국 민주주의 종언을 고하다
7 김영란법은 왜 시행도 전에 누더기법안이 됐는가?
- 김영란법을 둘러싼 이권 다툼의 진실
8 국가는 왜 국민을 해킹하는가?
- 국정원 해킹 사건의 석연치 않은 결론과 합리적 의혹
9 한반도의 이익이 빠진 일본과의 미래 지향적 관계가 성립하는가?
- 일본의 야욕, 그리고 외교의 무능이 가져올 한반도의 운명
10 왜 0.1%의 그리스 경제위기에 주목해야 하는가?
-경제적, 정치적, 지정학적 관점으로 살피는 그리스 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