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모든 괴로움은 마음의 반응에서 시작된다!
우리 인생에는 선순환보다 악순환이 나타나기 쉽다. 상대의 불쾌한 행동에 대한 사소한 항의, 내 안에서 일어난 걱정과 염려에 대한 방어적인 행동들은 대체로 더 안 좋은 관계, 더 불만스러운 상황으로 우리를 이끈다. 이 책 『반응하지 않는 연습』은 이 모든 악순환의 원인이 우리의 ‘반응’에 있다고 말한다. 과거에 매달리고, 일어나지 않은 일을 걱정하면서 불필요한 감정들이 내 인생의 발목을 잡도록 ‘잘못된 반응’을 하고 있는 것이다.
책은 나를 둘러싼 피곤하고 불필요한 자극에 반응하지 않는 연습을 통해 부정적인 감정과 절망적인 관계에서 벗어나는 해답을 준다. 여기서 반응하지 않는 연습이란 고민을 늘어나게 만드는 헛된 반응을 ‘애초에 하지 않는’ 연습이다. 이러한 헛된 반응을 멈추기 위해서는 마음 상태를 있는 그대로 살펴보고 일상에서 겪게 되는 문제를 인생에 도움이 되는지 여부로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나에게 이롭지 않은 것에 반응하지 않음으로써 지금 이 순간의 자신을 온전히 받아들이고 앞으로의 인생을 살아가게 할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구사나기 류순
저자 구사나기 류순은 중학교를 중퇴하고 가출하는 등 질풍노도의 청소년기를 보내다가 독학으로 검정고시를 치르고 도쿄대학교 법학부에 입학했다. 공부로 자부심을 채우는 이들이 밀집된 공간에서, 끝없는 경쟁으로 자신을 내모는 사람들을 보며 속세의 허무함을 깨달았다. 이후 올바른 삶의 태도를 찾고자 승려가 된 그는, 인도를 거쳐 미얀마 국립 불교대학교 및 태국 사원에서 수행했다.
그가 얻은 큰 깨달음의 핵심은 우리가 하는 모든 고민의 근저에는 ‘마음의 반응’이 있다는 것이다. 끊임없이 외부의 자극에 반응하는 마음은, 불안, 압박, 분노 등 ‘고민의 시작이 되는 감정’을 만들어낸다. 그는 일과 사랑, 인간관계 등 삶의 전반에 걸친 문제를 ‘붓다의 말’을 통해 깊이 있게 해석하며, 고민의 씨앗이 되는 쓸데없는 감정에서 벗어나 청정한 마음으로 나다운 삶을 살기 위한 지혜를 전달한다. 저서로는 《모든 고민에 반응하지 않는 생활》,《괜찮아, 부처도 가족 때문에 고민했어》 등이 있다.
역자 : 류두진
역자 류두진은 한국산업기술대학교를 졸업했다. 바른번역 아카데미에서 일어 출판번역 과정 수료 후 소속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사)한국번역가협회가 주관하는 신인번역 장려상을 수상하면서 본격적으로 번역 세계에 입문했다. 오늘보다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책의 힘을 믿으며, 독자들에게도 그 기쁨을 전하고자 일본도서 소개와 번역에 매진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7번 읽기 공부법》, 《3색 볼펜 읽기 공부법》,《머리가 새하얘질 때 반격에 필요한 생각정리법》이 있다.
목차
프롤로그-모든 괴로움은 마음의 반응에서 시작된다
1장 반응하기 전에 우선, 이해한다
고민은 없애는 것이 아니라 사라져버리는 것
문제의 이유에 주목한다
마음의 상태를 있는 그대로 읽는다
2장 좋고 나쁨을 판단하지 않는 연습
쓸데없는 판단이 고민을 키운다
지나친 긍정도 괴로움의 원인이 된다
무심코 판단하는 습관에서 벗어난다
어떤 순간에도 나를 부정하지 않는다
판단을 멈추는 순간 자신감도 높아진다
3장 부정적인 감정을 떨쳐버리는 연습
감정적인 대처로 손해 보지 않기
불편한 사람과 수월하게 관계 맺는 법
일상을 즐겁게 만드는 감정의 원칙
4장 타인의 시선에서 홀가분해지는 연습
다른 사람의 평가는 중요하지 않다
거슬리는 상대방과는 거리를 둔다
비교에서 벗어나 나의 일에 집중한다
5장 경쟁이라는 가짜 현실에서 벗어나는 연습
경쟁은 망상에 지나지 않는다
인생은 양자택일이 아니다
목표를 이루고 싶다면 ‘다섯 가지 장애’에 주의한다
‘내가 졌다’는 생각에서 자유로워진다
6장 나를 피곤하게 만드는 것들에 반응하지 않는다
언제라도 돌아갈 수 있는 의지처를 만든다
내일은 더 괜찮을 것이라는 기대감
내 인생을 믿을 용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