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소개
저자 : 류모세
저자 류모세는 이스라엘 선교사라는 명확한 정체성을 가지고 11년간 이스라엘에서 사역했다. 성경의 땅이지만 지금은 선교지인 척박한 이스라엘을 살아낸 그의 치열한 삶과 부단한 성경 연구 그리고 현장 체험은 그에게 이스라엘의 역사와 지리, 문화 이해라는 광각렌즈를 장착해주었다. 이로써 그는 성경을 종횡으로 가르며 성경을 더 풍부하고 정확하게 볼 수 있도록 안내하는 성경 전문 가이드이자 성경 교사로서 굳게 자리매김했다. 그는 시공간을 뛰어넘어 오늘의 성경 독자들에게 예수님이 사역하신 주후 1세기의 이스라엘을 어느 이웃 마을을 소개하는 것처럼 우리 눈앞에 생생히 복원해주는가 하면, 3,500년 성경의 역사를 거침없이 술술 연대기식으로 재미있게 스토리텔링하여 시대를 관통(貫通)하는 탁월한 소통(疏通)의 실력을 보여주기도 했다.
여러 성경 시리즈를 기획 출간한 베스트셀러 저자인 그가 이번에는 유대적 관점과 배경(Jewish perspective and background)에서 성경을 해석하는 새로운 틀로서 성경의 원어인 ‘히브리어’를 키워드로 삼았다. 아는 만큼 보인다는 배경 지식의 차원을 넘어 이제 히브리어와 히브리식 사고에 주목하여 더 조밀하게 성경을 보며 복음서의 난해구절을 풀어낸다. 왜냐하면 그가 시종일관 하나님의 진심에 다가가고자 힘 있게 전진해왔기 때문이다. 이 시리즈를 읽는 독자라면 성경적 사고(思考)와 관점(觀點)에 새로운 인사이트(insight)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온누리교회 파송 이스라엘 선교사로 섬겼으며, <이스라엘 투데이> 편집장(구독 010-4902-1022)이자 <열린다 성경 아카데미> 대표로 있다.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을 졸업했고 히브리의대 세포생리학 석사, 히브리의대 약리학 박사 과정을 졸업했다. 또 횃불트리니티신학대학원대학교 신학과(MTS)를 졸업했다. 저서로 《체질을 알면 사람이 보인다》(고려원), 《열린다 성경》 전 7권, 《열린다 비유》 전 3권, 《이슬람 바로보기》, 《유대인 바로보기》, 《역사 드라마로 읽는 성경》 신구약편 전 6권(두란노)이 있다.
목차
PART1 판도라 상자 열기
01 히브리어,미션 파서블!
02 히브리어 키워드가 정답이다!
PART2 성경의 언어 히브리어
03 히브리어 뉘앙스 1:행동의 언어
04 히브리어 뉘앙스 2:풍부한 의미의 언어
05 히브리어 뉘앙스 3:감각의 언어
06 히브리어 관용구
PART3 율법을 완성하러 오신 예수님
07 예수님이 율법을 리콜 하러 오셨다?
08 율법에 대한 예수님의 무한신뢰 선언
09 지극히 작은 계명 하나라도 버리지 말 것
10 바리새인보다 더 나은 의가 천국 커트라인?
PART4 예수님은 평화주의자인가?
11 어떠한 살인도 해서는 안 된다?
12 약한 자에게 복수하지 않기?
13 곤경에 처한 원수에게도 선을 행하라
14 분별없이 죄다 퍼주기만 하랴?
15 금지하기도 하고 허락하기도 하는 권세
PART5 예수님이 선포하신 천국의 의미
16 보고 듣고 체험하는 천국은 이미 도착했다
17 천국 시민은 과연 어떤 사람인가?
18 힘차게 돌파하고 전진해나가는 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