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지금 나는 내 기억과 온전히 하나다!
2012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모옌의 자전에세이 『모두 변화한다』. 중국 최초의 노벨문학상 수상작가로 환각적 리얼리즘의 정수를 창조한 중국 현대문학의 거장이자 근현대 중국의 사회적ㆍ정치적 격변기를 겪어낸 저자가 처음으로 들려주는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1969년부터 2008년까지 인생에서 가장 핵심적인 변화를 통해 삶의 의미를 살펴보고, 저자 자신이 누구이며 문학세계는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만나볼 수 있다.
시간의 한계를 뛰어넘어 아주 맑고 고운 햇살 아래 황금빛 국화가 만발하고 기러기들이 남쪽으로 날아가던 1969년의 어느 오후, 학교에서 쫓겨난 외로운 사내아이였던 저자의 기억에서부터 시작되는 이야기는 반 백 년을 살아온 저자가 개혁개방 삼십년을 회고하는 일종의 비망록으로 볼 수 있다. 초등학교 오학년 때 학교에서 쫓겨나 담벼락 한 구석에 기대서서 학교 안을 기웃거리던 천덕꾸러기 소년이 막 스물을 넘어선 나이에 해방군에 입대하고, 1981년 《메마른 하천》, 《가을 물결》, 《민간음악》 등의 작품을 발표하며 마침내 작가의 삶을 시작해 2008년에 이르기까지의 이야기를 들려주며 엄혹한 시대상과 부조리한 인간상까지 그려내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모옌
저자 모옌은 중국 최초의 노벨문학상 수상작가. 프란츠 카프카, 윌리엄 포크너, 찰스 디킨스와 비견되며 환각적 리얼리즘의 정수를 창조한 중국 현대문학의 거장. 2007년에는 중국 문학평론가 10명이 선정한 ‘중국 최고의 작가’ 1위로 선정되기도 했다. 본명은 관모예(管謨業)로 글로만 뜻을 표현할 뿐 ‘입으로 말하지 않는다’는 의미의 ‘모옌(莫言)’이라는 필명을 쓴다. 1955년 산둥 성 가오미 현에서 태어났다. 초등학교 시절 문화대혁명을 겪으며 학업을 중단하고 시골 생활을 하다가 1973년, 열여덟 살이 되던 해부터 목화 가공 공장에서 직공으로 일했다. 1976년, 고향을 떠나 중국 인민해방군에 입대해 복무하던 중 문학에 눈을 돌려 해방군 예술 단과대학에 입학해 1986년에 문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베이징 사범대학과 루쉰 문학창작원에서 문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1981년 단편소설 「봄밤에 내리는 소나기」로 등단한 그는, 1984년 발표한 「투명한 홍당무」를 통해 문단의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그리고 1987년 대표적인 장편소설 『홍까오량 가족』을 발표해 반향을 일으켰고, 그 작품의 일부를 장이머우 감독이 영화 <붉은 수수밭>으로 제작해 1988년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황금곰상을 수상하면서 세계적인 작가의 반열에 올랐다. 중국 마오둔 문학상과 다자 문학상을 비롯해 프랑스 루얼 파타이아 문학상, 이탈리아 노니노 문학상, 홍콩 아시아문학상, 일본 후쿠오카 아시아 문화대상 등을 수상했으며 프랑스 예술문화훈장을 받았다. 그리고 마침내 2012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하면서 ‘중국 국적 작가로는 첫 노벨문학상 수상’이라는 영예까지 안았다. 이 책 『모두 변화한다』는 그의 작품세계와 더불어 지난 30년간 중국의 사회 변화를 동시에 엿볼 수 있는 최초의 자전에세이다. 주요 작품으로 소설집 『달빛을 베다』『사부님은 갈수록 유머러스해진다』, 장편소설 『열세걸음』『개구리』『티엔탕 마을 마늘종 노래』『술의 나라』『풀 먹는 가족』『풍유비둔』『맹그로브 숲』『탄샹싱』『사십일포』『인생은 고달파』 등이 있다.
역자 :
역자 문현선은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사학과 중문학을 전공했다. 동 대학원 중어중문학과에서 「중국 창조신화의 구조와 의미」로 석사학위를, 「중국 대중문화(1979-2008)에서의 고전서사 수용 연구」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동아시아의 고전과 대중문화라는 주제에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강의와 번역, 저술 활동을 병행 중이다. 지은 책으로 『무협』『게임 소재로서의 동양신화』(공저)『신화 영화와 만나다』(공저)가 있고, 『끝에서 두 번째 여자친구』『나 제왕의 생애』『다리 위 미친 여자』『마씨 집안 자녀 교육기』『행위예술』『시줴의 겨울』 등 소설을 주로 옮겼다. 최근에는 『빨간 물고기를 따라간 날』『모모의 동전』 등 동화와 리둥팡의 『삼국지 교양강의』 등 인문서로 번역의 지평을 넓히고 있다.
목차
머리말 | 어떻게 쓰든, 무엇을 쓰든 내 마음대로 회상록
천재 영웅과 입 큰 여학생
닭이 날고 개가 뛰다
탁구공의 운명
유일한 위안
쌍둥이 자매차
살아 있는 것은 모두 변화한다
붉은 태양과 뜨거운 눈물
희망과 절망 사이
결혼, 그리고 참담한 재회
영원한 안녕
인생은 장담할 수 없다
영웅과 미녀의 숨은 이야기
세월
옮긴이의 말 | 작가의 눈에 미친 개혁개방 한 세대의 중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