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어느 노과학자의 마지막 강의
- 저자
- 프리먼 다이슨 외
- 출판사
- 생각의길
- 출판일
- 2017-08-28
- 등록일
- 2018-02-22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0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20여 년 간 3,000명의 후학들에게 지혜로운 할아버지가 되어준 노과학자의 편지!
세계적인 물리학자 프리먼 다이슨의 값진 마지막 강의를 담은 『어느 노과학자의 마지막 강의』. 양자전기역학, 고체물리학, 천체물리학, 원자력공학 등을 넘나들었고 ‘슈뢰딩거-다이슨 방정식’으로 노벨상 후보에 올랐을 뿐만 아니라 종교 분야의 노벨상인 템플턴상을 수상한 프리먼 다이슨. 1993년 4월 6일, 그의 앞에 한 통의 편지가 도착했다. 미국의 오클라호마 대학의 ‘과학, 기술, 그리고 사회’ 강좌의 수강생 마흔여섯 명이 보낸 편지였다. 그로부터 지금까지 20여 년 동안 다이슨은 그들과 대화하고 때로는 논쟁하면서 편지들을 주고받았고, 그 내용이 바로 이 책에 담겨 있다.
‘과학, 기술, 그리고 사회’는 하이테크와 대량생산의 시대, 경쟁과 편의성과 효율성이 지배하는 시대, 무한한 즐거움과 자동화를 추구하는 시대, 프랜차이즈와 대기업의 시대에 과학이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알아보는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는 다이슨의 회고록 《프리먼 다이슨, 20세기를 말하다》를 교재로 사용하고 있었는데, 수강생들이 보낸 편지에 다이슨은 과학과 기술, 그리고 삶의 다양한 주제에 관한 생각을 담은 답장을 보내왔다. 단순히 질문에 대한 답을 주는 수준을 넘어 오랜 세월 알고 지냈던 할아버지처럼 다정한 어투로 관련된 이야기와 그의 경험을 제시하며 성심껏 응대해줬다.
책은 다이슨이 편지로 학생들에게 전했던 이야기를 알리는 데서 한 발 더 나아간다. 그의 소탈하고 인간적인 면을 강조하고, 그가 어떻게 오클라호마 대학생 3,000명에게 지혜로운 할아버지 같은 멘토가 될 수 있었는지 보여준다. 과학자도 사람이기에 세계에 대한 어떤 철학과 자기 견해를 가지는가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생생하게 증언할 뿐만 아니라 솔직하고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과학 강의를 직접 만나볼 수 있다.
저자소개
저자 : 프리먼 다이슨 외
저자 프리먼 다이슨은 물리학자이자 수학자인 프리먼 다이슨은 원자로를 설계하고 우주선에 폭탄을 장착했으며, 양자역학이 전기역학과 일치한다는 사실을 입증했고, 동시에 생명의 기원을 연구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끊임없이 고민했다. 이러한 업적으로 1966년 로런츠 메달, 1981년 울프상, 1989년 마테우치 메달 등을 수상했다. 과학적 기여뿐만 아니라 과학과 종교 간 화해를 일구어낸 업적으로 2000년 템플턴상을 수상하며 세계적으로 인정받았다. 지금도 수많은 과학계 후학들을 비롯해 군 장성들과 정치인들이 그에게 자문을 구하고 있다.
저자 : 드와이트 E. 노이엔슈반더 (엮음)
엮은이 드와이트 E. 노이엔슈반더는 1952년 로스웰, 뉴멕시코에서 태어나 1976년 남콜로라도 주립대학에서 수학과 물리학 학위를 받았다. 이후 아리조나 주립대학에서 물리학 박사 학위를 받고 미시간 주립대학, 서던내저린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또한 물리학생회와 ‘시그마 피 시그마’ 클럽에서 지도하며, 특히 물리학생회의 출간물을 기획, 편집했고 후학 양성의 헌신을 인정받아 시곤달러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후 물리학부생들을 위한 물리학 책을 다수 집필했다.
최근에는 20여 년간 프리먼 다이슨과 편지를 주고받으며 ‘과학, 기술, 그리고 사회’ 교양강좌를 이끌었던 기록을 《어느 노과학자의 마지막 강의》라는 책으로 펴내어 많은 주목을 받았다.
역자 : 하연희
역자 하연희는 연세대학교 노어노문학과, 한국외국어대학교 통역번역대학원 한영과를 졸업했으며 현재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숨겨진 복음서, 영지주의》, 《엘리자베스 1세》, 《카이로》, 《대영박물관이 만든 이집트 상형문자 읽는 법》, 《로마 멸망사》, 《낙천주의 예술가》 등이 있다.
목차
들어가는 글 7
감사의 글 10
01 다이슨으로부터 온 첫 번째 편지 14
- 놀라운 교류의 시작
02 질문과 함께 살아가기 27
- 이 수업은 정답을 찾지 않습니다
03 과학은 육면체다 68
- 과학을 싫어하는 세 가지 이유, 사랑하는 세 가지 이유
04 마사와 메리에게 98
- 선택의 기로에 선 젊은이를 위하여
05 영혼이 있는 엔진 140
- 우리가 쓰는 기계에 관한 토론
06 원격 조종 169
- 정체성과 통일성에 관한 대화
07 모기가 일으킨 전쟁 189
- 전쟁과 테러의 목적과 수단
08 세계 2차 대전과 원자 폭탄 225
- 핵무기에 대한 반성
09 어리석음이라는 것에 대하여 265
- 세계 2차 대전과 경제의 군사화
10 우주를 향한 무한한 상상 309
- 한 점의 지구에서 쓰는 편지
11 핵무기 실험장의 완벽한 정적 338
- 정적의 재발견
12 기계톱과 떡갈나무 이야기 353
- 회색기술과 녹색기술
13 “내가 왜 신경을 써야 하죠” 392
- 가치와 윤리에 대한 논쟁
14 누가 신이 되려 하는가 420
- 유전공학과 복제
15 시공간을 초월한 연대 450
- 과학이 만드는 다양한 관계
16 세상을 대하는 두 개의 눈 490
- 과학과 종교의 이름으로
17 과학과 종교를 향한 극단주의 516
- 두려움과 모순의 원칙
18 대지와 천공의 꿈 541
- 의식과 무의식
19 할아버지와 함께 걷기 566
- 삶의 우선순위에 관한 고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