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조직의 모든 역량을 ‘존재이유’에 정렬시킬 때
황금 수도꼭지의 기적은 눈앞에서 이루어진다!
유례없는 L자 불황에도 경이적인 성과를 내는 기업들은, 자신들의 ‘황금 수도꼭지’를 존재이유, 즉 ‘목적’이라는 관정에 제대로 연결시켰다. 존재이유를 알고 그것에 모든 것을 정렬시킨 조직은, 과거의 ‘전략경영’이나 ‘경쟁’ 대신 플랫폼을 선점해 생태계를 공진화시키는 데 주력한다. 낭비되는 소통비용도 없고, 보여주기식 신사업도 벌이지 않는다. 이 책은 경쟁자도 없고 이기고 지는 싸움도 없는 상황에서 목적경영 기업들이 어떻게 제품과 서비스에 ‘목적’을 녹여 파는지, 평범한 회사들은 90%가 실패하는 신사업을 어떻게 50% 이상 성공시키는지, SAS, 구글, 자포스처럼 소위 ‘일하기 좋은 회사’는 어떻게 회사를 ‘전문가들의 놀이터’로 설계했는지 등 목적경영으로 근원적 변화를 주도하고 세상을 놀라게 한 기업들의 깊은 속사정을 낱낱이 밝혔다.
저자소개
저자 : 윤정구
저자 : 윤정구
저자 윤정구
이화여자대학교 경영대학 인사조직전략 교수
아이오와대학교에서 사회심리학 박사학위를 받았고, 코넬대학교 조직행동론학과 겸임교수를 겸하고 있다. 조직행동과 집단동학 영역에서 50여 편의 국제학술지 논문과 다수의 한국어 논문을 출간해왔다. 영국 경영학회지 〈브리티시 저널 오브 매니지먼트〉 편집위원이며 조직생태계와 플랫폼리더십에 대한 SSK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코넬대학교 석좌교수인 롤러Lawler 교수,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교 띠Thye 교수와 20여 년간 공동으로 연구해 ‘관계적 자본이론’을 정립했다. 사회적 교환이론에 대한 공헌을 인정받아 세계 양대 인명사전인 《마르퀴즈 후즈 후》(2016년 33판)와 케임브리지 국제인명센터의 《21세기 뛰어난 지식인 2000》(2016년)에 등재되었다. 국회미래인재육성포럼의 자문위원으로 활동했고 (사)대한리더십학회 9대 학회장을 역임했다. 현재 (사)한국조직경영개발학회의 회장직을 수행하고 있고 (사)한국공정거래학회의 부회장이다.
한국어 저서로는 《100년 기업의 변화경영》(문광부 우수학술도서), 《진정성이란 무엇인가》, 《진성리더십》이 있고, 영문 저서로는 2010년 미국사회학회에서 제임스 콜먼James Coleman 최고학술상을 수상한 《몰개성화 시대의 사회적 헌신》, 지속적인 위기 속에서 개인이나 기업의 무너진 정신모형의 회복탄력성을 연구한 《혼돈의 가장자리에서 탄생하는 질서》 외 다수가 있다. 리더십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사회적 리더 개발육성 프로그램인 진성리더십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http://nlearners.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