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이명박 시대 5년을 이끌어갈 인물들에 대한 분석!
『이명박 시대 파워엘리트』는 새 시대, 새 정부를 이끌 우리 시대 파워엘리트 236명을 선정한 다음, 철저히 분석한 것이다.『DJ 시대 파워엘리트』『노무현 시대 파워엘리트』에 이어 새 정부 출범에 맞춰 출간된 책으로, 한국의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이끌어 갈 이명박 시대 핵심 인재들을 심층 분석하였다.
매일경제신문사에서 이명박 대통령과 코드가 통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한 인물 236명을 엄선한 후, 출생, 주소, 학력, 경력, 취미 등 기본적인 인적사항을 포함하여 인물의 살아온 날들과 현재 위치 및 비전을 정리하였다. 대통령실장, 경호처장, 국정기획수석, 장관, 차관, 국정원, 원내 및 원외이사, 인수위, 인맥 등 이명박 시대의 인물을 총망라하였다.
★ 「파워엘리트 시리즈」는?
우리 사회를 움직이고 있는 정치권력 개인들에 대한 면면, 그 개인들과 관계된 네트워크, 이러한 네트워크를 통해 형성된 파워의 색깔과 특성을 살펴본 시리즈이다. 저자들은 여기 수록된 내용들이 국민들에게 정치권력의 특성을 분명하게 알리고, 우리사회의 원활한 정보유통과 효율적이고 투명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길 바란다.
저자소개
매일경제 정치부
이 동 주
연세대 불문학과를 졸업했다. 1988년 매일경제에 입사한 뒤 국제부, 정치부, 지식부, 산업부, 금융부, 경제부, 중소기업부 기자로 활동했고, 파리특파원, 논설위원, 사회부장을 역임했다. 2002년 한국신문협회상을 수상했다. 현재 정치부장으로 재직 중이다.
서 양 원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영국 외무성 장학생으로 셰필드대에서 연수했다. 1991년 매일경제에 입사해 국제부, 정치부, 금융부, 정보통신부, 산업부, 증권부 기자로 활동했다. 2006년부터 2년간 청와대를 취재했고, 현재 경제부 부데스크로 근무하고 있다.
박 정 철
서울대 국문학과를 졸업했다. 1992년 한국일보에 입사한 뒤 사회부, 정치부 등에서 일했고, 2004년 매일경제에 입사했다. 정치부에선 국회 정당팀장을 맡았고, 현재 산업부 전자팀에서 활동하고 있다.
설 진 훈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미시건주립대(MSU)에서 1년간 연수했다. 1993년 매일경제에 입사해 중기부, 증권부, 부동산부, 경제부, 유통부 기자를 거쳐 현재 정치부 차장으로 청와대를 출입하고 있다.
변 상 호
연세대 사회학과, 국제학대학원(일본산업론), 미국 미시건대 경영대학원(MBA)을 졸업했다. 제일기획 국제업무국 AE(일본 담당)로 근무한 후 매일경제에 입사했다. 사회부, 유통부, 경제부, 지식부 기자와 노조위원장, 금융부 차장을 거쳐 현재 정치부 차장으로 재직 중이다.
정 혁 훈
서울대 국제경제학과를 졸업했다. 1995년 매일경제에 입사해 유통부, 정보통신부, 지식부, 증권부, 산업부, 경제부를 거쳐 현재 정치부에서 총리실, 외교통상부, 통일부 취재를 맡고 있다.
이 진 명
서울대 경제학부를 졸업했다. 매일경제 금융부, 사회부, 증권부를 거쳐 현재 정치부에서 한나라당을 출입하고 있다.
홍 종 성
고려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매일경제 입사 후 사회부, 증권부를 거쳐 현재 정치부에서 통합민주당을 출입하고 있다.
손 일 선
연세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매일경제 산업부를 거쳐 정치부에서 국회를 취재했으며, 현재 통일부와 국방부를 출입하고 있다.
문 수 인
한국외대 태국어과를 졸업하고, 국제지역대학원 지역학 석사(동남아 정치외교 전공)를 취득했다. 매일경제 입사 후 부동산부를 거쳐 현재 정치부에서 한나라당을 출입하고 있다.
임 성 현
고려대 사회학과를 졸업하고, 경영대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매일경제 입사 후 정치부에서 통합민주당을 출입했고, 현재 금융부에서 한국은행을 담당하고 있다.
황 시 영
연세대 영문학과를 졸업했다. 한국전력 KEDO사업 통역사, 코리아헤럴드 IT 기자로 근무했다. 매일경제 입사 후 현재 정치부에서 통합민주당을 출입하고 있다.
전 정 홍
서울대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행정대학원 석사과정을 수료했다. 매일경제 입사 후 현재 정치부에서 청와대, 국무총리실, 감사원을 출입하고 있다.
이 유 섭
성균관대 경제학과를 졸업했다. 매일경제 입사 후 현재 정치부에서 한나라당을 출입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