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핵폐기장 뒤집어보기
- 저자
- 조성경
- 출판사
- 삼성경제연구소
- 출판일
- 2005-06-30
- 등록일
- 2011-02-22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1008K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20년 간 핵폐기장 논의의 초점이 항상 '어디에 세울것인가'에 맞추어져 있어 해당 지역민의 이해와 배려에 무게를 싣지않았다. 이는 곧 지역주민의 강력한 반대를 유발하였고 백지화 되는 과정을 겪으면서 정부에 대한 불신과 사회적 갈등을 야기하게 되었다.
이 책은 핵폐기장 문제를 뒤집어봄으로써 현재의 접근방식에 문제가 있음을 지적하고 새로운 논의의 틀을 제공하고 있다. 핵폐기장과 관련한 사실과 역사를 통찰적으로 분석`정리하고, 핵폐기장과 관련하여 기술공학적`사회문화적 해석을 통해 해결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 것이다.
또한 핵폐기장에 관해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함에도 불구하고 알지 못했던 것과 잘못 알고 있었던 것, 그리고 알려고 조차 하지 않았던 것, 아니 알아도 인정하지 않으려 했던 것들을 명확히 보여준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핵폐기장 문제의 핵심이 도마라는 오직 자기 영역 지키기에만 몰두하는 각 이해집단의 폐쇄성에 있음을 역설하고 이제 과감히 도마를 부술것을 제안한다.
저자소개
조성경
과학기술사회 ? 위험통제 ? 커뮤니케이션 ? 정책 그리고 핵을 하나의 영역으로 불러들여 연구하고 있는, 과거보다는 미래가 풍부할 삼십대. 고려대학교 식량자원학과와 신문방송학과를 졸업하고 대우고등기술연구원에서 대외협력과 연구지원을 담당했다.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에서 석사를 마치고, 아주대학교 에너지학과에서 공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위험통제학회 부설 한국과학기술사회연구소 연구원을 거쳐 미국 George Mason 대학교 법과대학 내의 The
목차
책을 내며
1. 첫발 떼기
허공으로 날아간 에너지
반복되는 줄다리기
주어진 역할에 대한 고민들
‘우리 일’로 다시 세우는 논의의 틀
2. 핵폐기장 풀어쓰기 : 남의 일 vs 우리 일
핵폐기물이란 용어의 선택
핵폐기물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것들
핵폐기물 이해의 핵심인 방사선과 방사능
핵폐기장의 사명과 기술공학적 조건들
핵폐기장의 내재적 특성들
핵폐기장 정책에 대한 접근 방식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