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삼국지
미디어 3국의 치열한 공방전! 미디어 세상의 변화!
『미디어 삼국지』는 블로그, 미니홈피, UCC 등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개인미디어', 막대한 자본금으로 무장한 통신업체와 포털을 통칭한 미디어 '비즈니스 세력', 마지막으로 '전통 언론' 이 3국이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해 어떤 변화를 맞이하였으며,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를 분석한 책이다.
본문은 먼저 미디어 세상의 새로운 지형도를 분석하였다. 그런 다음 급부상하는 개인 네트워크·미디어에 관해 살펴보고, 미디어 비즈니스 세력의 침공, 전통 언론이 맞이한 광야의 전투, 직업기자의 새로운 비전 등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뿐만 아니라 거대 융합 미디어의 탄생에 따른 미디어 3국의 미래에 관해서도 예측하였다.
전통 언론에 몸담고 있으며 인터넷과 뉴미디어의 성장을 가까이에서 관찰한 저자는 미디어 현장에서 느끼는 뉴미디어에 대해 생생히 기록하였고, 미디어 세상의 변화상에 대해서도 조심스러운 전망을 내 놓았다. 아울러 새로운 언론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 현장의 절박한 고민도 담아냈다.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디지털 기술의 발달이 개인미디어, 미디어 비즈니스 세력, 전통 언론에 미치는 영향을 각종 객관적인 정보를 바탕으로 면밀히 분석하였으며, 그 변화 과정과 앞으로의 전개방향에 관해서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이를 통해 각각의 미디어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어떤 생존 전략이 필요할지 파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