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상생의 경제학

상생의 경제학

저자
김선빈
출판사
삼성경제연구소
출판일
2009-03-30
등록일
2011-02-22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7MB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기업 간, 노사 간, 사회계층 간 상생을 위한 18대 핵심과제
삼성경제연구소가 제시하는 한국 경제의 뉴패러다임!

신체를 구성하는 각 부문이 조화롭게 작동해야 체질이 건강하듯 경제 시스템 또한 체제를 구성하는 경제 주체들 사이의 상생이 가능해야 건강한 경제 체질이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경제 주체들이 서로의 성장을 북돋우는 '상생의 시장경제'는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이 책에서 삼성경제연구소는 한국 경제를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더불어 성장하는 '상생의 시장경제'를 제시하며 그간의 연구 성과를 모아 보여준다.

본문은 기업 간, 노사 간, 사회계층 간 상생을 위해 삼성연구소와 9명의 집필진, 그리고 6명의 자문단이 풍부한 제시하는 18대 과제가 실려 있다. 제도정합성이 높은 경제제도로 진화하는 것이 시장경제의 성과를 제고한다는 가설을 증명하는 과정인 이 연구는 전체적으로 프롤로그를 포함해 7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연구의 진행은 크게 세 갈래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이론적 배경이자 모형인 시장경제체제론에 입각해 상생 메커니즘의 유효성을 결정하는 변수츨 추출한다. 이어서 추출된 변수를 중심으로 한국 시장경제의 제도 현실을 분석한다. 그리고 국가 간 비교 연구와 국내 경제제도 부조화에 대한 진단을 토대로 경제 주체들의 상생을 가능하게 하는 시장경제체제의 진화방향과 제도 재정렬 과제 18개를 대안으로 제시하고 있다.

Key Point!
더불어 성장하는 따뜻한 시장경제를 지향하는 '상생의 경제학'은 한국 경제의 근본 문제를 진단하고 그 해법을 제시해 온 삼성경제연구소의 연구 성과를 체계적으로 연결하면서 보다 창조적인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경제제도 전반에 걸친 포괄적 정책 제안을 담고 있는 이 책은 실천적 측면에서 개별 제도의 혁신과 정부의 경제 운영 전략 재구성에 기여하는 동시에 제도주의적 시각의 지평을 넓혀 시장경제체제에 관한 담론의 장을 넓혀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