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중국 정치엘리트의 전환
이 책은 2012년 11월 구성된 제18기 중국 공산당 중앙위원회에서 발생한 제2차 중국 정치 엘리트의 전환에 대한 연구 결과이다. 즉 제2차 중국 정치엘리트 전환의 상황, 그 배경과 원인 그리고 이로 인한 중국의 변화 등을 그 분석대상으로 설정하고 있다. 보다 구체적으로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중심적으로 담고 있다. 첫째, 제18기 공산당 중앙위원회를 기점으로 중국 정치 엘리트는 그 주도 유형이 기존의 기술 관료(technocrats)에서 ‘일반 간부(generalist cadre)’로 변화되었음을 주장한다. 더불어 이 새로운 중국 정치 엘리트 유형인 일반 간부는 어떤 특성을 가진 누구이며, 기존의 주도 유형들인 즉 혁명 간부(revolutionary cadre) 및 기술 관료와는 어떻게 다른지를 설명한다.
둘째, 이 새로운 유형의 정치 엘리트의 생성과 전면적 부상의 원인과 그 배경은 무엇인지에 대해 분석한다. 이를 보다 입체적으로 살펴보기 위해, 이 책에서는 구조(경제 및 사회 구조), 공식제도(간부 및 인사 정책 등) 그리고 비공식제도(파벌 정치와 정치 관례 등)이 세 측면에서 이 문제를 접근한다.
셋째, 이 새로운 유형의 정치 엘리트가 주도하고 있는 중국의 변화의 내용에 대해 분석한다. 즉 주요 행위자인 이들이 중국을 둘러싸고 또 구성하고 있는 대내외적 변수들과 상호작용한 결과인 정책의 변화를 살펴본다. 이 정책은 보다 구체적으로 국내정치, 대외정치 그리고 경제 및 사회 등의 측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