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비키니 입은 그리스 로마

비키니 입은 그리스 로마

저자
김문환
출판사
지성사
출판일
2009-08-03
등록일
2012-02-02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21MB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1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지중해를 따라 만나는 모자이크 오디세이
2000년 전에 비키니 수영복이 있었다?


지중해의 모자이크 그림을 찾아 떠난 역사여행기『비키니 입은 그리스 로마』. 지중해 주변 15개국 100여 곳의 유적지와 박물관을 돌아본 저자가 그리스와 이탈리아, 프랑스의 모자이크를 중심으로 전개한 지중해 역사와 문화에 관한 교양서이다. 2000년 전의 비키니 수영복을 상상해 본 적 있는가. 심지어 비키니를 입고 비치발리볼 게임을 했다면? 그 모든 실상을 모자이크로 만나본다.

비키니는 20세기 제2차 세계대전 중 핵실험을 한 태평양의 섬 이름을 따서 만들어진 50년 정도의 역사를 가진 의복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이 책에 따르면 2000년 전에도 비키니가 있었다. 지중해 시칠리아 산속의 피아차 아르메리나에 있는 로마의 유적지에 가면 현재의 비키니와 다름없는 옷을 입고 멀리뛰기, 원반던지기, 달리기 그리고 공놀이를 하는 여인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색깔이 들어 있는 작은 돌을 모아 그림을 만든 '모자이크 그림'이다.

'고린도서'로 알려진 코린토스를 비롯해 스파르타, 델로스, 로도스, 펠라 등 저자를 따라 그리스의 구석구석을 따라가면 놀랄 만큼 많은 모자이크를 만날 수 있다. 모자이크는 시칠리아 산 속에 있는 비키니에서부터 나폴리 박물관에 남아 있는 그리스·로마 학문의 흔적까지 인간의 삶과 역사, 학문, 문화를 되짚어볼 수 있도록 돕는다. 색상별로 잘게 자른 돌과 도자기, 유리 조각인 테세라를 촘촘하게 붙여 원하는 이미지를 아름답게 표현해낸 예술 장르인 모자이크는 2000년 전 그리스·로마 문명의 실상을 파악하는 중요한 자료이다.

모자이크 그림은 그리스·로마인들에겐 욕실 바닥이나 거실의 벽화처럼 생활 주변의 공간을 장식하는 수단이었다고 한다. 풍속, 사랑, 연회, 농경, 스포츠, 학문, 역사, 신화 등 당시의 생활상이 녹아든 모자이크는 당시의 목욕탕이나 부유층 저택의 침실, 식당, 응접실, 복도 바닥에 어김없이 있었다. 성경의 내용을 다룬 것은 물론 사슴사냥, 빵 굽기, 생선 등 일상생활의 한 단면을 표현한 모자이크 그림, 그리스·로마신화의 내용을 옮긴 그림과의 만남은 우리에게 익숙하지 않던 모자이크 그림에 대해 관심을 갖게 한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