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오늘도 수많은 문서 작업으로 야근을 하고 있을 직장인들을 위한 기획 실용서!
대학시절 공모전에 도전하여 23관왕을 차지하며 공모전의 여왕으로 불린 저자 박신영은 제일기획에 입사해 기획 노하우를 체득, 교육 컨설팅 기업 폴앤마크로 자리를 옮겨 강의를 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기획의 정석》, 《보고의 정석》의 책을 쓰며 기획에 대해 보여줬다. 이 책 『기획의 정석: 실전편(제안서 PPT편)』은 기존 《기획의 정석》의 내용을 기반으로 하되 PPT 만들기에 중점을 두어 기획서 때문에 고민하고 괴로워하는 직장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저자는 하나의 브랜드가 탄생하고 성장하는 과정 속에서 여러 가지 모습으로 바뀌는 PPT의 다양한 변주를 보여줌으로써 PPT가 만들어지는 전 과정을 알려주고자 했다. 그래서 실제로 사용했던 PPT를 제공해줄 만한 기업을 물색하고 이를 통해 자신의 브랜드의 상황에 맞는 PPT가 어떤 골격을 갖추고 어떤 내용을 담아내야 하는지를 체크, 확인할 수 있게 도와준다.
책은 여러 가지 상황, 대상, 목적에 따라 달라지는 PPT들을 소개하고, 각각의 PPT에 반드시 들어가야 할 내용의 뼈대와 구체적인 작성 노하우를 제시했다. 그리고 책 속에 등장하는 모든 PPT 예시들은 자신의 블로그에 공개해 PPT 내용뿐만 아니라 디자인에 대한 구체적인 노하우까지 얻을 수 있도록 했다. 더불어 기획력과 창의력을 높여주는 기획 습관 25가지와 눈에 쏙쏙 들어오는 보고서 작성법까지 상세히 공개하고 있다.
저자소개
저자 : 박신영
저자 : 박신영
저자 박신영은 폴앤마크(Paul&Mark) 이사
서울예술대학교 디자인학부 Creative Communication 외래교수
경제사회발전노사정위원회 청년고용협의회 위원
前)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위원
前) 문화체육관광부 코리아콘텐츠랩 자문위원
前) 제일기획 AP전략그룹
대학 시절 ‘공모전 상금으로 혼수 준비를 다 마친 공모전의 여왕’이라 불렸으며, 그 경험을 바탕으로 2008년『삽질정신』을 출판했다. 이 책은 ‘경쟁자가 읽지 않았으면 좋을 책’으로 입소문을 타며 지금까지 대학생들의 기획 입문서로 사랑받고 있다. 이후 제일기획에 입사하여 경쟁 프레젠테이션을 담당하는 AP전략그룹에 소속되어 정답 없는 영역에서 맨땅에 구르며 기획 노하우를 체득했다. 그뿐만 아니라 해외 교육 콘텐츠 연수를 통해 이론 공부도 충실히 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2013년 『기획의 정석』을 출판했다. 이 책은 다시 한 번 베스트셀러가 되었으며 해외에서도 출간되었다. 이로 인해 저자 박신영은 자타공인 ‘기획의 멘토’가 되었다.
기획 관련 교육 콘텐츠를 기획하고 강의하는 그녀의 행보는 삼성전자 ‘창의적 문제 해결 과정’ 등과 같은 국내 유수 기업과 외국계 기업 및 대학 강의로 이어졌으며, 2013년에는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에서도 기획 강의를 진행하기도 했다. 기업 기획 교과서로 자리매김한 ‘기획의 정석’ 강의를 진행하던 중 ‘이 이론을 바탕으로 실습할 수 있는 책이 있으면 좋겠다’는 학습자들의 요구를 받아들여 실전편을 출간하게 되었다. 어렵게만 느껴지는 기획을 재미있게 그리고 비전공자도 바로 써먹을 수 있게 하기 위해 오늘도 힘쓰고 있다.
그리고 삼성전자, 삼성SDS, 삼성생명, 삼성금융연수원, 삼성증권, 대신증권, 교보문고, 이마트, 현대라이프, 대우증권, 코리아나, 현대건설, 동서식품, 농심, 농협, 카카오, LF패션, 동아제약, 웅진, NHN search marketing, 신세계, KTNG, OCI, 롯데캐미컬, 토즈, 서울대병원,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PCA, 로슈진단, 아모제푸드, 청와대, 교원연수원, 교육청, 컬럼비아 대학교, 서울대학교, KAIST,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등에서 강의를 했다.
저자 : 최미라
저자 최미라는 ‘한국의 구글’이라고 불리는 핸드스튜디오 디자인팀 소속 팀장으로 핸드스튜디오 홈페이지 제작은 물론 삼성 Smart TV 앱, 모바일앱, 한국의 테드(Ted)라 불리는 세바시 앱, Naver TV 검색 앱 UI, web, mobile, tablet, Smart TV 등 다양한 디바이스의 UI, IA 설계 및 GUI 디자인 기반 43개의 프로젝트에 함께했다. 디자인의 견고한 기본기로 승부를 봐야 하는 편집 디자인에도 참여해 다수의 매뉴얼북, 책, 브로슈어, 포스터 디자인을 했으며 2008~2009년에 (주)교학사 교과서 및 문제집 등을 전반적으로 제작하기도 했다.
대기업 브랜딩 작업은 물론 스타트업 브랜딩에도 관심이 많아 다수의 작은 브랜드 프로젝트에 참여해 아기 브랜드를 프랜차이즈 브랜드로 키우는 보람을 클라이언트와 함께 누리고 있다. 이를 위해 브랜드 로고 및 비주얼 아이덴티티 작업, 인테리어, 각종 간판, 홍보 부스, 트럭 디자인 등 장르 불문 삽질하며 내공을 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