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그리스도교의 궁극적 질문에 대한 역사적 탐구
반역죄로 십자가에 처형된 벽촌 갈릴래아 출신의 가난한 유대인 예언자는 어떻게 인간에서 신으로 승격되었을까? 저자 바트 어만은 이러한 질문들에 신앙인이 아닌 역사가로 대답한다. 역사의 전개과정에서 이루어진 극적인 전환을 통해 제자들이 예수를 하느님이었다고 주장한 이유뿐 아니라, 그들이 이 주장을 다양한 방식으로 이해했다는 사실도 함께 드러내준다. 이를 위해 무엇이 역사적 사실이고 그렇지 않은가를 규명한다.
신자가 아닌 일반 독자들은 신앙의 차원을 넘어서서 인류의 중요한 정신적 자산인 한 종교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아주 드라마틱하고 수월하게 접할 수 있다. 아울러 세계에서 가장 큰 영향력을 갖는 그리스도교의 기본원리가 성립해가는 과정을 이해함으로써 서양의 문명과 역사 그리고 문화를 이해하는 데 유용한 기초지식을 얻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바트 어만
저자 : 바트 어만
저자 바트 어만Bart D. Ehrman은 오늘날 가장 유명하고 논쟁적인 성서학자들 중 한 명이다. 그리스도교의 역사ㆍ문헌ㆍ전통에 대한 뛰어난 해설가이며, 그의 저작은 옹호자들과 비판자들 사이에서 계속 논쟁을 일으키고 있다.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 종교학과 교수로 《뉴욕타임스》가 선정한 베스트셀러 ?성경 왜곡의 역사?, ?하느님의 문제?, ?예수 왜곡의 역사?를 비롯해 30여 권의 책을 저술했다. 어만은 CNN, NBC 및 역사채널(History Channel) 같은 텔레비전과 미 공영라디오(NPR) 프로그램에 출연해 복잡한 성서의 세계를 대중에게 명쾌하고 수월하게 풀어주는 역할을 해왔다. 또 《타임》, 《뉴욕타임스》, 《뉴요커》, 《워싱턴포스트》 등의 매체에도 지속적으로 기고해왔다. 그의 누리집 http://www.bartdehrman.com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저자 : 오강남 (해제)
해제 오강남은 현재 캐나다 리자이나대학교(University of Regina) 비교종교학 명예교수로 재직 중이다. 북미와 한국을 오가며 집필과 강연을 하고 있다. 더불어 ‘경계너머, 아하!’의 이사장을 맡고 있다. 서울대학교 종교학과 및 같은 대학원을 졸업하고, 캐나다 맥매스터(McMaster)대학교에서 「화엄華嚴 법계연기法界緣起 사상에 관한 연구」로 종교학 박사학위(Ph.D.)를 받았다. 그동안 북미 여러 대학과 서울대학교ㆍ서강대학교 등에서 객원교수, 북미한인종교학회 회장, 미국종교학회(AAR) 한국종교분과 공동의장을 역임했다. 대표적 저서로는 노장사상을 풀이한 『도덕경』 『장자』, 종교의 이해와 분석을 담은 『예수는 없다』 『세계종교 둘러보기』 『불교, 이웃종교로 읽다』 『종교 너머, 아하!』가 있으며, 최근 인생과 종교에서의 깨달음을 담은 『아하!』 『오강남의 그리스도교 이야기』를 펴냈다. 번역서로서는 『종교다원주의와 세계종교』 『살아계신 붓다, 살아계신 그리스도』 『귀향』 『예언자』 『예수 하버드에 오다』 등이 있다.
역자 : 강창헌
역자 강창헌은 가톨릭대학교와 서강대학교에서 신학과 종교학을 공부했으며 가톨릭대학교 종교학과에서 그리스 교부들의 신화(神化)사상을 연구하여 박사학위를 받았다. 재야 종교ㆍ신학 공부모임인 신앙인아카데미의 사무국장으로 10여 년간 활동했으며, 『신 백과사전』 『악마 백과사전』 『거룩한 책읽기』 『수도원 산책』 외에 여러 책을 옮겼다.
목차
서문: 그리스도교의 궁극적 질문에 대한 역사적 탐구
1장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신성한 인간들
2장 고대 유대교의 신성한 인간들
3장 예수는 정말로 자신을 신이라고 생각했나?
4장 예수의 부활, 우리가 알 수 없는 것
5장 예수의 부활, 우리가 알 수 있는 것
6장 하느님의 아들이 된 예수
7장 세상으로 내려온 예수
8장 신약성서 이후, 갈 길이 막힌 2,3세기 그리스도론들
9장 니케아 공의회, 예수 완전히 하느님이 되다
맺음말: 역사적 예수에서 신으로, 그 여파
감사의 말
해제: 역사적으로 “재맥락화”된 예수?오강남
옮긴이의 말
주
성서 색인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