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21세기 세계 각국의 쟁탈전이 벌어지는 현장!
중앙아시아의 역사를 알기 쉽게 읽는다
중앙아시아사 개설서『교양인을 위한 중앙아시아사』. 이 책은 2004년부터 2007년까지 4년에 걸쳐 방송된 일본 방송대학 교재로, 고대부터 현대에 이르는 중앙아시아의 역사를 역사, 사회, 문화의 3부 구성으로 개관한다. 중앙아시아사 연구 분야의 권위자들이 대중의 눈높이에 맞춘 강의를 바탕으로 한 이 책과 함께 중앙아시아의 역사를 배워본다.
이 책에서 말하는 중앙아시아란, 중국의 신강 위구르 자치구와 티베트 자치구, 내몽골 자치구, 아프가니스탄, 파키스탄, 몽골 국까지를 포괄하는 경우는 가장 넓은 의미의 중앙아시아 중에서 몽골과 티베트를 제외한 지역을 다룬다. 또한 중앙아시아라고 하면 실크로드로서, 동서 문물의 교류지로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 책은 중앙아시아를 중심에 두고 그들 자체의 역사에 대해 관심을 갖는다.
중앙아시아는 고려인의 존재로 우리에게 친숙해지기 시작했지만, 지금은 천연자원의 보고로 더 자주 입에 오르내린다. 우리 정부와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정부 간 교류와 경제 협력도 날로 증가하고 있으며 민간 차원의 교류도 이에 뒤지지 않는다. 이러한 노력에는 반드시 그 지역에 대한 인문학적 지식이 수반되어야만 한다. 이 책을 통해 중앙아시아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사고방식과 행동 패턴, 그들의 정치 문화와 사회 구조를 역사적으로 이해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저자소개
저자 마노 에이지 間野英二 (편저자. 1~3, 12~14장 집필)
류코쿠 대학 문학부 교수 겸 교토 대학 명예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中央アジアの歷史>>, <<西域>>(공저), <<內陸アジア史>>(공저), <<中央アジア史>>(책임편집), <<西アジア史>>(책임편집) 등이 있다.
저자 호리카와 도오루 堀川徹 (편저자. 4, 6, 7, 9, 15장 집필)
교토 외국어대학 교수 겸 교토 외국어대학 국제언어평화연구소장으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世界に廣がるイスラミカの世紀>>(편저), <<中央アジア史>>(책임편집), <<西アジア史>>(책임편집), <<中央ユ?ラシア史>>(공저) 등이 있다.
저자 오비야 지카 帶谷知可 (5, 10장 집필)
국립민족학박물관 지역연구기획교류센터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20世紀中央アジアにおけるある國家の終焉 - ブハラの運命が語るもの>> 등이 있다.
저자 이나바 미노루 稻葉穰 (8, 11장 집필)
교토 대학 인문과학연구소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イスラム敎徒のインド侵入>>, <<慧超往五天竺國傳硏究>>(공저) 등이 있다.
역자 현승수
한국외대 노어과를 졸업하고, 도쿄 대학에서 러시아 및 중앙아시아 지역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외교안보연구원 책임연구원을 거쳐 현재 한양대학교 아태지역연구센터 HK 연구교수로 재직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러시아, 강대국 재현을 향한 여정>>(공저), <<コ?カサスを知る60章>>(공저) 등이 있고, 논문으로는 <체첸 전쟁과 국제 이슬람 무자히딘 운동: 아랍인 야전사령관 카탑의 사례를 중심으로>, <중앙아시아 해방당의 활동 양상과 담론의 유형 분석> 등이 있으며, 옮긴 책으로는 <<부활하는 러시아의 자원외교>>(공역), <<콤팩트 국제관계학>>(공역) 등이 있다.
목차
저자 서문
1부 중앙아시아의 역사
1. 중앙아시아란?
2. 아리아 시대(이슬람 이전 시대)의 중앙아시아
3. 투르크 이슬람 시대의 중앙아시아: 투르크화와 이슬람화
4. 중앙아시아의 융성: 몽골 제국과 티무르 제국
5. ‘근대’에의 태동: 식민지 경험, 혁명, 민족
2부 중앙아시아의 사회
6. 유목민족
7. 오아시스 농경 사회
8. 실크로드와 중앙아시아
9. 투르크 이슬람 사회의 성숙: 와크프 제도와 타리카
10. 현대 중앙아시아 사회: 사회주의 시대에서 지구화 시대로
3부 중앙아시아의 문화
11. 아리아 시대의 중앙아시아 문화: 문화의 전파와 융합
12. 투르크 이슬람 문화
13. 티무르 조 문화
14. 중앙아시아의 문학 유산: 『바부르 나마』와 『데데 코르쿠트의 서』
4부 중앙아시아사 연구의 과제
15. 중앙아시아사 연구의 남겨진 과제
참고문헌
옮긴이 후기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