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오류와 불확실성에 투자하라!
『억만장자의 고백』은 ‘현존하는 최고의 펀드매니저’로 꼽히는 조지 소로스가 중부유럽대학에서 닷새에 걸쳐 강연한 내용을 엮은 것이다. 저자가 지금껏 경험해온 일과 생각을 전달하고, 투자 사업과 자선 사업을 할 수 있게 해준 개념의 틀을 자세히 설명한다. 그리고 이 틀을 현재의 금융위기에 적용하고, 예측과 처방을 제시한다. 더불어 윤리 가치와 정치권력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이 둘의 관계를 분석한다. 불확실성 시대를 꿰뚫어보는 ‘소로스식 이기는 사고’를 엿볼 수 있다.
저자는 지금의 자신을 이룬 ‘사고의 틀’을 네 기둥으로 정리한다. 오류성, 재귀성, 열린 사회, 도덕성이 그것이다. 특히 오류성와 재귀성 등에 따른 ‘인간 불확실성의 원리’는 인간사의 핵심적인 특징이며, 불확실성의 범위 역시 불확실해서 때로는 무한히 커질 수 있다고 강조한다. 즉, 시장이든 사회든 사람이 개입된 일을 정확하게 예측하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라는 것. 결국 사람들이 시장 상황을 예측하려고 노력할 때 오히려 불확실성 속에서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소개
저자 : 조지 소로스
저자 조지 소로스(George Soros)는 퀀텀펀드 등의 지주회사 격인 로스펀드매니지먼트(Soros Fund Management)의 회장이다. ‘열린사회기금(The Open Society Fund)’을 설립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한 뒤 일선 펀드 운용에서 한발 물러나 기금 운용에 힘을 쏟고 있다. 《금융의 연금술(The Alchemy of Finance)》을 비롯한 여러 베스트셀러를 냈고, 최근의 저서로는《유로의 미래를 말하다(Financial Turmoil in Europe and the United States)》, 《금융 시장의 새로운 패러다임(The New Paradigm for Financial Market)》이 있다.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태어나 영국에서 공부한 뒤 미국 뉴욕에서 살고 있다.
역자 : 이건
역자 이건은 연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으며, 캘리포니아 대학 샌디에이고캠퍼스(UC San Diego)에서 유학했다. 장기신용은행 주식펀드매니저, 국제채권딜러 등을 담당했고, 삼성증권 사이버마케팅팀장 등을 거쳤으며, 마이다스에셋자산운용 기획마케팅 이사를 역임했다. 영국 IBJ International에서 국제채권딜러 직무훈련을 받았고, 영국 투자상담사(Registered Representative) 자격을 취득했다. 투자 분야 전문 번역가이며, 블로그는 '투자서적 토론방(http://keonlee.com)'이다. 지은 책으로 《대한민국 1%가 되는 투자의 기술》이 있고, 옮긴 책으로 《증권분석 3판》, 《증권분석 6판》, 《투자철학》, 《월가의 영웅》, 《주식 말고 기업을 사라》, 《데이비드 드레먼의 역발상 투자》, 《행운에 속지 마라》 등 30여 권이 있다.
목차
머리말
옮긴이의 말
1. 첫 번째 강연 : 인간 불확실성의 원리
2. 두 번째 강연 : 금융 시장
3. 세 번째 강연 : 열린 사회
4. 네 번째 강연 : 자본주의냐 열린 사회냐
5. 다섯 번째 강연 : 나아갈 길
6. 유럽의 미래
부록
더 많은 사람이 행복해지려면 (이익원 한국경제신문 산업부장)
우리 사회는 열린 사회인가, 닫힌 사회인가? (시골의사 박경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