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성장도 기회다
저성장 저금리 시대, 주식밖에 없다! ‘잃어버린 20년’을 성공 시대로 바꾼 역발상 투자 전략
『저성장도 기회다』는 일본에서 전설의 펀드 매니저로 불리는 아베 슈헤이 스팍스그룹 회장의 투자 전략을 집약한 ‘저성장기 투자 교과서’라 할 수 있다. ‘잃어버린 20년’의 초입에 자본금 1달러로 창업해 시가총액 40억 달러의 회사로 만든 저자의 성공 스토리는 장기 불황의 문턱에 선 우리나라의 투자자와 관련 업계에 중요한 참고 사례가 될 것이다.
저자가 서른한 살 때 일면식도 없던 조지 소로스에게 단 한 번의 프레젠테이션으로 1억 달러의 운용 자금을 받은 일은 일본 자산운용 업계에서 전설처럼 회자된다. 1부에서는 조지 소로스를 비롯해 벤저민 그레이엄과 워런 버핏 등 거장들의 가르침을 기반으로 세운 저자의 투자 철학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2부에서 저자는 일본 주식시장에 잠재한 폭발력을 한발 앞서 전망한다. 일본이 장기 디플레이션 국면을 벗어나 인플레이션으로 전환하는 다양한 징후를 포착한다. 막강한 증시 지원 세력 아베노믹스, 주식 매수에 나서는 연기금과 큰손 외국인 투자자, 저축에서 투자로 돌아서는 개인 투자자 등의 움직임으로 일본 주식시장에 돈이 몰려들고 있고 장기간 주식 투자의 시대가 열린다는 것이다. 이런 물결은 2020년 도쿄올림픽에 이르러 대형 파도로 바뀔 것이라고 저자는 내다본다. 발 빠른 투자자들이라면 놓칠 수 없는 정보들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