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창조적 투쟁으로 성취되는 발달!
비고츠키 아동학 강의 『성장과 분화』. 이 강의록은 비고츠키가 교사로서 일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비고츠키는 다른 저자나 책 또는 사조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고, 단순한 언어로 아동학의 개념과 아동학의 주제를 설명한다. 비고츠키는 아동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 자신의 생애 마지막까지 역동적인 체계 접근법을 발달시켰다. 그 접근법에 의하면 각 연령기마다 심리적 기능들과 그에 상응하는 뇌 영역들은 위계적 체계를 구축한다. 이러한 체계들은 발달이 진행됨에 따라 재구조화되는데, 따라서 발달적 영향이 투입되는 시기가 중요한 것이다. 다양한 사례를 들며 의문을 제기하고 질문에 답하는 생생한 비고츠키의 목소리를 들어보자.
저자소개
저자 :
저자 레프 세묘노비치 비고츠키(Лев Семенович Выготский, 1896~1934)는 유태계 출신 러시아 심리학자. 연합주의와 게슈탈트주의 심리학의 맹점을 지적하고 인간 발달에 있어 기호와 상징의 역할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여 문화적, 사회적인 사회 발생과 개인의 개체 발생, 미소 발생 사이의 역동적 상호관계를 변증법적으로 풀어낸 사회-문화적 이론의 창시자이다. 특수교육, 유아교육, 교육과정, 교수-학습, 교육 심리학 등 교육학 일반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교육학과 심리학을 넘어 언어학, 인류학, 고고학, 문학에도 새로운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역자 :
역자 비고츠키 연구회 교육의 본질을 고민하고 진정한 교육적 혁신을 위해비고츠키를 공부하는 교사들의 모임. 비고츠키 원전을 번역하고, 사회문화이론의 전통을 계승한 발생적 비교연구법과 기능적 언어분석법을 이용한 현장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