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아무것도 하기 싫은 오늘이 나를 사랑하기 좋은 날이다!
《엄마 살아계실 때 함께 할 것들》, 《딸아 외로울 때는 시를 읽으렴》의 저자 신현림의 에세이『아무것도 하기 싫은 날』. 스스로를 뜨겁고 지혜롭게 사랑하는 방법을 일깨워주는 책이다. 아무것도 하기 싫은 날, 사람의 목소리가 그리워 후배에게 전화를 건 저자는 할 수 있는 일이 없어서, 어디서도 불러주지 않아 아무것도 하기 싫다는 후배를 위해, 자신을 위해 할 일을 찾아보기로 한다. 다른 사람들에게 나 혼자만 외로운 게 아니었구나 비밀을 털어놓으라고 말하고, 아무도 나를 인정해주지 않는 듯한 고독감, 아무것도 할 수 없다는 패배감, 희망이 없는 절망감까지 부정적인 감정에서 오는 우울증을 이기기 위해 자신에게 힘을 주는 메시지를 배울 것을 강조한다. 이처럼 슬픔에 젖어 마를 줄 모르는 이들에게 전하는 이야기를 통해 스스로를 사랑하며 변화할 수 있는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저자가 직접 그린 그림이 글의 내용을 더욱 풍부하게 만들어준다.
저자소개
저자 : 신현림
저자 신현림은 시인, 사진작가. 경기 의왕 출생. 아주대에서 문학을, 상명대 문화예술대학원에서 비주얼아트를 전공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아주대에서 강사로 활동했다. 신선하고 파격적인 상상력과 독특하고 매혹적인 시와 사진 등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마니아독자층을 가지고 있는 전방위 작가다. 실패를 여한 없이 해본 그는 망가진 인간이 어떻게 부품을 갈아 끼워 다시 사는가를 《지루한 세상에 불타는 구두를 던져라》 《세기말 블루스》 《해질녘에 아픈 사람》 《침대를 타고 달렸어》 네 권의 시집에서 노래했다. 더불어 사진에세이 《나의 아름다운 창》, 미술에세이 《신현림의 너무 매혹적인 현대 미술》을 펴냈고, 동시집 《초코파이 자전거》에 수록된 ‘방귀’가 초등 쓰기 교과서에 실렸다. 역서로 《예술가들에게 슬쩍한 크리에이티브 킷 59》 《러브 댓 독》 등과 최근 시모음집 《딸아, 외로울 때는 시를 읽으렴》 《엄마 살아계실 때 함께 할 것들》도 뜨거운 호응을 받고 있다. 사진작가로 <아我! 인생찬란 유구무언><작아지고, 멀어지고, 사라지는 것들> <사과밭사진전> 세 번의 사진전을 열었고 2012년에는 울산사진페스티벌 한국 대표작가로 선정되었다. 그는 로댕의 “감동하고, 사랑하고, 희구하고, 전율하며 사는 것”이라는 말을 좋아한다. 상상의 들녘 저 멀리까지 날아가게 하는 만화, 영화, 재즈, 클래식, 팝송, 여행을 즐긴다. 젠틀하고 착하고 솔직하고 소탈한 사람들, 환경을 생각하는 사람들을 좋아한다. 아름다운 우정과 사랑을 꿈꾸며 푹 자고 일어났을 때 뭐든 잘해낼 것 같은 기분. 그것을 늘 맛보며 살고자 한다.
목차
당신은 바다사자처럼 누워 계셔요l 나는 왜 이럴까 l 왜 아무것도 하기 싫을까 l 스마트한 수달이 부러워l 스티로폼 세상l 스마트폰 귀신 l 빈자리의 공포 l 빨래집게 같은 사람 l샌드위치로 책을 만들면 l 멀쩡해보여도 나름 사연이 있어 l 강한 척 말고 울어 봐요 l 길가의 크라잉 룸 l 당신이 있어 더 행복합니다 l 사람이 미치도록 그리운 날 l 내 인생이 멋진 건 당신 때문이야 l 두 배 커지는 초콜릿 사랑 l 당신 방은 스위트룸입니다 l 우울을 재는 온도계 l 감정 테스트 l 스크린을 꺼보세요 l 느릿느릿 스킨십 l 몽상 드라이브 l 여행 테라피 l히아신스 테라피l 좌석버스 테라피l 가면을 써보세요l 벌써 노화를 걱정하다니요l 아름다운 침묵 l 라푼젤의 감옥l 탐닉 l 나를 잡아, 나를 놔 l 비교 습관 l 아무거라도 하고 싶은 마음으로 바꾸기 l 끝없는 고민들의 바통터치 l 결국은 사랑받기 위해서라 l 당신의 문제를 솔직하고 투명하게 l 헛헛하면 헛헛하다 말해보세요 l 걱정하는 것을 걱정하지마 l 인간은 아무것도 아니야 l 인간의 사랑은 늘 어딘가 부족하다 l 사랑은 결심이다 l 길 잃은 이십대 l 서른 살 때 마음이 인생을 이끈다 l 근심은 상실의 두려움에서 비롯된다 l 관능적인 라면 먹기 l 그냥 잘하고 있다고 해주면 안 돼?l 지상을 천국처럼 살아 l 상상력을 고무줄처럼 늘여보세요 l 가난해도 행복해지는 방법 l 나를 잘 아는 방법 l 생선 한 마리와 인생의 신비 l 신앙의 힘 l 휴지통 비우기 l 공간이동은 가장 좋은 재충전법 l 낡은 상장, 통지표의 위력 l 따뜻한 방에서 몸 지지기 l 포도잼 김치볶음 l 당신은 뭐든 잘 해낼 수 있어요 l 외모를 가꿀래요 l 여자 l 녹슬지 않기 위하여 l 쉬잇, 부정적인 말은 꺼내지도 마세요 l 혼자 살라는 지옥의 말 l 새로운 일을 시작하기 위한 시간은 언제나 남아 있어요 l 맨오브라만차 l 심장을 쉬게 하는 나무 그늘 l 손편지로 울게 해봐 l 멘토 찾아뵙기 l 안절부절 못하는 당신에게 드리는 거울 l 나부터 좋은 사람 되기 l 초대장 l 음담패설 카페 l 비밀을 털어놓아요 l 1초의 낙화에 인생의 절정과 몰락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