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소개
저자 : 버트런드 러셀
저자 버트런드 러셀(Bertrand Arthur William Russell)은 영국 웨일스의 명문가 태생으로 1872년에 태어났다. 3살 때 고아가 되었고 그의 형이 죽자 직위를 계승하여 러셀 경이 되었다. 케임브리지 트리니티 대학에 입학하여 수학과 철학을 배웠으며 졸업 후인 1910년부터 1916년까지 모교에서 강사로 근무하였다.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반전과 평화를 주장하다가 투옥되어 실직했으며, 종전 후에는 소련을 방문하였다가 공산주의에 크게 환멸을 느끼고 그 뒤 공산주의에 대해서 비판적 입장을 분명히 하였다. 1920년 베이징 대학에서 철학을 강의하다가 폐병을 앓아 고국에 돌아온 다음 정치에 뛰어들었으나 실패를 맛보았다. 이후 서식스에 유아 학교를 세워 1932년까지 경영했으며 1938년부터는 시카고 대학, 로스앤젤레스 대학 등에서 철학을 강의하고 1940년에는 하버드 대학과 뉴욕시립 대학의 강사로 임명되었다. 이때 그의 저서 『결혼과 성』으로 인해 물의가 일어나자 펜실베이니아 주로 이주하였다. 1944년 영국으로 돌아가 국왕의 훈장을 받았으며 1950년에는 콜롬비아 대학의 초청을 받아 강연하였다.
러셀은 논리학자, 수학자, 사회사상가, 철학자로서 『철학의 문제들』 『객관적 세계에 대한 우리의 지식』 『사회과학 원론』 등 많은 저술을 남겼으며 또한 A. N. 화이트헤드와 같이 『수학의 원리』를 집필하여 기호논리학과 수학의 기초 이론을 확립하기도 했다. 1950년 노벨 문학상을 받았고 만년에는 핵무기 금지 운동과 식민지 해방 운동의 지도자로 활동하다 1970년 서거하였다.
역자 : 서상원
편역자 서상원은 1963년 서울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를 졸업하고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에서 영문학을 전공하였다. 잡지사인 《여원》의 편집부에서 번역 및 해외 문화를 소개하였으며 IBS번역센터를 설립하여 대표로 재직하면서 명지대학교ㆍ세종대학교ㆍ경원대학교에 출강하였다. 『위대한 과학자』 『천재들의 열정』 『세계사의 실수』 『재미있게 떠나는 우주여행』 『카네기 성공학』 등을 번역하였으며, 편저로는 『살아 있는 과학 상식』 『에피소드 세계사』 『상상의 즐거움』 『경제 사랑학』 『스마트 삼성』 등이 있다. 최근에는 외국에서의 생활을 바탕으로 한국의 현 상황에 맞는 인문서와 우리의 정서에 맞는 자기 계발서를 기획하며 글쓰기에 매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