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엄마의 탄생

엄마의 탄생

저자
김보성
출판사
오월의봄
출판일
2014-11-28
등록일
2015-12-28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0
공급사
교보문고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사회가 만든 ‘엄마 노릇’, 평범하지만 처절한 엄마들의 분투기

『엄마의 탄생』은 2010년대 한국에서 아기를 낳고 키운다는 것, 건강하게 양육한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여성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있다. 페미니스트이자 노동사회학 연구자, 여성학자, 여성 소수자에 대한 글을 쓰는 저자 3인방은 ‘아무도 알려주지 않은’ 엄마 노릇에 무작정 던져진 고통의 경험으로 인해 뭉쳤다. 당연시되고 강요되는 대한민국의 ‘엄마 노릇’이 어떠한 사회적 맥락 속에서 만들어 지는지, 그 속에서 당사자인 여성들이 겪고 있는 고통과 목소리 그리고 대안을 제시한다.

저자들은 ‘세상이 바뀌면 엄마 역할도 시대에 따라 변해간다’라고 말하며 우리가 당연하게 엄마 노릇이라 믿는 것들이 사실 지난 세대 유물인 ‘신자유주의’ 논리를 만나 만들어졌다고 말한다. 아이를 낳고 기르는 과정에서 자본주의 손길이 뻗쳐 철저히 상업화된 우리 시대 엄마 노릇이 재구성되게 된 것이다. 이에 저자들은 엄마들이 어떤 조건과 과정을 거쳐 ‘엄마’로 탄생하는지 설명한다.

먼저 산후조리원에서 어떻게 엄마로서 규격화된 훈련을 받게 되는지, 공론화되지 않은 산후우울증을 어떻게 바라볼 것인지 다룬다. 더불어 육아과학 확산에 따른 ‘과학적 모성’이 요구하는 좋은 엄마 노릇을 살펴보고 도시라는 공간과 현대 환경 문제 속 모성과 엄마에게 가해지는 책임을 분석한다. 그리고 관혼상제의 상업화 맥락에서 바라본 돌잔치, 성장앨범 문제를 다루며 조기교육 문제를 통한 엄마 노릇에 대해 마지막으로 직장에 다니는 엄마와 전업주부 엄마가 처한 어려움을 살펴본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