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교과서 밖으로 나온 한국사: 조선 편』은 다년간의 강의로 내공을 다진 최태성 선생님과 풍부한 역사 현장의 경험을 갖춘 박광일 선생님이 한국사를 어려워하는 독자들을 위해 이야기하듯 쉽게 풀어 쓴 역사교양서이다. 한국사를 공부하기 시작한 청소년부터 역사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까지 두루두루 읽을 수 있도록 한 이 책은, 새로운 교과 과정에 맞추어 썼고, 강의를 듣는 것 같은 생생한 문체, 다양한 컬러 도판 자료를 수록해 어렵고 지루하게만 느껴지는 한국사를 쉽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저자소개
저자 : 최태성
성균관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역사 교사가 된 최태성은 단편적인 팩트만 설명하지 않고 역사의 본질을 파고드는 수업 진행으로 유명하다. 대광고등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면서 EBS에서 한국사를 강의하고 있다. 2011년부터 2012년까지 EBS 역사 자문위원, 그리고 2013년에는 국사편찬위원회 자문위원으로도 활동하였다. 그 외 MBC ‘무한도전’에 출연하여 한국사를 강의하였고, KBS 1TV ‘역사저널 그날’에 패널로 출연하고 있으며, KBS 라디오 황정민의 FM대행진 ‘별별 히스토리’ 코너를 진행하는 등 한국사 교육에 앞장서고 있다.
그는 “역사를 공부할 때는 무엇보다 먼저 ‘왜’라고 묻고, 그 시대 사람들과 가슴으로 ‘대화’하며 답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한국사 판서 종결자’, ‘판서의 본좌’로서 ‘지긋지긋한 역사’를 웃음과 감동이 함께하는 ‘워너비 과목’으로 변모시킨 유쾌한 반전(反轉) 교사이다. 《중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중고등학교 한국사 역사부도》, 《한눈에 사로잡는 한국사》, 《교과서 밖으로 나온 한국사》, 《최태성의 365 키워드 한국사》 등의 책을 집필했다.
저자 : 박광일
성균관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였다. 사학과 재학 시절 참여한 학술답사에 푹 빠진 계기로 역사 기행 전문 회사 ㈜여행이야기를 창업해 운영해오고 있다. ㈜여행이야기의 주요 프로그램인 ‘동갑내기 사회탐구’는 우리나라 체험 학습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했다고 평가받는다. KBS 〈여유 만만〉, 교보문고 〈라이크 역사〉 팟캐스트 등 여러 매체에 출연하여 학생들은 물론 일반인들이 역사 기행에 관심을 가지고 즐겁게 여행할 수 있도록 앞장서고 있다. 서강대 평생교육원 강사, 서초여성인력개발센터 강사, (주)여행이야기 대표이사로 활동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교과서 밖으로 나온 한국사』선사~고려·근현대 편, 『우리 아이 첫 국립중앙박물관 여행』,『아빠의 답사 혁명』 외 다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