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미리보기
김진경의 신화로 읽는 세상
- 저자
- 김진경 저
- 출판사
- 자음과모음(이룸)
- 출판일
- 2012-07-12
- 등록일
- 2012-12-20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23MB
- 공급사
- YES24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웹뷰어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자음과모음 R』 창간호부터 6호까지 여섯 번에 걸쳐 연재된 이 원고는 신화를 통해 한국 사회의 역사와 문화를 엿볼 수 있다. 1장에서는 코리족 신화인 ‘백조 여인’과 ‘나무꾼과 선녀’ 이야기로 김소월 시를 풀어낸다. 2장에서는 최초 소설 「금오신화」와 최초 한글소설 「홍길동전」으로 백석의 시를 파헤친다. 3장에서는 치우용의 신화와 역사를 통해 붉은 악마의 서사적 정체성을 파헤친다. 4장에서는 앵글로색슨족과 오르페우스 신화를 바탕으로 신화는 어떻게 재해석되고 재창조되는지를 말하고 있다. 5장에서는 주몽 신화를 세계 신화로 확장하면서 민간 신앙과 원시유교를 풀어낸다. 6장에서는 한국 민담인 ‘이야기 모으는 아이’를 통해 성스러움이 어디서 오는지를 이야기한다. 7장에서는 조왕신, 성주신, 각시 귀신 등 한국의 신들과 한국 민담을 통해 아파트라는 현대 문명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저자소개
동화 작가이자 시인. 서울대 국어교육과와 동대학원 국문과를 졸업하고 양정고 교사로 일했다. 1974년 『한국문학』 신인상에 시가 당선되어 작품활동을 시작하였으며, '5월시' 동인으로 활동하였다. 우리나라 첫 연작 판타지 동화인 『고양이 학교』로 프랑스 아동 · 청소년 문학상인 앵코륍티블상을 받았다. 우리 정서에 맞는 한국적 판타지 동화를 쓰기 위해 신화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우리나라 첫 연작 판타지 동화인 『고양이 학교』시리즈는 현재 대만 중국 일본 프랑스에서 번역 · 출간되었으며, 이 시리즈로 프랑스 아동청소년 문학상인 앵코륍티블 상을 수상했다. 우리 정서에 맞는 한국적 판타지 동화를 쓰기 위해 신화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시집 『갈문리의 아이들』『광화문을 지나며』『우리 시대의 예수』, 장편소설 『이리』, 청소년 소설 『굿바이 미스터 하필』『우리들의 아름다운 나라』 외에 다수가 있다.
목차
서문
바람의 미학 Ⅰ- 김소월의 시를 다시 읽는다
바람의 미학 Ⅱ - 백석의 시를 다시 읽는다
붉은 악마의 서사적 정체성 - 신세대와 신화
간달프인 줄 알았더니 오르크였네? - 신화는 어떻게 재해석되고 재창조되는가?
왜 옛날 야한 영화 제목에는 ‘뽕’이 많이 들어갈까? - 신화와 페미니즘
신들의 시장 - 인간은 경제적 동물인가?
사라진 신들의 연대기 - 우리는 어떻게 아파트라는 거주 기계에서 살게 되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