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오페라 초심자와 청소년들을 위한 탁월한 오페라 입문서
동양인 최초로 미국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극장과 유럽 최고의 무대인 비엔나 국립극장을 정복한 한국 최초의 남자 성악가 오페라 스타 서정학. 특별히 오페라에 관심이 있지 않은 한 일반인은 쉽게 알 수 없었던 세계적인 성악가인 그는 최근 tvN의 〈오페라스타〉를 통해 대중들에게 알려졌다.
오페라라고 하면 격식있는 옷차림과 우아한 몸가짐을 가진 상류층들이나 즐기는 공연예술이라고 흔히들 생각한다. 그러나 서정학은 오페라 역시 우리들, 민중의 이야기라고 말한다. 재활용 서곡을 사용하는 로시니, 한 남자를 영혼을 구원하는 여인의 노래, 구노의 파우스트에서 나타난 유쾌한 사회고발,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식 등 어렵게만 느껴지는 작품들을 알기 쉬운 언어로 풀어낸다.
단시간의 공연에 승부를 보는 대중가수가 호흡이 긴 오페라의 아리아에 도전하는 것만으로도 큰 화제가 되었던 〈오페라스타〉. 이 프로그램이 대중들의 선입견을 깬 계기가 되었다면, 이 책은 한걸음 더 걸어가 오페라에 친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준다고 할 수 있다. 4개의 감정 희로애락으로 나눠 20가지의 오페라 이야기를 전한다. 이 책을 읽는다면 더이상 오페라는 멀리 있는 고급예술이 아니라 우리 자신의 이야기로 다가가게 될 것이다.
저자소개
미국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극장과 유럽 최고의 무대인 비엔나 국립극장을 정복한 한국 최초의 남자성악가이다. 동아콩쿠르 1위를 차지하며 일찍이 국내에서 뛰어난 기량을 선보인 그는 마리오 란차 국제 콩쿠르 1위를 시작으로 리치아 알바네즈 국제 푸치니 콩쿠르, 뉴저지 국제 콩쿠르, 플로암 길드 오페라 콩쿠르, 국제 예술협회 오페라 콩쿠르, 로렌 자카리 오페라 콩쿠르, 플라시도 도밍고 세계 오페라 대회 등을 석권하며 세계적인 성악가로 활약한다.
1996년 동양인 최초로 샌프란시스코 오페라 Merola Grand Finals에서 최고의 영예인 Schwabacher Family Awards 수상과 뉴욕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코쿠르에서 우승하면서 세계 오페라계의 주목을 받기 시작해 소프라노 조수미, 홍혜경, 신영옥에 이어 한국 남자 성악가로는 최초로 97~98시즌 메트로폴리탄 오페라 무대에 데뷔하며 제임스 레바인, 발레리 게르기예프, 쥴리에스 루델, 카를로 리치, 넬로 산티, 등 세계적인 거장들과 함께 한 무대에 올랐다.
<뉴욕 타임즈>로부터 "관객을 사로잡는 강렬하고 세련된 음색으로 화려하고 생동감 넘치는 무대를 선사하는 성악가"라는 평가를 받은 그는 1993년 <팔스타프>를 시작으로 <루치아>, <파우스트>, <나비부인>, <카르멘>, <박쥐>, <로미오와줄리엣>,<세비야의 이발사>,<라 트라비아타>, <라 보엠>, <돈 카를로> 등 오페라 무대와 '2005 부산 APEC 정상회담 기념 콘서트', 카네기홀과 케네디센터에서 열렸던 'IMF 나라사랑 음악회'등 다양한 무대를 소화해냈다.
최근 서정학은 공연 무대 뿐만 아니라 TVN <오페라 스타>의 멘토로도 활약하며 유쾌한 입담과 재치 넘치는 해설로 오페라가 어렵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대중들이 쉽게 오페라를 즐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목차
책 머리에
리허설
종합 예술 오페라
오페라 유래
최초의 상업 오페라 극장의 탄생
바로크 오페라
중기 낭만시대 오페라
후기 사실주의, 근현대 오페라
한국의 오페라
오페라에 관한 우리의 시선
오간식(오페라에 관한 간단한 상식)
희
오페라 부판의 아버지! 세비야의 이발사
천재의 유쾌한 사회고발! 피가로의 결혼식
프랑스식 로맨틱 코미디! 연대의 딸
구두쇠의 결혼 해프닝! 돈 파스콸레
흥겨운 재즈와 소울이 있는 대중적인 오페라! 포기와 베스
노
어떠한 상황에서도 관객을 웃겨야 하는 광대의 분노! 팔리아치
지상의 남자를 사랑한 여사제의 엇갈린 사랑! 노르마
딸을 잃은 아버지의 절규! 리골레토
24시간 안에 사형수 애인을 구하라! 토스카
거짓과 위선이 난무하는 세상을 구원하는 한 남자의 뜨거운 눈물!
가면 무도회
애
시작하는 모든 연인들을 위하여! 라 보엠
봄날 한때의 나비처럼 져버린 사랑을 기리며! 나비부인
시대의 뛰어 넘는 사랑! 로미오와 줄리엣
사랑을 이뤄주는 신비한 물약! 사랑의 묘약
한 남자를 영혼을 구원하는 여인의 노래! 파우스트
락
자유로운 집시, 뜨거운 열정의 노래! 카르멘
모차르트가 남긴 마지막 환상 오페라! 마술피리
화려한 볼거리, 신나는 음악 속에 숨겨진 신분을 뛰어 넘는 사랑!
라 트라비아타
순수와 애욕의 사랑을 동시에 꿈꾸는 기사의 노래! 탄호이저
환상특급, 시공을 초월한 한 남자의 기막힌 이야기! 호프만의 이야기
앙코르
서정학의 오페라 스타
나의 전성기- 베르디 오페라 〈팔스타프〉 중 '꿈인가? 생시인가?'
첫 데뷔 무대- 슈베르트 연가곡 〈겨울 나그네〉D.911 중
'보리수', '이정표', '봄의 꿈'
세 번의 기회 그리고 나의 첫 사랑!- 앙드레 가뇽 '처음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