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2008년부터 해마다 다음 년도 한국 소비자들의 움직임과 다양한 사회적인 경향을 예측해온 트렌드 코리아가 발간 5년째를 맞이하여 영문판을 출간했다. 이로써,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분석을 동원하면서도 대중적으로 친근한 방식으로 트렌드 소통의 문을 연 『트렌드 코리아』는 이제 한국을 넘어 세계로 나갈 채비를 마쳤다. 최근 폭발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킨 K-팝과 드라마의 열풍에 힘입어 한국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이 증폭한 가운데, 서울대 소비트렌드분석센터를 이끌고 있는 김난도 교수는 이 책이 한국 트렌드를 궁금해 하는 외국인(비즈니스맨과 투자자, 그리고 일반인을 통틀어)들에게 적절한 정보를 제공해줄 것이라고 말한다.
저자소개
한국 출판역사상 최단기간 밀리언셀러에 오른 에세이이자 곧 200만 부 돌파를 앞둔 『아프니까 청춘이다』의 저자. 서울대학교 학생들 사이에서 ‘란도샘’으로 알려졌고, 첫 에세이를 펴낸 후 강단을 넘어 대한민국 대표 멘토로 자리매김했다. 『아프니까 청춘이다』는 태국, 대만, 이탈리아, 네덜란드, 브라질, 일본, 베트남 등 세계로 수출되고, 중국 아마존닷컴에서 16주 연속 종합 베스트셀러 1위에 오르는 등 국내 에세이 최초로 출판계 한류 바람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서울대학교 법과대학과 행정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남캘리포니아대학(USC)에서 박사학위를 받은 후, 1997년부터 서울대학교 생활과학대학 소비자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학생들이 직접 평가하는 ‘서울대학교 우수강의’에 선정되고, 대학이 공식 수여하는 ‘서울대학교 교육상’을 수상한 ‘란도샘의 강의’는 서울대에서 가장 빨리 수강신청이 마감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이 밖에 ‘한국갤럽 최우수 박사학위논문 지도공로상’을 수상하며 ‘제대로’ 가르치는 교수임을 공인받았다. 또한 2007년 대한민국 명품 소비자의 소비 동기를 분석한 책 『럭셔리 코리아』가 주요 일간지의 ‘올해의 책’에 선정됐으며 정진기언론문화상을 받았다. 이밖의 지은 책으로는 『트렌드 코리아』가 있다.
서울시, 경기도, 보건복지부, 삼성, LG, SK, 롯데건설, 아모레퍼시픽 등 주요 공공기관과 기업에서 자문활동을 하며 세상이 어떤 인재를 원하는지 듣고, 학교와 온라인에서 청춘들과 소통하며 ‘어떤 인생을 개척할 것인가’에 대해 조언을 주고 있다.
목차
Part 1. 2012 in Retrospect
Deliver authenticity 17
Rawganic fever 27
Attention, please! 34
Give’'em personalities 41
Over the generation 49
Neo-minorism 56
Blank space for my life 63
All by myself society 72
Let me choose plan B 81
Lessen your risk 91
Part 2. 2013 Trends Outlook
City of hysteria 99
OTL…… nonsense! 113
Bravo, Scandi-mom! 125
Redefined ownership 139
Arrival of detox fever 157
Tiding over burnout society 169
Whenever U want ?- the absence of seasons 182
Inconvenience is welcomed 196
Solitary lounging 210
Taste, the ascent thereof 223
Coauthors 236
2007~2012 Keywords Table 237
Index 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