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이대로 좋은 삶
마음 씀씀이에 따라 우리는 천국과 지옥을 오간다.
그러면 마음을 어떻게 써야 행복해질까?
방법은 간단하다. 지금까지와는 정반대로 하면 된다.
채우는 대신 비우고, 붙잡는 대신 내려놓고,
다투는 대신 차분히 지켜보면 문득 새로운 길이 나타난다.
상상조차 못했던 깊은 고요와 평화 속에서
‘지금 이대로 좋은 삶’이 펼쳐진다.
우리는 왜 행복하지 않을까?
행복과 불행은 모두 ‘마음’의 문제다. 이는 너무나 당연한 얘기다. 그러나 행복을 위해서 마음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그 사용법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저자는 다사다난했던 인생을 살며 마음공부에 열중한 끝에 진정한 행복이 무엇인지 알게 되었다. 그는 진정한 행복이란 밖이 아니라 안에서 찾는 것, 내려놓고 비우는 것, 깨어 있는 의식으로 경험하는 것임을 부처, 예수, 장자, 노자, 니체, 오쇼 등 여러 스승들의 이야기와 곁들여 재밌고도 심오하게 전달하고 있다.
변화의 마스터키, 마음공부
열등감, 공허함, 외로움, 집착, 지나간 날들에 대한 후회 등 우리 삶 속에는 셀 수 없이 많은 괴로움이 존재한다. 그러나 이 많은 괴로움을 해결할 수 있는 단 하나의 열쇠는 바로 마음공부다. 모든 괴로움이 우리 마음에서부터 비롯되기 때문이다. 또, 괴로움을 피하려 상황을 변화시키는 것은 한계가 있지만 마음을 바꾸는 것은 개인의 노력만으로도 충분히 가능하다. 이 책은 삶 속의 다양한 문제 상황을 예시로 들며 그것의 원인을 지적하는 동시에 우리 마음을 변혁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영계의 돈, 헌신
우리가 살고 있는 물질계에서는 돈이 많은 사람이 큰 힘을 가지고 있다. 반면 영계에서는 헌신이 곧 돈의 역할을 한다고 실버 버치는 말한다. 인류에게 헌신하고자 하는 열망이 강한 자일수록 같은 목적을 이루고자 하는 영계의 존재들을 자동적으로 끌어당기게 되어 그들의 힘을 얻게 되기 때문이다. 또, 물질계에서는 나누면 나눌수록 자신의 몫이 적어진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영계에서는 헌신한 만큼 헌신을 받게 되는 법칙이 존재한다. 이것은 ‘가장 많은 것을 준 사람이 가장 많은 것을 얻을 수 있다’는 영계의 법칙이다.
지금 이대로 좋은 삶
저자는 스스로의 생각 및 행동 살펴보기, 순간을 살기, 비교하지 않기, 공수래공수거 기억하기, 있는 그대로 인정하기, 내 힘으로 할 수 없는 것은 편안히 받아들이기 등의 일상 속 마음공부 방법을 전하며 우리 삶은 지금 이대로 충만하고 좋다고 강조한다. 다만 이런 삶의 방법을 몰랐기에 우리가 그것을 느끼지도, 누리지도 못하고 있을 뿐이다. 이 책의 마음공부 방법과 명상을 차근차근 따라 하다 보면 어느새 내 삶이 ‘지금 이대로 좋은 삶’이었음을 깨닫게 된다.
“내가 공부하면서 깨달은 것은 ‘지금 이 순간이 내 삶의 전부’라는 것입니다. 내 인생의 목적은 바로 지금 이 순간에 있습니다. 순간순간이 내 삶의 목적이지, 어디 다른 곳에 목적이 있는 게 아닙니다. 무엇이 되거나 무엇을 가지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 내 앞에 주어진 순간순간을 생생하게 경험하면서 아름답게 사는 것, 지금 이 순간을 내 삶의 전부로 알고 사는 것이 가장 잘 사는 비결입니다.”
― 본문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