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 얼마나 알고 있니? - 출퇴근 한뼘지식 시리즈
우리는 무엇에 이끌려 행동하는가?
왜 그렇게 행동하는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왜 그렇게 느끼는지, 과연 뇌는 모든 정답을 알고 있는 걸까?
인간에게는 5가지 욕구가 있다.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사회적 욕구, 자존의 욕구, 그리고 마지막으로 자아실현 욕구다. 매슬로가 주장한 ‘욕구의 5단계설(Hierarchy of Needs)’은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역사를 이끌어 온 원동력이 됐다. 그래서 새삼 궁금하다. 이런 과정이 일어나는 동안 인간의 뇌에서는 도대체 어떤 일들이 벌어지는 걸까? 왜 어떤 사람은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으며 부를 축적하려 하고, 어떤 사람은 골방에 틀어박혀 밖으로 나오려고 하지도 않는 것일까? 두 사람의 뇌에는 어떤 구조적 차이가 있지는 않을까?
우리의 뇌는 어떤 메커니즘으로 이루어졌길래 이런 다양한 의문이 꼬리에 꼬리를 물게 되는 것일까? 지금까지 뇌 구조를 알기 위해 여러가지 실험이 있었다. 그중에서 실험동물에 의해 밝혀진 뇌의 특정 부위를 들여다 보고, 아직도 미지의 세계인 인간 뇌를 함께 상상해 보자! 만약 뇌 구조의 차이가 규명된다면 그것을 이용해서 어떤 약물이나 치료를 통해 골방 속의 인간도 큰일을 해내는 인간으로 새롭게 태어날 수 있을지도 모른다. 이 책을 통해 뇌의 남,여 차이와 스트레스를 생산하고 해소하는 뇌의 시스템을 알아 보자. 더 나아가 많은 사람들에게 '나이듦'을 공포로 받아들이게 하는 노인성 뇌질환 등에 대해 폭넓게 살펴보자. 우리 몸의 일부지만 아직 우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뇌'의 신비로운 이야기가 지금 시작된다.